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학생, 싱가포르 국가시험에서 12개 메달 취득
베트남 학생, 싱가포르 국가시험에서 12개 메달 취득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8.23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8-3-1


지난 싱가포르에서 치뤄진 국가시험에서 베트남 국적인 레응웬븡린(Lê Nguyễn Vương Linh) 학생이 수학, 물리, 화학, 생물 그리고 천문학 5개 과목에서 12개의 금메달과 은메달을 취득해서 화제가 되었다.

국제 아이비(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시험에서 레응웬븡린은 44/45점을 취득했고, 미국 대학입학시험 SAT 1시험에서는 2.330/2.400점, SAT 2시험에서는 2.400/2.400점을 취득했다. 이와 같은 성과로 린 학생은 싱가포르 국방부장관으로부터 2013년 훌륭한 학생 상을 수여받았고, 신 아이비리그인 미국 뉴욕 콜게이트(Colgate) 대학으로부터 2014년 – 2018년 학기 전액 장학금 248,000 USD를 받았다.

린은 아버지가 기계 기술자이고 어머니가 기자로 활동하는 하노이 공무원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는 특이하게도 초등학교를 집에서 가까운 장애인 학교에 다녔다. 시각장애인들과 함께 공부하면서 린은 주변 세상에 대해 친구들에게 이야기 해주곤 했다. 학교를 마치면 린은 친구들을 기숙사까지 데려다 주었다. 또한 그는 시각 장애인을 위한 점자 공부를 하기도 했다. 동시에 포괄적인 지식을 높이기 위해 노력을 꾸준히 했다. 2006년 하노이 – 암스테르담 전문학교 6학년에 들어가는 시험에서 그는 25.25/30점을 받아 학원을 다니지 않고도 3등을 차지했다.

2006년 린과 친구들은 쩐프응(Trần Phương) 교수가 만든 베트남 신동 게임쇼에 참가하였다. 그는 교수가 선택한 5명의 학생 중 하나로 뽑혀 수학 특별 교실에 무료로 참석할 수 있었다.

린은 앵글로 차이니즈 학교(Anglo Chinese School, Independent)의 입학시험을 치뤘는데, 2009년부터 4년간 A*STAR 장학금을 받았다. ACS에서 공부한 4년 동안 그는 50개의 메달과 상장을 받았다. 더욱 놀라운 점은 싱가포르 국가 올림픽 시험에서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천문학의 5개 과목에서 12개의 금메달과 은메달을 취득한 점이다. 5개의 과목에서 좋은 성과를 달성한 린은 이전에 한번도 국제 시험에 참가한 적이 없었다. 국제 시험을 보려면 싱가포르 국적을 가져야 하는데 린은 베트남 국적을 버리는 것을 원치 않았다.

린은 "싱가포르에서 배우는 과학은 베트남에서 배우는 과학과 다르지 않다. 하지만 특별한 점이 있다면 싱가포르에서는 실습을 한다는 점이다. 베트남에서는 공식과 계산을 한다면, 싱가포르에서는 각 현상들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실생활에서 어떻게 응용되는지 알려준다." 라고 전했다. 그에 따르면 하노이 – 암스테르담 학교에서는 한 해에 몇 차례만 실험을 하는 반면, ACS(Anglo Chinese School)에서는 매주 실험을 할 수 있었다고 한다. 실습을 하면서 린은 베트남 교과서에 나오는 지식들이 실험 결과와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예를 들어 화학 과목에서 베트남 학생들은 수산화구리(Cu(OH)2)는 수산화나트륨(NaOH)과 황산구리(CuSO4) 용액을 혼합하여 생성된다고 책에서 배운다. 하지만 막상 실험을 해보면 이 방법은 매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두 용액을 섞으면 수산화구리Cu(OH)2 침전물이 생기지만 열이 발생해 온도가 몇 도 더 높아진다. 수산화구리는 습한 환경에서 점점 사라지고, 고온에서 산화구리(CuO)로 변하는 성분이기 때문에 이 용액으로부터 수산화구리Cu(OH)2를 추출하는 것은 쉽지 않다.

사회 과학에 대해서도 싱가포르 역시 베트남과 같이 문학, 역사, 지리를 배우지만 가르치는 방법은 매우 다르다. 베트남에서는 암기와 읽고 받아쓰기 위주로 가르쳐 평가와 창의력을 자극하지 않는다. 싱가포르에서는 선생님이 매번 새로운 주제를 제시하면 그에 대해 문제를 분석하고 평가하는데 중점을 둔다.

사회, 자연과학 이외에도 싱가포르 학생들은 경제, 경영 등을 선택하여 배울 수 있다. 경제 과목은 세계 경제 문제에 대한 질문에 대답을 해야 하고, 정부 및 기관들의 결정에 대해 장단점을 평가한다. 또한 모든 문제에 대해 학생들은 연구 레포트를 작성해야 한다.

린이 다닌 학교도 다른 싱가포르 학교들과 마찬가지로 학생들이 교과과목 외 다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린은 수학, 과학, 천문학 서클의 지도부로 활동하고 있다. 이 서클은 후배들이 싱가포르 올림피아드 시험을 준비 할 수 있도록 보충 수업을 해준다. 이 외에도 매년 아시아 각 지역에서 열리는 공동체 활동에 참가한다.

린에 따르면, 미국 대학 입학시험인 SAT 1의 시험은 수학, 쓰기(영어), 읽고 이해하기(영어)가 포함된 3가지로 되어 있는데 베트남 학생들에게는 수학보다 영어 쓰기와 읽고 이해하기가 더 어렵다고 전했다.

영어 쓰기 과목을 잘 하기 위해서는 여러 형태의 영자 신문을 자주 읽고, 주제별로 글을 쓰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고 린은 말한다. 그는 매일 약 60개 영어 단어를 공부했다고 한다. 단어 공부를 할 때에는 인터넷에 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했다. 또한 시험을 볼 때는 함정을 피하기 위해 주제를 매우 자세히 읽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일부 미국 학교에서는 학생을 모집할 때 SAT 2 시험 점수를 추가로 보는 경우가 많다. 학생들은 수학, 물리, 화학, 생물, 문학, 미국역사, 세계사, 외국어(중국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등) 중 일부를 시험 보게 된다. 보통 수험생들은 SAT 2에서 2개 과목을 선택한다. 린은 SAT 2에서 수학, 물리, 화학 3과목을 선택했다. 이 과목은 린의 잘하는 과목들이어서 쉽게 24.00/24.00(각 과목당 800/800점) 만점을 받을 수 있었다.

우선 린은 미국 콜게이트(Colgate) 대학에서 4년간 공부하게 된다. 린은 화학은 물리와 생물은 물론 수학과도 연관되는 과목이기 때문에 학교 과정을 마치고 화학 전문 연구가가 되어 우리 생활 속에서 중요한 상품들을 개발하고 싶다고 전했다. 또한 린은 화학과 의학을 결합시켜 세계 각종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약품을 연구하는데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학교 공부를 마치고 나서 베트남에 돌아갈 것인지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린은 "학교 공부를 마치고 베트남으로 돌아가거나 미국에서 일하는 것은 그 자체가 중요한 일이 아니다. 개인의 애국심은 그 사람 안에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 곳에 있던지 긍지를 가지고 베트남을 빛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 한다" 고 전했다.

[베트남뉴스_황투이, 밍타오(Hoàng Thùy - Minh Thảo)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