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 선(Viễn Sơn)의 풍년기원제 꺼우 무어(cầu mùa)
비엔 선(Viễn Sơn)의 풍년기원제 꺼우 무어(cầu mùa)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10.26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년기원제(꺼우 무어, cầu mùa)는 오늘날까지 보존되고 있는 옌 바이(Yên Bái)성 반 옌(Văn Yên)현 비엔 선(Viễn Sơn)읍에 있는 쟈오 도(Dao đỏ)민족의 독특한 민속 문화 활동이다.

축제에 참가하는 비엔 선 쟈오 도(Dao đỏ)족 사람들은 쌀과 옥수수가 많이 수확돼 가족들이 충분히 배부르게 먹을 수 있기를 기원한다. 꺼우무어(cầu mùa)축제에서는 가족 모두에서 행운이 돌아올 수 있도록 축제 의식에 참가할 한 사람을 정한다.

꺼우무어(cầu mùa) 축제는 하늘과 숲, 산의 신에게 마을에서 가장 큰 벼, 빨리 익은 벼, 이삭을 상징하는 사탕수수 나무, 그리고 쟈오(Dao)족 여성들이 정성스럽게 준비한 찹쌀밥을 제물로 바친다.

꺼우 무어(cầu mùa)축제에서 신들에게 바치는 제물은 정성스럽게 준비돼야 한다. 쟈오 도(Dao đỏ)족 사람들의 마음을 신들에게 전하기 위해 제물들은 각 가정에서 정성껏 준비한 닭, 돼지고기, 백주, 쌀을 가지고 축제의식을 준비한다. 쟈오 도(Dao đỏ)족의 남자들은 각 축제 의식의 책임을 지고 여자는 제물의 준비와 요리를 한다.

쟈오 도(Dao đỏ)족 사람들의 제물을 올리는 장소는 2곳으로 집의 정문 앞과 산과 경계를 이루는 집 뒤다. 마을에서 가장 위신을 가진 스님들이 의식의 대표자가 돼 각 의식들을 치르고 각 가정에서 준비한 제물을 바친다. 이른 새벽 스님은 의식을 실현하기 위해 선택받은 가정에 방문한다.

의식을 행하는 시간이 되면 축제 의복을 입은 4명의 청년들이 네 방향에서 의식장소로 온다. 스님은 기도문을 읽고, 좋은 날씨와 풍성한 수확, 각 가정의 평안을 위해 기도한다.

의식 끝나면 젊은 남성과 여성들은 줄다리기, 막대 밀기, 공 던지기와 같은 민속 놀이에 참여한다. 비엔 선(Viễn Sơn)에 사는 쟈오 도(Dao đỏ)족 사람들은 공던지기 놀이에서 공을 던져 처음으로 원을 통과하는 사람은 많은 행운을 얻게 될 것이라는 전설을 갖고 있다. 꺼우 무어 축제에서 추는 춤들은 쟈오 도(Dao đỏ)족 사람들의 염원들을 표현한다.

이번 축제에 참가한 당 뇨 브엉(Đặng Nho Vượng)씨는 "꺼우 무어(cầu mùa) 축제에서 마을의 스님은 좋은 날씨, 풍년, 후손들의 성공과 평화를 비는 기도문을 읽는다" 고 말했다.

꺼우 무어(cầu mùa)축제는 쟈오 도(Dao đỏ)족 사람들의 풍요로운 생활에 대한 염원과 믿음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벼와 옥수수를 수확해 풍요로운 생활을 가져다 준 옛 조상들의 은혜를 기리는 중요한 의식이다.

또한 꺼우 무어(cầu mùa) 축제는 오랜 전통의 공동체 문화 활동으로 부족원을 격려하고 응원하는 역할을 하며 전통을 중요시 여기고 현지에 있는 쟈오(Dao)민족 사람들 자부심 갖게 한다.

꺼우 무어(cầu mùa) 축제가 매년 지역사회에서는 공연 및 재현 팀이 반 옌(Văn Yên)현의 큰 축제와 옌 바이(Yên Bái)성의 문화를 소개하는 공연에 참여하고 있다.

반 풉 힌(Bàn Phúc Hín) 반 옌(Văn Yên)현 비엔 선(Viễn Sơn)읍 인민위원회 의장은 "이 같은 문화가 다음 세대들에게 이어질 수 있도록 꺼우 무어(cầu mùa)축제의 전통 유지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밝혔다.

[베트남통신사_딘휴유(Đinh Hữu D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