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상에서 .vn 웹사이트로 상호 보호
온라인 상에서 .vn 웹사이트로 상호 보호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4.05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몇 년간 빠른 인터넷 발전과 함께 온라인쇼핑몰 활동이 증가하면서 웹사이트 주소 등록에 관한 문제들이 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있다. 특히 인터넷 상에서 기업의 상호를 보호하는 일에 관련된 문제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국내기업들이 인터넷 상에서 상호에 관련된 웹사이트 문제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베트남 인터넷 센터(VNNIC)의 자료에 따르면 현재 약 75,000개의 베트남 기업이 약 200,000개에 가까운 국내외 웹사이트 주소를 등록했다고 한다.

주소를 등록한 대부분의 기업들은 보통 1개 이상의 웹사이트 주소를 등록한다고 한다. 현재 활동하고 있는 기업들의 수가 500,000개 이상인 것에 비하면, 웹사이트를 등록한 기업은 전체의 13%밖에 되지 않는다. 꽝닌(Quang Ninh)성만 보았을 때, .vn 으로 끝나는 베트남 웹사이트 주소가 1,441개 등록되어 있으며, 각 기관, 개인 등이 등록한 국제 웹사이트 주소도 2,007개가 등록되어 있다. 2013년 말까지 꽝닌 성에서는 약 11,800개의 기업이 활동하고 있었으므로, 이 또한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는 기업들의 비율이 매우 낮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기업의 상호명을 따라 사용하고 있는 웹사이트 주소들 간에 서로 충돌할 위험들이 존재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인터넷 상에서 마케팅과 온라인 상업 활동을 고려할 때 그 위험은 더욱 신중하게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VNNIC의 쩐민떤(Tran Minh Tan) 부대표는 "정보통신 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온라인 마케팅 활동 등이 급격히 증가하였고, 웹 사이트가 하루아침에 사장된다면 기업의 이러한 마케팅 기회는 사라지게 될 것이다." 라고 온라인 활동의 안정성을 강조했다.

베트남 PA사 대표는 요즘 베트남 사람들은 인터넷을 사용하여 정보를 찾고, 쇼핑을 하는 새로운 습관이 생기고 있어 온라인 마케팅은 아주 효과적이면서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기업들은 웹사이트 등록을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년호아(Nhan Hoa) 소프트웨어 기업 대표는 온라인상호 관련 문제에 대해 요즘 이 문제에 관해 관심을 가지지 않거나 남들에 비해 뒤처지게 된다면 심각한 손실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어떤 기업은 웹 사이트를 늦게 등록하여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고, 심지어는 이미 등록되어 있는 웹 사이트 주소 유지비용 지불을 잊어서 권리를 상실하거나 다른 기업과 복잡하고 긴 다툼으로 이어지기도 한다고 했다. 간단한 관리로 지켜질 수 있는 권리가 상실되어 기업에게 아주 큰 손실로 작용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많은 난해한 경우들이 있었는데, Nguoilaodong.vn, IBM.com.vn 등이 그 예시라고 했다. 이전에 VNNIC는 몇몇 관련기관과 함께 기업들의 온라인 상호보호에 관한 인식을 향상시키고 온라인 상에서의 마케팅 활동을 발전시키기 위해 ".vn 웹사이트 베트남 상호 보호" 라는 주제로 3개의 워크숍을 주최했다. 각 워크숍이 집중적으로 다룬 주제들은 .vn 웹 사이트 주소로 상호 보호하기, 온라인 상업 활동 발전 및 지역 정보기술 응용하기, 인터넷과 온라인 재산에 관한 국가관리 향상 등이었다.

[베트남통신사_응웬황(Nguyen Hoang)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