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하노이 수도구역 마스터 플랜 조정 승인
2030년까지 하노이 수도구역 마스터 플랜 조정 승인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05.17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총리는 2030년까지 및 2050년까지 비전 하노이 수도 구역 건설 기획 조정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상기 기획에 따르면 하노이 수도 구역 범위가 하노이 수도 전체 경계 및 빙푹 (Vinh Phuc), 박닝(Bac Ninh), 하이 즈엉(Hai Duong), 흥이엔(Hung Yen), 하남(Ha Nam), 화빙(Hoa Binh), 푸터(Phu Tho), 타이응웬(Thai Nguyen), 박쟝(Bac Giang) (그중에 푸터, 타이응웬, 박쟝은 정부총리의 제490/2008/QĐ-TTg호 (2008년 5월 5일자) 결정서에 따른 확장된 3개 성임) 등과 같은 9개 주변 성의 경계선이 포함된다. 총 구역 면적이 약 24,314.7 km2이다.
상기 구역 내 각 성의 지리적 위치, 역할, 자연 조건 및 경제-사회 조건에 의해 각 성 및 전체 구역의 경제-사회 발전 과정 내 지방의 동원력, 잠재력을 효과적이며 최대로 개발하도록 발전 지원, 기능 나눔, 개별적 우세 및 특징을 연결할 예정이다.
하노이는 수도 및 국가의 정치 행정 중심지로써 전국의 중요한 문화, 교육훈련, 과학기술 센터로서 우위를 가지고 아시아-태평양 구역의 경제, 관광, 무역, 서비스  중심지 중의 하나다.
하노이는 핵심 동원력 중심지, 경제-사회 발전 및 관리, 경영, 연구를 위한 연결 포인터(POINT)의 역할을 하며 국가의 대규모 무역, 재무 센터(북홍강 재정센터, 전시회 센터, 호떠이 행정무역문화센터) 및 하이테크 연구-교육공단(화락 하이테크공단(화락 소재 하노이국립대)) 및 대규모 문화-역사 센터를 구축하는 데에 집중하고 2030년까지 약 65%~70%의 도시화율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이 즈엉, 흥엔, 하남과 같은 각 성은 홍강 평야의 동남에 속한다. 이 성들은 바다향 교통 체계 및 관문(하노이-퍼노이(Pho Noi)-하이쯔엉-하이풍 (Hai Phong)간의 회랑)과 (흥엔-똥반(Dong Van)-푸리(Phu Ly))간의 하노이 남쪽 경제 삼각과 접근하는 우위를 발휘하고 하노이 수도 구역 중심지와 연결하는 공업-도시구역과 바다향 경제적 관문인 청정공업단지, 부품산업, 물류, 무역센터, 의료, 교육, 스포츠, 지역급 농산물 가공 산업도 발전시킨다.
화빙, 푸터, 타이응웬, 박쟝은 고원지역으로 하노이 수도구역 및 북쪽 산지역간의 이어가는 관문 지역이다. 그 중에 화빙 성은 생태구역으로 환경보호 역할을 하고 국가 및 지역 간의 물리적 인프라(급전, 급수, 홍수 조율, 수자원 보호 등)에 대한 주요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푸터는 생태관광, 유산문화관광지역을 발전시킨다.(훙브엉 사원, 쒄선(Xuan Son)) 타이응웬 성은 하노이 수도 구역 및 전국 고급인력 교육훈련, 의료 및 국가적 관광(Nui Coc 꼭 산 호수, ATK))등 발전시켜야 한다.
박쟝은 하노이 수도 구역 및 흐우응이(랑선-Huu Nghi Lang Son) 국제 관문과 화물 교환 센터, 수출입 관문이며, 관광 개발(Tay Yen Tu-떠이 이엔 뜨), Ho Khuon Than(쿠온 탄 호수), Ho Cam Son(깜 선 호수)); 성의 동쪽 현 내 고질 임산물 생산; 북쪽의 고원지역 및 산지역의 동북 각성과 구역의 중요한 경영-무역 선두적 포인터이다.

[베트남통신사_링(K.Linh)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