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 4개 성의 해산물 대량섭취 위험해
중부 4개 성의 해산물 대량섭취 위험해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09.27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의 건강과 안전을 보장하기 위하여 의료부는 꽃게, 새우, 조개, 오징어, 가오리류, 보리멸류, 문어, 돌게 등 20해리 내(농업농촌발전부의 명단에 따름) 해저에 생존중인 중부 4개성의 해산물을 대량 섭취하지 않을 것을 권장했다.

긍정적인 소식으로는 다음과 같은 해산물들 중에서 생존하는 해산물들은 섭취가 가능하다. 참치, 고등어, 모든 가라지류, 전갱이류, 줄무늬고등어, 갈치, 쥐치무리, 잿방어, 밴댕이, 숭어목, 멸치 등 중부 4개성의 양식 해산물도 식품으로 사용하기에 안전하다.

이는 의료부와 식품안전과 관련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중부 4개성 해산물의 안전도 연구결과이다.

연구는 2016년 8월22일부터 시작되었으며 중부 4개성의 양식장, 어선, 포트에서 매일 1,040개의 해산물 샘플을 조사했다. 모든 샘플은 식품안전검증에 대한 국제기준을 만족시키는 국립식품위생안전 검증원과 영양원에서 시안화(Cyanide), 페놀, 수은, 카드뮴, 납, 크롬, 비소, 철의 함유량을 검사했다.

4개 성에서 샘플을 수집하는 것 외에도 의료부는 중부 해산물과의 비교용으로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은 지역인 하이퐁(Hải Phòng), 칸호아(Khánh Hòa), 바리아붕따우(Bà Rịa Vũng tàu)성 해산물의 샘플도 수집했다.

연구기간 중 의료부는 스위스 제네바에 위치한 WHO 본부, 필리핀 마닐라에 위치한 WHO 서태평양 대표사무실의 직원들, 일본과 캐나다의 식품안전검증 전문가들과 협력했다. 샘플들은 일본 오사카대학 검증실과 싱가폴의 검증센터에도 보냈다. 국제기관들의 검증결과는 베트남의 검증기관들과 일치했다.

검증결과에 따르면 중부의 4개성과 비교용 3개 성의 해산물 모두 물고기 떼죽음의 원인중 하나인 시안화가 발견되지 않았다.

7개 성(중부 4개성과 비교용 3개성) 해산물들의 수은, 카드뮴, 납, 크롬, 비소, 철 함유량은 모두 규정에 따른 기준수치에 적합하였고 안전했다. 중부 4개성 양식장의 해산물은 모든 결과에서 안전하다는 결론이 내려졌다.

페놀의 경우 중부 4개성의 해중에서 생존하는 모든 해산물(참치, 고등어, 모든 가라지류, 전갱이류, 줄무늬고등어, 갈치, 쥐치무리, 잿방어, 밴댕이, 숭어목, 멸치 외 기타 해산물들)들에서 발견되지 않았다. 하지만 중부 4개성의 해산물 샘플 총 1,040가지 중 해저에서 생존하는 꽃게, 새우, 조개, 오징어, 가오리류, 보리멸류, 문어, 돌게의 샘플 132가지에서는 페놀이 발견됐다.

페놀이 발견된 132가지 샘플의 해산물은 모두 5~25km(약 2.7~13.5 해리)떨어진 곳에서 발견되었으며 가장 오염이 심한 하띤(Hà Tĩnh)성과 꽝빈(Quảng Bình)성에서 함유량이 가장 높았으며 가장 낮은 곳은 트어티엔-후에(Thừa thiên Huế)에 위치한 랑꼬(Lăng Cô) 해변이었다.

소비자의 건강안전을 보장하기 위하여 의료부는 하띤, 꽝빈, 꽝찌(Quảng Trị), 트어티엔-후에성의 인민위원회에게 농업청, 상공청(냉동창고관리 담당기관)에게 지속적으로 해산물을 지역단위로 나눌 것을 지시하고 의료청에게는 지역단위로 나뉜 해산물의 샘플을 확보하고 결과를 인민위원회가 지정한 관리기관에게 제출할 것을 지시했다. 안전결과가 확정된 해산물만 유통을 허가하도록 지시하였으며 안전하지 않은 해산물은 소멸시키고 규정에 따라 보상해야한다.

동시에 안전하지 않은 해산물 종류를 주민에게 미디어를 통해 알리고 각 청, 정권은 중앙정권이 지시한 안전한 해산물 사용법 광보에 필요한 정책을 진행할 것을 요구했다.

오는 기간 내 의료부는 인민의 건강과 식품안전보장을 위해 농업농촌발전부와 협력하여 중부 4개성에서 생산된 해산물에 대해 정기적인 감사를 시행할 것이다. 또한 페놀이 발견된 20해리 내 해저의 해산물들의 샘플을 지속적으로 채취하여 검사하고 확인할 것이다.

[베트남통신사_프엉리엔(Phương Liê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