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땅’을 정화하는 과학자
‘죽은 땅’을 정화하는 과학자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07.12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기술 과학 한림원(Viện Hàn lâm Khoa học và Công nghệ Việt Nam)의 부교수이자 유일한 여성과학자인 당 디 껌 하(Đặng Thị Cẩm Hà) 박사는 땅을 정화하는 기술을 연구하고 국가의 천연자원 보호에 앞장서는 사람이다. 당 디 껌 하 박사는 베트남의 천연자원 보호를 위해서라면 다이옥신이나 기름, 화학 물질로 오염된 땅에 몸을 던지는 것도 주저하지 않는다.

우리는 그녀의 '죽은 땅' 여행기를 들으며 베트남의 다양하고 풍부한 천연자원이 갖고 있는 귀중한 가치에 대해 알 수 있었다. 그녀는 베트남을 위해서 천연 자원을 보호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당 디 껌 하(Đặng Thị Cẩm Hà) 박사는 베트남 각 세대들의 체질 및 건강과 함께 두통에 대해 연구하는 과학자이다. 그녀는 "앞으로도 건강하게 살고 싶다면 깨끗한 환경에서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라고 자신의 생각을 말했다. 그녀는 2015 Kovalesvkaia 상을 수상한 여성 과학자이며, 국가의 '죽은 지역' 들에 발을 내딛고 연구하여 유독성 폐기물들을 철저히 정화하는 처리 기술들을 개발했다.

부교수 당 디 껌 하(Đặng Thị Cẩm Hà) 박사는 40년 이상의 연구 활동을 진행하며 30여 가지의 연구 주제, 프로젝트를 주도했다. 또한 146개의 기술 및 과학 연구 과제를 발표하며 국내•외에서 많은 과학상을 수상한 바 있다. 그녀와 동료들의 연구 과제는 획기적인 기술로 적용 가능성을 높여 큰 '반향' 을 만들어 냈다.

그녀의 대표적인 연구과제들 중의 하나는 '제초제나 다이옥신으로 인해 오염된 토지를 생물학적 분해 방법으로 처리하는 기술' 이다. 전쟁 이후 베트남의 토지는 다이옥신 등의 독성 화학물질로 인해 악화된 상태였다. 푸 깟(Phù Cát), 비엔 화(Biên Hòa), 다 낭(Đà Nẵng)공항 같은 많은 지역들이 다이옥신에 오염되었고, 이 지역들의 오염도는 매우 심각해 경작을 할 수 없을 정도로 황폐했다.

이 때문에 부교수 당 디 껌 하(Đặng Thị Cẩm Hà) 박사는 동료들과 함께 1999년부터 10년 동안 이 과제를 연구하기로 결심했다. 이 과제는 전과 달리 복잡하고 새로운 문제였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과 장애물들을 극복해야만 했다. 과거에 그녀는 "세계를 포함해서 누구도 생물학 기술이 다이옥신을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지 않았지만 저는 그들에게 '당신들이 계속해서 기다린다면 10년 뒤에는 저희가 찾아낼 것입니다'" 라고 말한 바 있다.

10년 후, 그녀는 정말 약속을 지켰다. 당 디 껌 하(Đặng Thị Cẩm Hà) 박사와 생물학 기술 연구소, 베트남 기술 과학 한림원 동료들의 연구과제 '제초제나 다이옥신으로 인해 오염된 토지를 생물학적 분해 방법으로 처리하는 기술' 은 베트남 기술 과학부의 특허청으로부터 특허 독점권을 수여받았다.

생물학 기술 연구원과 베트남 기술 과학 한림원은 기술 적용 규모를 넓히기 위한 프로젝트를 정부로부터 허락받아 진행하고 있다.

당 디 껌 하(Đặng Thị Cẩm Hà) 박사는 "세계에서 제초제나 다이옥신으로 오염된 땅을 생물학적 기술을 통해 효과적으로 소독하는 것에 대해 발표된 것이 아직 없었고 베트남처럼 대규모로 현장에서 수행하는 것 또한 없었습니다" 라고 자랑스럽게 말했다.

지금까지 미국의 과학자들이 비엔화(Biên Hòa)공항과 다낭(Đà Nẵng)공항에 있는 다이옥신으로 오염된 땅을 처리하기 위해 열 흡수 기술을 적용시켜 보았지만 이 방법은 적용할 때 여전히 매립조치를 취해야만 하거나 계속해서 처리해야만 단점을 갖고 있었다.

그런데 당 디 껌 하(Đặng Thị Cẩm Hà)박사와 그 동료들의 기술을 적용하면 오염된 땅의 다이옥신의 함유량이 몇 천 배 감소되어 농업을 할 수 있을 정도로 회복되며, 현재 적용중인 미국 기술 보다 1/7이나 저렴한 비용임에도 불구하고 더 오랜 기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수자원과 토지자원을 정화하기 위한 많은 연구과제들이 동료들과 당 디 껌 하(Đặng Thị Cẩm Hà)박사에 의해 계속해서 만들어지고 있다. 1998년, 그녀의 생물학적 분해 기술은 서로 다른 생태 환경에 있는 오염된 기름을 정화하기도 했다. 그녀의 기술을 통해 광닌(Quảng Ninh)에 2개, 하이퐁(Hải Phòng)에 1개, 하이 즈엉(Hải Dương)에 1개와 하이 퐁(Hải Phòng)에 있는 B12 석유 회사에 속해 있는 북부 지역에서 가장 큰 5개의 기름 창고를 깨끗이 정화할 수 있었다.

기름으로 오염된 물과 고형 폐기물을 처리하는데 효과적으로 실현되는 이 기술은 환경 기준을 충족하며 17년이 지났음에도 기술 과정과 각 제조품들(Oilcleancer 1 과 Oilcleancer 3)에 여전히 적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가축 및 농업 폐기물을 좋은 퇴비로 바꾸어 유기 농산물을 만들어 내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그녀와 동료들은 자연에 있는 생물에서 직접 찾기 위해서 베트남 전역에 있는 야생 숲 지역을 돌아다니며 연구하고 있다.

당 디 껌 하 박사는 현재 64세가 넘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에서 가장 위험하고 열악한 지역들을 다니고 있으며, 수자원 및 토지 자원을 정화하기 위해 노력하며 베트남 사람들의 건강과 체질을 위해 꾸준히 힘쓰고 있다.

[베트남통신사_타오비(Thảo Vy)기자, 쩐탄장(Trần Thanh Giang)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