눙(Nùng)족의 숲 제사
눙(Nùng)족의 숲 제사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10.05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 지앙(Hà Giang)성 호앙 수 피(Hoàng Su Phì)현 포 로(Pố Lồ)읍에 있는 눙(Nùng)족 주민들은 "숲은 인간을 기른 어머니이기에 인간은 숲을 지킬 줄 알아야하고 보호해야만 한다" 라는 관념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또한 주민들이 매년 숲의 신에게 지내는 제사를 조직하는 이유들 중 하나이다.

마을 안에 있는 노인들이 이야기하길, 옛날에 호앙 수 피(Hoàng Su Phì)에 있는 각 눙(Nùng)일족들은 호앙 수 피(Hoàng Su Phì)현과 씬 먼(Xín Mần)현에 속한 산허리에서 평화롭게 살았고, 그 중에는 포 로(Pố Lồ)읍도 있었다. 어느 날, 북방의 왕이 눙(Nùng)족의 재산과 땅을 점령하기 위해 군대를 일으켜 침략해왔다. 적과의 많은 교전이 일어났지만 전쟁에 졌기 때문에 눙(Nùng)족 주민들은 적에게 저항하고 싸우기 위해 재산과 돼지, 닭, 물소를 깊은 숲 안으로 가지고 들어가야만 했다.

적군에 의해 많은 날들을 포위되었었기 때문에, 마실 물이 부족해져서 많은 사람들과 가축들이 죽게 되었다. 그때 마침, 눙(Nùng)일족의 수령인 호앙 번 퉁(Hoàng Vần Thùng)도 병에 걸리고 죽게 되었는데, 애도하는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각 젊은 청년들은 물소를 잡아 고기를 가져오고, 물 대신에 물소의 피를 가져와 밥을 지어 제사 음식을 만들고 하늘의 왕인 한 훙(Hạn Hung)에게 비호와 도움을 빌었다.

눙(Nùng)일족의 단결하고 투쟁하는 정신에 깊이 감동을 받은 한 훙(Hạn Hung)은 군사를 내려 적을 제외한 사람들을 돕고 눙(Nùng)일족에게 평화로운 삶은 가져다줬다. 적에게 저항하고 사람들을 도운 수령을 기억하기 위하여, 눙(Nùng)일족은 무성한 정글을 개척해 좋은 위치에 묘를 세우고 동 쯔(Đổng Trứ, 즉 숲의 신)를 모시기 위한 신성한 장소를 두었다. 그 후 매년 음력 1월마다, 호앙 수 피(Hoàng Su Phì)현에 안의 읍들에 속한 눙(Nùng)족 마을들은 주민들을 돕고 희생한 공을 가진 사당에 있는 호앙 번 퉁(Hoàng Vần Thùng)에게 지내는 제사를 조직했다. 많은 세월이 지났지만, 이 풍습은 여전히 오늘날까지 유지되고 있다.


숲의 신에게 지내는 제사를 준비하기 위해, 제사가 열리는 날 이른 아침에 전체 마을 안 각 가정들은 한 명의 남성을 지명하여 제사 물품을 가지고 벌채를 금지한 숲 구역으로 가지고 들어가는데 제사 물품들은 제사에 기여하기 위해 닭, 오리, 집오리, 거위, 채소와 같이 그들이 직접 손으로 기른 생산물들이고, 이 일은 각 가정에서 자발적으로 이루어진다.

숲의 신에게 지내는 제사에 빠질 수 없는 제물은 물소 한 마리, 50kg의 돼지 한 마리, 수탉 4마리 그리고 마을의 논에서 재배한 찹쌀을 섞어 의식을 이끄는 사람의 손으로 요리한 단맛이 나는 농도가 낮은 술이다. 그 가장자리에는 향, 돈, 볏짚으로 만든 종이나 나무껍질로 만든 종이로 만들어진 지폐를 놓는다.

숲의 신에게 지내는 제사에서, 제단 위에는 언제나 서로 다른 4개의 위치를 갖고 있는데 왜냐하면 주요 신인 호앙 번 퉁(Hoàng Vần Thùng)외에도 그를 수행하는 3명의 신이 있는데 그들은 옹 띠 따오(Ông Tí Táo), 옹 바오(ông Bảo), 옹 리우(ông Liều)이다.

제사를 진행하는 사람은 마을의 대표로 묵념을 올려 각 신들을 제사에 참석하도록 초대하고, 마을 사람들이 풍성한 수확을 얻고 건강할 수 있도록 비호해달라고 각 신들에게 기원한다.

벌채가 금지된 숲 구역의 신성한 공간 안에서, 축제에 참가한 모든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하나의 규정을 준수하는데 그것은 욕을 하지 않고, 자신을 지키며 먹고 마시고 신들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 술에 취하지 않도록 적당히 마신다.

제사가 끝난 후, 의식을 이끌었던 사람과 노인들, 읍 내 각 마을의 촌장들은 관습을 행하기 위해 요리된 음식들을 먼저 즐기고, 남은 고기 전부는 마을 내 모든 사람들이 함께 음복하기 위해 음식들로 만들어진다. 특히, 물소 머리와 돼지 머리는 의식을 이끈 사람에게 주기 위한 것이고 마을 사람들의 존경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제사를 지내는 일을 마치는 즉시, 마을 내 주민들은 놀이들과 눙족의 신앙 특색이 짙게 담겨있는 춤들을 추는데 참가한다. 떠나기 전, 축제에 참가한 모든 사람들은 선인들에 대한 존경심을 표현하는 동시에, 하 지앙(Hà Giang)에 있는 눙(Nùng)족의 독특한 문화를 표현하기 위해 호앙 번 퉁(Hoàng Vần Thùng)의 위패 앞으로 가서 무릎을 꿇고 엎드려 절을 한다.

[베트남뉴스_D.A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