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특한 변화들을 준 사이공의 반 미(Bánh mỳ Sài Gòn)
독특한 변화들을 준 사이공의 반 미(Bánh mỳ Sài Gòn)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06.07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날 사이공의 반 미(Bánh mì Sài Gòn)는 짜(chả)와 고기를 넣을 뿐만 아니라 많은 조미료의 성분을 세세하게 더해 매력적으로 변화하며 처음 먹어보는 맛을 가진 음식으로 만들었다. 사이공(Sài Gòn)의 식객들에게 유명할 뿐만 아니라, 구운 고기를 넣은 반 미는 외국의 한 여행 잡지에 세계에서 제일 맛있는 12개의 음식 중 하나로 실린 적이 있다.

달걀 프라이를 넣은 반 미(Bánh mì ốp la-thịt nguội)

호아 마(Hoà Mã)라는 이름을 가진 햄을 넣은 반 미를 파는 가게는 1958년에 현재 3군의 응웬 딘 찌우(Nguyễn Đình Chiểu, Q. 3)거리인 판 딘 풍 거리 511번지(511 Phan Đình Phùng)에서 탄생했다. 그리고 2년 후, 가게는 까오 탕(Cao Thắng) 53번지로 이전하여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다.
호아 마 반 미(bánh mì Hòa Mã)의 제일 특징적이고 맛있는 것은 신선한 달걀 노른자 2개와 햄과 섞은 몇 조각의 양파, 여러 종류의 짜(chả), 소금으로 간을 한 베이컨, 소시지 등을 넣어 만든 달걀 프라이다. 큰 빵과 우유와 버터의 향기로운 냄새를 풍기는 속, 오이, 당근, 절인 무가 들어있다. 꽤나많은 재료가 들어있고 오랫동안 배부르기 때문에 일반적인 반 미(bánh mì)보다 가격이 높다.
주소: 3군 5 동 까오 탕 거리 51 번지 (51 Cao Thắng, P. 5, Q. 3), 가게 오픈 시간: 6시- 10시
가격: 달걀 프라이 반 미(bánh mì)는 42,000동, 햄을 넣은 혼합 반 미(bánh mì)는 42,000동, 혼합 반 미는 24,000동이다.

반 미(Bánh mì bì)

봉투 반 미(bánh mì bì)를 먹는 방법은 껌 땀(cơm tấm)과 비슷하다. 즉, 빵을 이등분하여 두 부분에 양파를 가늘게 썰어 넣고 피클, 오이, 응오(ngò)를 함께 봉투에 싸서 껌 땀(cơm tấm)을 먹는 것처럼 희석한 늑 맘(nước mắm) 소스에 담가 먹는다. 간단하지만 만약 한번 맛을 보게 된다면, 당신은 좋은 품질의 살코기와 함께 가게만의 특별한 방법이 섞여 있는 봉투 반 미에 빠지게 될 것이고, 부드러운 양파와 피클을 함께 넣어 가전 비법으로 만든 속은 잊지 못할 맛을 만들어 낸다.
주소: 호치민시 1군 벤 탄 동 응웬 짜이 거리 150번지 골목 앞(Đầu hẻm 150 Nguyễn Trãi, P. Bến Thành, Q. 1, TP. HCM).
가게 오픈 시간: 6시 -11 시 정오
가격: 15,000동

BBQ 고기를 넣은 반 미(Bánh mì thịt nướng)

만약 각 가게나 차에서 파는 반 미가 국내 고객들에게만 유명하다면, 1군의 응웬 짜이 거리의 37번지 골목(hẻm 37 Nguyễn Trãi, Q. 1)에서 BBQ 고기를 넣은 반 미를 파는 차(xe bánh mì thịt nướng)는 약 5년 전에 미국의 여행 잡지 Condé Nast Traveler에 세계에서 제일 맛있는 거리 음식 12가지 중에 하나로 실리게 되는 명예를 얻었다.
이곳의 BBQ 고기를 넣은 반 미(Bánh mì thịt nướng)는 베트남–프랑스간의 음식을 섞어 만든 것이다. 구체적으로 이것은 프랑스 빵의 특징인 바삭바삭한 빵과 풍부하고 다양한 향료에 담가두었다가 구운 고기에 먹기 좋게 썰어 놓은 오이, 피클, 응오(ngò) 그리고 베트남 문화의 특징인 향내가 진동하는 간장을 함께 넣어 만든 것이다.
주소: 호치민시 1군 벤 탄 동 응웬 짜이 거리 37번지 골목 앞(Đầu hẻm 37 Nguyễn Trãi, P. Bến Thành, Q. 1, TP. HCM). 이 반 미 차량은 매일 17시부터 19시 30분까지 연다.
가격: 15,000동

달 랏(Đà Lạt) 스타일의 반 미 씨우 마이(Bánh mì xíu mại)

중국 음식 중에서 어떤 음식도 씨우 마이(xíu mại)처럼 베트남 식단 안에서 '많이 사용' 된 음식은 없을 것이다. 빵 사이에는 판 티엣(Phan Thiết)의 특산물이자 신선한 바닷물고기 조각으로 맛을 낸 요리인 씨우 마이(xíu mại)가 있다. 껌 땀(cơm tấm)과 함께, 사이공의 저항하기 어려운 9가지 간식중의 하나이며 때때로 구운 갈비 조각으로 속을 바꾸기도 한다.
특히, 꽃의 도시 달 랏(Đà Lạt)에서는 지방의 기름기, 후추의 진한 매운 맛, 잘게 썬 고추의 매운 맛을 모아 작게 뭉쳐서 육수에 익혀낸 씨우 마이 완자(viên xíu mại)와 함께 먹는 반 미는 먹기 쉽고, 쉽게 훌륭한 아침메뉴를 만들어 낸다. 비가 내리는 오후의 사이공(Sài Gòn)에서, 안개 낀 도시의 음식을 맛보는 것은 흥미로운 경험을 당신에게 가져다 줄 것이다.
주소: 호치민시 1군 응웬 끄 찐 동 꽁 꾸인 거리 189 번지 골목 앞(Đầu hẻm 189 Cống Quỳnh, P. Nguyễn Cư Trinh, Q. 1, TP. HCM)이고, 가게 오픈 시간은 14시 30분-20시 30분이며 일요일에는 쉰다.
가격: 반 미 씨우 마이(bánh mì xíu mại) 그릇은 15,000동이고 반 미 씨우 마이(bánh mì xíu mại)는 개당 12,000동이다.

반 미 파 러우(Bánh mì phá lấu)

이 음식은 사이공에서만 찾을 수 있는 음식이며 실제로도 많은 곳에서 팔지 않는다. 맛있는 반 미 파 러우(Bánh mì phá lấu)는 돼지의 위, 귀, 코와 같은 각 부분처럼 약간 부드럽고 살짝 질긴 부위들을 간장에 끓여내고 오미향과 같은 각각의 향신료를 사용해야 한다. 파 러우(phá lấu)에 충분히 양념이 스며들고 부드러워 지고 육수가 끈적해질 때까지 끓이는데 일반적으로 먹는 파 러우(phá lấu) 그릇처럼 많은 양의 물을 넣지 않는다.
이 음식을 먹을 때, 그 사람은 풍부한 소스의 맛과 파 러우(phá lấu)의 바삭한 기름을 씹고 느끼게 될 것이다. 이 음식은 많은 사이공 사람들에게 저항하기 어려운 맛있는 음식 중 하나이다.
주소: 호치민시 5분 14동 응웬 짜이 거리 823번지(823 Nguyễn Trãi, P. 14, Quận 5, TP. HCM)
가격: 20,000동

고추 소금을 발라 구운 반 미(Bánh mì nướng muối ớt)

소금과 고추를 볶아 넣은 반 미(Bánh mì nướng muối ớt)는 원래 안 쟝(An Giang)에서 시작된 음식이다. 초기에 이 음식은 커메(Khơ Me)족의 사람들이 빵에 고추 소금을 바르고 가져가 굽는 식의 간단한 음식이었지만, 이 음식이 대중화 되고 난 후에는 사람들의 입맛에 맞게 좀 더 세세하게 만들어 지게 되었다.
이 음식의 주재료는 빵인데, 이 빵들은 사이공의 각 가게에서 구워지고 양념을 하기 전에, 요리사는 빵을 다시 정리한다. 정리 된 후의 빵은 고추 소금과 각종 양념이 발라지게 된다. 그리고 나서, 주방의 숯불 화로로 가져가 굽게 된다. 숯불 화로는 고추 소금을 발라 구운 반 미(bánh mì nướng muối ớt)를 더 향기롭게 만들어 주는 비결 중의 하나이다. 로우송과 말린 새우, 또는 말린 로우송은 구워진 빵에 들어가는 재료들이다. 많은 곳들이 맛과 향을 더하기 위해 부드러운 양파를 더하기도 한다. 맵게 먹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칠리소스를 더하고 기름진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마요네즈 소스를 더해서 먹으면 된다.
사이공(Sài Gòn)에서, 고추 소금을 발라 구운 반 미(bánh mì nướng muối ớt)는 길거리에서 보통 8,000동의 가격으로 팔리고 있다. 이국적인 맛과 저렴한 가격으로 고추 소금을 발라 구운 반 미(bánh mì nướng muối ớt)는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베트남통신사_N.An(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