짬(Chăm)족 사람들의 카 떼(Ka tê)축제
짬(Chăm)족 사람들의 카 떼(Ka tê)축제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09.20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 떼(Katê)축제는 짬(Chăm)민족의 가장 큰 축제다. 매년 짬(Chăm)달력으로 7월에 한 번 열리는데, 즉 양력으로 약 9월 25일부터 10월 5일 사이에 포 크롱 가라이(Pô Klong Garai), 포 포메(Pô Pôme)와 같은 남신들을 기억하기 위해 열린다. 축제는 일반적으로 3일 동안 열리는데, 차례대로 사원에서부터 마을까지 돌아오고 난 후 각 짬(Chăm)민족의 가정에서 제사의식을 지낸다.

축제는 남성–여성, 낮–밤, 아침–저녁처럼 색상, 의식, 축제와 같은 이원론적 구조의 대립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모두가 연인의 결합 속에서 번식에 대한 기대와 가축과 주민들의 번성과 확산 그리고 풍요로운 수확을 기원하는 마음을 표현한다.

카 떼(Katê)축제는 의식 부분과 축제 부분의 두 부분으로 나눠진다. 의식 부분에는 의복을 입고 환영하는 의식, 탑의 개막식, 우상을 목욕시키는 의식, 우상을 위해 옷을 입는 의식과 성대한 의식과 같은 의식들이 진행된다. 첫 날, 각 사원에서 정식으로 축제가 열리기 전에 주민들은 포 느가르(Pô Nưgar)사원에서 라글라이(Raglai)민족의 의복을 입고 환영하는 의식을 조직하였다. 전설에 따르면, 라글라이(Raglai)민족은 짬(Chăm)민족의 막내여서 매년 짬(Chăm)민족에게 다시 돌려주기 위해 의복을 유지하는 임무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각 카 떼 축제에는 모두 신들에게 올리는 특별한 춤과 함께 라글라이(Raglai)민족의 참여가 함께한다.


두 번째 날, 의식은 도 빈(Đô Vinh)지방에 속한 쩌우(Trầu)언덕에 위치해 있는 포 크롱 가라이(Pô Klong Garai)탑과 닌 투언(Ninh Thuận)성, 프윽 흐우(Phước Hữu)읍, 허우 산(Hậu Sanh)마을에 있는 '본 아쵸(Bôn acho)' 언덕 위의 포 로메(Pô Rôme)탑에서 열린다. 이 의식 내에서 짬(Chăm)민족은 왕을 위하여 목욕을 하고 의복을 입는 의식을 진행한다. 이것은 탑 내부에서 열리는 가장 신성한 의식이다. 시작부분에서는 탑 사이의 승려들이 탑의 문을 여는 의식을 열고 그 후에 승려, 무당, 카니(Kanhi)연주자 그리고 정직한 신자들을 포함한 무리들이 탑 안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승려는 신선한 향을 가라앉힌 성수가 든 단지를 쥐고 사람의 얼굴 형상을 가진 링가(linga)인 무카링가(Mukhalinga)의 모습 아래 돌로 만들어진 신상으로 올린다.

왕을 위해 의복을 입는 의식은 카니(Kanhi)연주자의 노래들을 따라 조화된 직후에 열린다. 카니 연주자가 첫 노래를 끝내면 승려와 무당은 왕을 위한 치마를 입는 것을 끝낸다. 계속해서 그렇게 노랫말에 따라 화려한 의복은 동상 위로 입혀진다. 목욕과 왕을 위해 의복을 입는 의식은 충만한 마음으로 경건하게 열린다. 왕을 위해 목욕을 한 사람들은 행운과 건강을 빌기 위해 동상 위의 물을 자신의 머리에 바른다. 카니(Kanhi)연주자는 의식을 조화롭게 유지하는 사람들이고, 그들이 부르는 노래들은 모두 하나의 신앙과 조상을 기리는 의미를 담고 있다. 탑 내에서 의식이 막 끝나고 신성한 춤을 출 때 탑 바깥에서는 지 낭(Gi Năng)북과 사라나이(Saranai)나팔이 함께 울려 퍼지고 짬(Chăm)민족의 전통 민요와 춤들로 축제가 열리기 시작한다.


두 번째 날 저녁 짬(Chăm)탑들에서의 축제가 끝나고 그 다음은 마을과 각 가정에서의 카 떼(Katê)축제가 열린다. 각각의 짬(Chăm)마을에서는 축제 분위기가 오르지만 더 작은 규모로 열리고 의식 부분 또한 더 간단하다. 이 기간 내에 조건에 맞는 가정은 축제를 열고, 만약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축제를 열기 위해 모든 일족이 한 가정을 지명할 수 있다. 이 축제날에 가정의 모든 구성원들은 모두 참석하여 후손의 생계가 발달하고 불행을 피하며, 삶 속에서 많은 행운을 만날 수 있도록 신성한 조상들의 비호를 기원한다. 이것은 또한 할아버지, 할머니, 아버지 어머니가 후손세대들에게 조상의 은혜와 공경을 교육하는 기회다. 이 축제 기간 내에, 각각의 가정은 빵과 과일을 준비하여 이웃과 친구들을 초대하고 방문하여 서로 축하를 주고받는다.

세 번째 날에는 닌 프윽(Ninh Phước)현, 프윽 연(Phước Dân)시에 속한 미 응입(Mỹ Nghiệp)마을에서 축제가 조직된다. 미 응입(Mỹ Nghiệp)마을은 짬(Chăm)이름으로 까클라잉이란 이름을 가지고 있고, 전설에 따르면 이곳은 짬(Chăm)민족의 왕인 포 크롱 가라이(Pô Klong Garai)가 태어난 장소다. 마을에는 오래된 역사를 지닌 유명한 전통 수공 직물업이 여전히 남아있다. 카 떼(Katê)축제날에, 짬 미 응입(Chăm Mỹ Nghiệp)마을에서는 마을신, 직물업의 시조 그리고 조상들에게 바치는 축제가 진행된다. 축제날에 그들은 방직 시합, 물병 싸움, 축구, 문예와 같은 많은 놀이들이 열린다.

카 떼(Katê)축제는 3일 동안 진행되는데 짬(Chăm)민족 사람들이 오락을 즐기고 한해의 풍요로운 수확을 기도하기 위해 즐거운 축제 기간을 더 연장할 수도 있다. 카 떼(Katê)축제는 민족 문화의 특색을 소개하고, 축제에 참가한 사람들에게 고풍스러운 짬(Chăm)탑의 아름다움과 벼농사 상품들을 가져다주거나 바치는 제물을 통해 바다로 나가는 짬(Chăm)민족 사람들을 위한 기회라고 말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독자적인 특색이 충분한 노래–춤–민속 음악이 군중들 앞에서 진행된다.


[베트남뉴스_휘엔(M.Huyề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