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지회, 2016년 한베 평화 통일 포럼
하노이지회, 2016년 한베 평화 통일 포럼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05.10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류가 북한사회에 미치는 영향' 및 한반도평화정착 위한 한-베 협력방안 논의


베트남 통일 이후 민족동질성 회복의 사례와 한반도 통일의 해법을 위한 <2016 한-베 평화포럼>이 4월 27일 롯데호텔 크리스탈볼룸에서 개최되었다. 김정인 민주평통 하노이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머지않아 다가 올 대한민국 민족통일 이후 70년 분단으로 야기된 사회 문화적인 의식의 차이를 극복해 나가는 과정을 선 통일을 이룬 베트남으로부터 벤치마킹 하는 본 포럼의 의미는 크다고 전했다. 또 통일정책 자문기구인 민주평통자문회의와 베트남 사회과학원의 공동연구와 토의 과정을 통해 한반도 통일외교를 확대해 나가는 소중한 기회라고도 전했다.

배정호 민주평통 사무처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유엔안보리 2270호 발효인, 대북 제재가 빈틈없이 이행되도록 한국과 베트남이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베트남은 사돈의 나라로 K-POP 팬클럽회원만 50만이며 한 해에 100만 이상이 양국을 오간다며 이 같은 친밀한 관계를 바탕으로 한반도 통일 문제를 함께 고민해나간다면 향후, 더 큰 경제·사회적 동반자로 확대될 것이라고 전했다.

유명식 민주평통 베트남협의회장은 '북한의 4차핵실험강행으로 한반도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며, 북한의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국제사회의 협력이 필요한 이때, 한국과 베트남이 한반도 평화통일에 함께 고민하는 본 포럼의 개최는 매우 중요하다고 전했다.

제 1부 발제자인 강동완 동아대 교수는 <한류가 북한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북한이 핵을 포기 해야만 하는 것은 한국뿐 아닌 국제사회의 과제라며 그것을 위해 한류가 변화의 시점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한 베트남이 대북제제에 참여하고 한류에 열광하는 것도 좋은 전례라며 문화 소프트웨어를 통해 북한의 발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전했다.

제 2부 발제자인 이영종 중앙일보 기자는 <한반도 통일비전과 준비>라는 주제를 통해 '어떠한 좋은 혁명도 헐벗고 국제사회에서 비난 받는 그런 혁명은 의미가 없다.' 며 '인민을 위한 혁명을 하라. 삼대세습을 해온 사회주의 국가는 없다' 고 말했다.

2016 한베 평화포럼의 1부는 <한반도 통일을 위한 베트남의 역할>, 2부는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한-베 협력방안>의 주제로 진행되었다. 이번 포럼엔 배정호 사무처장, 홍양호 전통일부차관, 전대주 대사를 비롯해 류항하 코참회장, 박성주 한국국제학교이사장 등 교민사회 주요 단체장과 교민 약 500여명이 참석하며 성황을 이뤘다.

(하노이 한인지 이산 편집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