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투언 성 새로운 투자지로 거듭나
닌투언 성 새로운 투자지로 거듭나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4.23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껏 닌투언(Ninh Thuan)성은 투자 유치가 거의 제로(0)였다. 하지만 이제 투자자들에게 이상적인 투자처로 탈바꿈 하고 있다.

닌투언 성의 투자 유치 청사진은 총 투자 규모가 4조 5천억 동 이상으로 예상되는 100km 이상 길이의 해안 도로 건설 계획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전국에서 예산 수입원이 가장 낮은 축에 속하는 일개 성으로서는 수 조 동이 들어가는 도로 건설에 투자하는 일은 아주 대담한 결정이었다.

쩐푸찐(Tran Phu Chien) 탄동(Thanh Dong) 부동산투자 주식회사 부사장은 "우리가 닌투언 지역을 선택한 이유는 첫째, 연구 조사를 통해 닌투언에 곧 많은 일자리가 생길 것이라고 봤고, 일을 하기 위해 이곳으로 사람들이 몰려올 것이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둘째, 정부의 많은 프로젝트들이 이곳에 유치될 것으로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총리가 계획을 승인해 준 2011년부터 현재까지 수백 개의 프로젝트가 닌투언 성에 유치되었다. 2014년 1사분기동안 닌투언 성은 2조 동 규모 이상의 4개 프로젝트에 대해 투자허가서를 발급했다. 또한, 닌투언 성은 세계적인 유명 컨설팅 자문 회사인 모니터(Monitor) 그룹(미국)과 아룹(Arup)(영국) 두 회사를 고용해 2020년까지의 총체적인 경제-사회 발전 전략을 수립해 놓은 상태이다. 또한 2030년까지의 비전을 수립해 놓은 국내 최초의 성이기도 하다. 투자 유치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많은 부분들이 확인되었고, 이중 관광 부문은 두드러지게 많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판꾹안(Phan Quoc Anh) 닌투언 성 문화체육관광국 국장은 "닌투언 성은 계획 수립을 위해 해외 자문 회사를 고용했다. 그들은 닌투언 성의 관광 산업이 왜 발전하지 못했는지 곧바로 알아냈다. 3~4년 전부터 우리는 관광 산업 발전에 집중해 왔고, 이것이 최우선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우리는 닌투언 성의 가능성들을 확인하고 있다" 라고 말했다.

현재 닌투언 성이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다고 확인된 4개 분야는 청정에너지, 관광, 농업 및 임-수산 생산 가공업이다. 청정에너지 분야에서는 원자력발전소와 풍력발전소 건설을 통해 닌투언 성이 국내 에너지 수요의 5~8%를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에너지 프로젝트는 투자유치 파급력이 있다고 판단됨에 따라 설립되었다. 불리한 조건들이라고 여겨졌던 강한 햇살, 바람, 모래들은 합리적인 계획에 따라 닌투언의 경쟁우위로 변신했다.

팜동(Pham Dong) 닌투언 성 투자계획국 국장은 "새로 부상한 조건들은 높은 경쟁력을 가진 특별한 투자 접근 방법이다. 우리는 인원 배치에서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성장 방안을 만들어내는 일에 빠르게 접근할 것이다. 이 계획 과정에서 각 기관과 투자자, 후원자들은 함께 만나 투자 규모를 확정짓고 계획을 현실화할 것이다.

투자자에게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닌투언 성은 세금 우대 정책, 토지세 할인 및 행정절차 간소화를 실시하고 있다. 닌투언 성은 이 지역에 새로운 투자 유치의 물결을 만들려는 강한 의지와 함께 새로운 발전 기회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베트남뉴스_반 깐(Van Canh)-후땀(Huu Tam)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