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이공 지역, 대규모 개발프로젝트 집중 부동산 시장의 ’핫 플레이스’
동사이공 지역, 대규모 개발프로젝트 집중 부동산 시장의 ’핫 플레이스’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10.26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경제발전이 지속되면서 부동산 개발 열기도 가속화 되고 있다. 특히 베트남 정부는 호치민시 동쪽, 동사이공 지역을 오는 2025년까지 첨단 지식과 기술 도시로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이 지역은 대규모 교통 인프라 건설이 집중되고 있어 부동산 시장에서도 ‘핫 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다.


동사이공 지역의 개발 현황

강으로 둘러싸여 불모지나 다름없던 동사이공지역은 이제 번영의 상징으로 자리 잡고 있다. 흔히 호치민시의 동쪽 지역은 중국 상하이시의 푸둥 지역과 비교된다. 있다. 특히 동사이공 지역은 향후 매트로 노선이 관통할 예정으로 관련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미국, 일본 등을 보면 매트로 노선이 주변에 있는 경우 부동산 프로젝트의 분양 가격이 7.5~20%까지 상승하는 해왔다. 베트남의 경우 매트로 노선은 첫 번째 열차노선이라는 막대한 의미가 담겨있다. 따라서 상승 비율은 일반적으로 10~20%로 타 국가 평균 보다 높으며 일부 프로젝트의 경우 40~45%까지 상승 하는 경우도 있다.

동사이공 지역은 메트로 1호선인 밴탄-쑤오인과 2호선인 밴탄-탐릉이 교차한다.양 프로젝트의 시작 기차역은 밴탄 지하철역이 될 예정이며 두 노선은 모두 사이공 강을 지나 마이지터(Mai Chí Thọ)대로에 있는 지하철역까지 연결된 후 마이지터에서 동반꽁(Đồng Văn Cống) 지역까지 연결 된다.

또한 동사이공 지역은 호치민시-롱탄-여우져이를 잇는 고속도로, 투팀 지하 도로, 사이공 다리 2, 하노이 국도 증축 공사, 투팀 다리 3번,4번, 거주 지역인 탄미러이(Thạnh Mỹ Lợi)에서 마이지터 도로까지 사이공강 다리에서 가로 질러가는 도로 등 대규모 교통인프라 프로젝트도 함께 진행 중이다.

특히 동사이공 내 투팀 지역은 대형 부동산 브랜드인 Kusto Home, Capital Land, Keppel Land, Mapple Tree 등이 지역에서 프로젝트를 전개하고 있어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앞서 2군 타오딘(Thảo Điền)같은 경우, 여러 호재로 부동산 투자의 붐이 일어났으나 현재는 잦은 침수와 극심한 교통 정체에 심해 투자가 정체되고 있는 상황이다. 관련 전문가들은 이로 인해 투팀 지역이 반사 이익을 통해 땅값이 더욱 가파르게 증가하게 되었다고 분석한다.

동사이공 투팀, 최적의 입지조건 환경

동사이공 투팀 지역은 부동산 개발의 최적의 입지조건을 자랑한다. 우선 현대적인 교통 인프라가 시내 중심지와 바로 연결되고 사이공강으로 둘러싸여 한적한 교외 환경을 제공한다. 이제 상류층의 새로운 기준은 시내 중심과는 가깝지만 시내의 활발하고 복잡함에서는 벗어난 교외 지역을 선호한다.

역사적인 사실로 문명에 시작은 큰 강 유역에서부터 시작됐다. 이집트의 나일강, 인도의 갠지스 강, 중국의 황하 강 등이 대표적인 경우다. 특히 동남아시아 지역 사람들은 풍수적으로 물은 생명의 시작으로 생각하고 물의 흐름은 충적토를 없애 주택 소유자의 삶의 에너지와 부를 가지고 오는 것으로 믿고 있다.

이제 교통인프라를 갖추고 시내 중심과 가까운 마지터와 빈증따이(Bình Trưng Tây)지역은 새로운 부호지역으로 성장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최근 Kusto Home브랜드 투자 개발사인 다오김끄엉(Đảo Kim Cương)사도 향후 신규 프로젝트를 투팀 지역에서 진행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또한 베트남 내 유력기업들인 Keppel Land, Novaland 등도 현재 이곳에 사이공 강을 바라보는 리버뷰를 내세우며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부동산 프로젝트와 교통 인프라는 항상 밀접 한 관계다. 특히 이 같은 상관관계는 실제 베트남에서 지난 수년 간 시장의 불변의 법칙으로 자리 잡아왔다. 무엇보다 뚜띰 지역 개발에 귀추가 주목되는 시점이다.

[베트남뉴스_LT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