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 지방 가극 예술(무형 문화 유산)
남부 지방 가극 예술(무형 문화 유산)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07.05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극이라고 불리는 남부지방의 가극 예술은 베트남의 특징적인 민속 예술의 유형이고, 19세기 말부터 형성되어 발전해왔다. 가극이란 남부 지방 사람들이 노동시간 후에 노래 부르고 놀기 위해 만들어낸 연주와 노래의 예술이다. 글자 '따이 뜨(tài tử)' 는 고전 음악에 대해 잘 알고 연주에 대해 재능을 가진 사람을 의미한다. 초기에는 단지 연주만 있었지만, 후에 노래 형식이 더해져 출현하게 되었고 가극이라 불리게 되었다.


가극의 예술적 특징

가극의 음악들은 축제 음악, 궁전 음악, 중부와 남부 지방의 민속 음악들을 기초로 하여 창작됐다. 이 음악들은 계속해서 편곡되어 72개의 고전 음악이 만들어졌고, 특히 즐거움과 자유로움을 표현한 6개의 바이 박(bài Bắc), 굿이나 엄숙한 상황에 사용되는 7개의 바이 하(bài Hạ), 편안함과 미려함을 표현한 3개의 바이 남(bài Nam) 그리고 슬픔과 이별을 표현한 4개의 바이 오안(bài Oán)을 포함한 4개 곡조를 가진 20개의 원곡이 있다.
가극에 쓰이는 악기로는 단 낌(đàn kìm), 단 짜인(đàn tranh), 단 꼬(đàn cò), 비파(đàn tỳ bà), 단 땀(đàn tam) 또는 단 센(đàn sến)이란 한줄 악기, 플루트, 피리, 송 로안(song loan)이 있다. 약 1930년대부터는 핌 롬 기타(đàn ghita phím lõm), 바이올린, 단 하 위 깜(đàn hạ uy cầm)이라는 하와이 기타(ghita Hawaii)가 더해지게 됐다.
가극을 행하는 사람들로는 연주를 잘하며 고전 음악들에 숙련되어있고, 악기들을 연주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는 기술을 가진 연주를 가르치는 사람(thầy Đờn), 지식과 경험을 갖고 새로운 음악들을 창조해 내는 글을 짓는 사람(thầy Tuồng), 고전 음악들에 통달하고 능숙한 노래 기술을 가지고 있고 읊조림, 떨림과 같은 노래 부르는 법을 가르치는 노래를 가르치는 사람(thầy Ca), 그리고 악기를 연주하는 연주자(Danh cầm)와 말로 음악을 표현하는 가수(Danh ca)가 있다.
가극은 모임이나 클럽, 가족으로 행해지거나 드물게는 악단원의 독주로 행해지는데 일반적으로 이중주, 삼중주 또는 합주로 이루어진다. 악단은 자유롭고 편안한 방식으로 연주하기 위해 보통 판자나 돗자리 위에 함께 앉고, 이는 고전 음악 내에서 '롱 반(lòng bản)' 이라고 불린다. 관객들 또한 함께 실행에 참여하거나 평가하고 창작을 할 수 있다.
가극은 두 가지 형식으로 전수되는데 집, 클럽, 가정, 일족에서 손과 입을 통해 직접적으로 전해지는 것과 교육과정과 결합하여 구전 되는 것으로, 몇 개의 국가와 지방 예술 문화 학교에서 강의가 열린다. 연주를 배우는 사람은 라오(rao), 룽(rung), 년(nhấn), 카이(khảy), 붕(búng), 피(phi), 베(vê), 라이(láy), 야이(day), 쩝(chớp), 쭙(chụp) 같은 기본적인 기술들을 배우기 위해 최소 3년이 필요하고 각기 다른 악기들로 독주, 삼중주, 사중주, 오중주, 합주를 배운다. 노래를 배우는 사람은 전통 노래들을 공부하고, 그에 기초하여 원곡의 가사와 곡에 맞추어 강조하거나 반복하는 방법을 창작한다.
남부 지방 사람들에게 가극이란 축제, 명절, 제사, 결혼, 생일, 회합 등의 기회에 빠질 수 없는 정신적 문화 활동이고, 기념행사는 매년 음력 8월 12일에 조직된다.

가극의 뛰어난 가치

제법 오래된 역사와 베트남의 남부와 중부 지방의 다양한 전통 문화로부터 시작된 가극은 항상 베트남 사람들의 사회생활 속에서 가극이 빠질 수 없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고, 시골 지역 및 남부 강 유역의 거주민들로부터 자발적으로 받아들여 자유롭게 참여하여 행하고 창작함으로써 베트남 문화의 다양성을 높이는데 기여했다.
가극은 항상 계승을 통한 방법으로 새로 만들어지고 보충되며, 궁전 음악과 민속 음악의 가치가 결합되어 있고 동시에 크메르인, 중국인, 서양인들의 각 문화 요소들과 교류되고 있다.
가극은 지역사회와 밀접하게 맺어진 문화 활동이고 생각과 감정 그리고 남부 지역 사람들의 근면하고 자유로우며 개방적이고 용기 있는 생활 방식을 반영한다. 가극을 행하는 일을 통하여, 축제, 구전 문화, 수공예와 같은 다른 사회의 관습들 역시 보존되고 홍보된다.

가극 클럽

2011년에 이뤄진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재 가극 예술은 안 장(An Giang), 바리아 붕따우(Bà Rịa - Vũng Tàu), 박 리우(Bạc Liêu), 벤 쩨(Bến Tre), 빈 즈엉(Bình Dương), 빈 픅(Bình Phước), 빈 투언(Bình Thuận), 까 마우(Cà Mau), 껀터(Cần Thơ), 동나이(Đồng Nai), 동 탑(Đồng Tháp), 허우 장(Hậu Giang), 호치민시(TP. Hồ Chí Minh), 끼엔 장(Kiên Giang), 롱안(Long An), 닌 투언(Ninh Thuận), 속 짱(Sóc Trăng), 따이 닌(Tây Ninh), 띠엔 장(Tiền Giang), 쟈 빈(Trà Vinh) 그리고 빈 롱(Vĩnh Long)과 같은 21개의 남부 지방의 성과 도시에 있는 2,500 개 이상의 클럽과 모임 그리고 가정에서 행해지고 있다.
2013년 12월 5일에 아제르바이잔(Azerbaijan)의 수도 바쿠(Baku)에서 열린 세계 무형 문화유산(UNESCO) 보호에 대한 정부간위원회의 8차 회담에서, 남부 지방의 가극 예술은 인류의 대표적인 무형 문화유산으로 공인받았다.

[베트남뉴스_팜프엉(Phạm Phương)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