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이(Tày)족의 독특한 물고기 축제(Tết Cá)
따이(Tày)족의 독특한 물고기 축제(Tết Cá)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10.12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 지앙(Hà Giang)성 옌 민(Yên Minh)현 머우 쥬에(Mậu Duệ)읍에 사는 따이(Tày)족 사람들은 좋은 날씨와 풍성한 수확을 기도하기 위할 뿐만 아니라 이곳에 있는 따이(Tày)족 사람들에게 벼의 재배법을 가져다 준 사람의 공로를 기억하기 위해 물고기 축제(tết cá)를 개최한다.

영적인 삶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일 외에도, 이것은 또한 부모가 마을의 어린아이들에게 친구들과 함께 놀러가기 위한 새 옷들을 사주는 기회이며, 성인 남녀가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이다. 동시에 가족 형제가 서로 만나고, 술을 함께 마시며 물고기 요리를 먹으며 마을사람들의 일, 생산 경험들, 사냥을 갔던 일 등과 생활 속 고생과 어려움들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그로부터 서로를 더 이해하고 서로 도우며 단결해 함께 진보하게 되는 기회이다.

매년 9월 9일이 되면 하 지앙(Hà Giang)성, 옌 민(Yên Minh)현, 머우 쥬에(Mậu Duệ)읍에 사는 따이(Tày)족 사람들은 부자이거나 가난하여도 가족 형제들을 초대하기 위하여 한 끼 식사와 충분한 물고기를 준비한다.

사람들에 의해 풀린 물고기는 7일부터 또는 가장 늦어도 8일 아침에 논에서 잡아 온다. 물고기를 잡아 왔을 때부터 축제 분위기가 시작된다. 아이들은 부모가 준비한 매우 특별한 축제 장난감을 받는데, 그들은 작은 물고기들을 잡아 입을 끈으로 꿰고, 수영(cây chít, 마디풀과의 여러해살이풀)으로 작은 뗏목들을 만들고 난 후 물고기를 묶어 넣는다. 그리고 마을 주변의 작은 못들로 가지고 내려와 풀어놓고 어느 것이 더 건강하고 잘 끄는지 겨루는 것을 구경하고, 놀이가 끝난 후 그들은 이 물고기들을 가지고 돌아와 먹기 위해 굽도록 부모에게 준다. 그들의 전통에 따르면 뗏목을 끄는 건강한 물고기들을 구워 아이들에게 먹이면 아이들은 건강한 사람이 되고 잘 자라게 된다고 한다.

각 요리의 가공이 끝나고 8일 오후에는 제사에 올리기 위해 반드시 몇 가지 음식을 그 날 오후에 요리해야 한다. 9일 정오에 다시 제사를 올리고 난 후, 손님들을 초대하는데, 남자들은 오직 논에서 물고기를 잡아오는 임무만 가지고 있고, 물고기의 내장을 꺼내는 일은 반드시 시어머니나 며느리가 해야 하며, 물고기는 제사상 아래에서 내장을 꺼내야 한다. 물고기의 내장을 꺼낼 때에는 절대 이야기를 하지 않아야 하며 아무도 훔쳐볼 수가 없는데, 따이(Tày)족 전통에 의하면, 이것은 하나의 신성한 의식이라서 만약 다른 사람이 본다면 제사를 드리기 위해 가공된 물고기는 더이상 신성하지 않게 되고 조상들은 더 이상 사람들을 보호하지 않게 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문이 없거나 은밀한 공간이 없는 가정에서는 물고기의 내장을 꺼내기 위해 반드시 제사상 밑에 장막을 쳐야 한다. 물고기로 요리된 음식들은 매우 풍부하고 다양하다.


물고기 축제(tết cá) 내에서 진행되는 의식

9일은 '물고기 축제(tết cá)' 의 중요한 날인데, 대부분의 따이(Tày)족 가정에서는 일반적으로 정오부터 축제를 즐기기 시작한다. 각 음식들의 요리가 끝나면, 식사 전에 언제나 제사의식을 치루고, 제사를 드리는 사람은 가족 내의 기둥이 되는 남자이며 각 제사음식들에는 두 개의 주 음식이 포함되는데 그것은 페 핀(pẻ pình, 생강잎으로 싸서 구운 물고기 요리)과 페 몹(pẻ moọc, 신맛의 국물에 물고기를 넣어 같이 조리한 요리)이다.

남자가 제사를 드릴 때 가정 내에서 나이가 많고 영향력을 가진 여자들은 손님들을 초대하러 가고, 초대받은 손님들은 주변의 가족 형제들이다. 따이(Tày)족 명절에 각각의 가정은 초대를 받았을 때 먹으러 가는 사람을 한 명 지명하는 풍습이 있는데, 따이(Tày)족사람들은 '일을 바꾸어 먹는다' 라고 부르고, 가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술을 마실 줄 아는 남자이다. 만약 초대를 받은 가정에서 가는 사람이 없다면, 초대한 가정을 무시한다고 여겨지고 그들 또한 축제 기간 내에 그 가정으로 결코 놀러가지 않는다.

각각의 가정들과 일족은 제사를 드릴 때 호칭을 부르는 서로 다른 방법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물고기 축제(tết cá)' 내에서 제사를 올리는 내용은 완전히 똑같은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초대에 응해주세요. 조상님들 제사에 올린 음식을 드세요. 말린 생선을 드세요. 생선 국을 드세요. 제가 맛있게 만든 말린 생선을 드세요. 배불리 드시고 충분히 마시세요. 후손들을 도와주세요. 먼 곳을 가게 도와주시고, 고요한 길로 데려다 주세요. 저의 가정 모두 평안하길 도와주세요”

제사가 끝난 후에, 향이 다하길 기다리고 초대한 손님들이 다 참석한 가정은 축제를 즐기기 시작하는데, 먹을 때 나이가 많은 사람은 제사상 가까이에 있는 쟁반 위에 앉고, 자손들은 아래쪽으로 둘러 앉는다. 식사 중에 그들은 술을 마시며 서로의 건강을 빌고, 다가오는 수확기에 더 많은 벼를 수확하기를 기원하며 건배한다.

'물고기 축제(Tết cá)' 는 이곳에 있는 따이(Tày)족의 큰 축제들 중 하나이다. 대체로 '물고기 축제(tết cá)' 기간에 따이(Tày)족은 각 놀이들을 조직하지 않고, 단지 서로의 집에 방문하여 먹고 마시며 놀고 서로 좋은 일을 기원하기만 한다. 주인집을 떠나기 전에, 손님들은 보통 그들 부족의 전통적인 노래인 '르언(lượn, 베트남 소수 민족인 Tày족들의 남·녀가 서로 다른 음조로 주고 받는 노래)' 을 선물로 불러 맛있는 식사를 준 가정에게 감사를 표현하고 축복의 말들을 전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베트남뉴스_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