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오토바이 등록비 전국 통일
자동차, 오토바이 등록비 전국 통일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04.26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 인민위원회는 오는 2017년 1월 1일부터 주택 및 토지에 대한 등록비 계산서만 발행하며 그 외 자동차, 오토바이 등록비는 재정부가 전국적으로 통일해서 발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최근 재정부가 의견을 취합하여 통보한 등록비에 관한 결정서 내용 중 가장 큰 변동이 있는 항목들 중 하나다.
현 규정에 따르면, 등록비는 중앙 소속된 각 지방 성, 시 인민위원회가 계산해서 발행하는 것이나, 새롭게 바뀔 규정은 중앙 소속 지방 성, 도시 인민위원회는 주택, 토지에 관한 등록비만 계산해서 발행하게 된다.
이에 대해 재정부는 구체적인 주택, 토지 등록비에 관한 계산서 발행 원칙과 행정 수속 절차를 규정화 할 예정이며 그 외 자산에 대한 등록비는 재무부가 전국적으로 통일하여 적용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새롭게 변경될 등록비는 현재 금액과 크게 차이는 없다. 구체적으로 주택 및 토지의 경우 0.5%, 오토바이는 2%, 배, 보트, 카누, 유람선, 비행기는 1% 이다.
전국적으로 통일되어 적용되는 등록비는 10인승 이하 차량의 경우 구입가의 10%를 1차 등록비로 납부해야 하며, 2차 등록비 2%를 추가로 납부해야 한다.
또 새로운 규정에 따라 등록비가 면제되는 대상에는 친환경 에너지를 사용하는 대중교통 수단이 추가될 예정이다. 저소득층 주택, 토지, 빈민촌 및 소수민족 토지 등에 대한 현 규정 그대로 등록비 면제대상에 포함된다.

[베트남통신사_쑤언중(Xuân Dũng)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