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거리 캘리스데닉 댄스
길거리 캘리스데닉 댄스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8.05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5-17-1


최근 하노이에서 길거리 운동 캘리스데닉(Calisthenic) 댄스가 많은 젊은이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이 댄스는 미용 체조로써 장소, 전문 연습 도구가 필요 없이 어느 곳에서든 연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길거리 운동 캘리스데닉은 러시아, 우크라이나와 같은 동유럽 체조 강국의 체조선수들에서 유래됐다. 스포츠 선수들이 은퇴 후 일반 생활로 돌아와 일상생활의 소품을 이용하여 아름다운 동작들을 만들어 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 운동은 미국, 유럽, 아시아로 확산 됐다. 베트남에서는 약 2년 전부터 이 댄스가 하노이와 같은 대도시에서 개발되기 시작했다.

'브라더 캘리스데닉tm(Brother TN Calisthenics)' 팀장 응웬응옥칸(Nguyễn Ngọc Khánh) 씨는 처음 캘리스데닉을 그룹 멤버들이 인터넷에서 영상을 통해 알게 됐다고 전했다. 칸씨는 인터넷에서 우연히 스트리트 월크아웃 하노이(Street Workout Hanoi) 팀장 응웬딘훙(Nguyễn Đình Hùng)씨를 만나 연락하기 시작하여 오프라인 상에서 이 운동을 하는 모임을 만들었다. 이들은 처음에 기본 동작만을 해오다가 캘리스데닉을 좋아하고 함께 참여하는 사람들이 많아져 Brother TN Calisthenics 그룹을 만들기로 결정하고 새로운 동작들을 많이 연구하기 시작했다. Brother TN Calisthenics에서 운동하는 멤버들의 모습을 보면 그들의 열정을 느낄 수 있다.

75-17-2


캘리스데닉을 하는 사람들이 말하는 가장 어려운 두 동작은 팔로 땅을 짚고 몸은 땅과 평형으로 공중에 뜬 상태로 균형을 잡고 팔은 45도로 기울인 자세와 발이 땅에 닿지 않은 상태의 팔굽혀펴기 자세라고 한다. 이 두 동작은 캘리스데닉을 하는 사람들 중 1~2%만이 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어려운 동작을 해내기 위해서는 어떠한 조건에서도 꾸준한 연습을 해야 한다. 캘리스데닉은 몸의 무게로 근육을 발달시키는 운동이기 때문에 균형감, 지구력, 의지력이 필요하다.

"현대인들은 대부분 하는 일이 사무실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연히 운동 부족으로 이어집니다. 그래서 이렇게 공원에 나와 운동하는 시간은 저에게 매우 소중합니다. 지금 저는 이 운동이 습관이 되었고, 공원에 가서 규칙적으로 이 운동을 해야 몸의 균형감과 건강한 느낌을 받습니다. 이 운동은 몸을 건강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 해낼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 어려운 과제에 대해 도전한다는 자부심을 갖게 합니다." 라고 'Brother TN Calisthenics' 팀장 응웬응옥칸 씨는 전했다.

캘리데스닉은 하노이 시 뿐만 아니라 꽝닌(Quảng Ninh), 하이퐁(Hải Phòng), 다낭(Đà Nẵng) 그리고 호찌민 시 등의 많은 젊은이들에게 사랑 받는 길거리 운동으로 발전하고 있다.

'Brother TN Calisthenics' 의 칸 팀장은 2014년 11월에 북부, 중부, 남부의 각 캘리데스닉 그룹들이 시합을 펼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 경기를 통해 미래에 이 캘리데스닉 길거리 운동이 전문적인 스포츠 형태로 자리 잡게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75-17-3


[베트남통신사-응안하(Ngân Hà)기자, 사진_번꾸엔(Văn Quyề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