음료 산업에 타격 줄 특별소비세
음료 산업에 타격 줄 특별소비세
  • 베한타임즈
  • 승인 2024.04.09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국회의원들 사이에서 설탕이 함유된 음료에 특별소비세를 부과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업계 관계자들은 음료에 대한 특별소비세를 인상하는 초안이 베트남 음료 업계의 자국 내 경쟁 능력을 저해하여 전체 공급망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고 말했다.


사이공 맥주-알코올-음료 공사(SABECO)의 람두안(Lâm Du An) 부국장은 2021년 이후 회사의 수익이 2019년에 비해 10~15% 감소했다고 말했다. 2022년 매출은 7%, 2023년 매출은 11% 감소하고 세전 이익은 23% 감소했다. 


안은 "홉, 캔, 병뚜껑, 각종 부자재 및 운송비 등 투입 비용과 원자재 가격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생산자들은 20퍼센트에서 40퍼센트의 투입 비용 증가에 직면해 있는 반면 소비 수요는 급격히 감소하고 있어 가격을 더 이상 인상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라고 말했다.


베트남 금융투자협회(VAFI)의 응웬호앙하이 부회장은 추가 세금 납부가 베트남 음료 제조업체의 경쟁 우위를 약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장기적으로는 새로운 기술에 투자하거나 생산을 확대할 수 있는 능력에 타격을 줄 수 있다. 설상가상으로 외국 업체들이 국내 업체들로부터 시장 점유율을 추가로 확보하기 위해 뛰어들 수 있다.


중앙경제관리연구소(CIEM)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세금을 10% 인상하면 업계의 생산량이 크게 감소할 수 있다고 한다. CIEM의 비즈니스 환경 및 경쟁 역량 연구부 책임자인 응웬티민타오(Nguyễn Thị Minh Thảo)는 재무부가 제안한 세금 인상 궤적은 업계가 준비할 시간이 거의 없으며 더 연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