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안(Long An), 땅콩을 수확하는 계절
롱안(Long An), 땅콩을 수확하는 계절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04.26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득 화(Đức Hòa)읍 중심에서 아스팔트 길을 따라 득 화 트응(Đức Hòa Thượng)마을, 득 화 하(Đức Hòa Hạ)마을, 칸 동(Khánh Đông)마을, 화 칸 남(Hòa Khánh Nam)마을 등을 지나면 '득 화(Đức Hòa)땅콩' 으로 유명한 지역으로 들어서게 된다.
광활한 지역과 드문드문한 집들을 지나면 밭 위에 높게 쌓인 뽑혀져 있는 덤불들을 발견할 수 있다. 방금 뽑은 덤불로 만든 햇빛을 막아주는 오두막과 우산들 쪽에 앉아있는 일에 몰두하고 여자들은 정말 낯설게 느껴졌다.
밭에서 한 농부가 낯선 이를 보고 일을 멈추었다. 무슨 일이냐 묻자 그는 "아, 모든 사람들이 땅콩을 수확 중입니다" 라고 알려줬고 그제서야 눈여겨 보니 뿌리 다발 위에 끈적한 땅콩 뿌리들이 보였다.
이에 우리들은 일을 해보기 위해 논에 내려가도 되는지 묻자 농부는 친절하게 "편한대로 하세요, 하지만 매우 힘듭니다" 라며 "계절이 약간 늦어졌지만 땅콩밭들을 거의 다 뽑았어요" 라고 말했다.
햇빛이 강하게 내리 쬐기 때문에 땅콩 또한 푸름을 다하였다. 조금 빠르게, 대략 2월과 3월에 이 지역을 지나가면 어디에서든지 들판 위에서 땅콩을 뽑고, 고르고, 줍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들판 위에서는 건장한 남성들이 손으로 땅콩을 뽑는 일을 하고 두렁위에 정리해 놓는다. 여성들은 땅콩을 빼내어 씨 부분을 바구니에 넣고, 줄기 부분은 옆으로 치워 놓는다. 이 줄기 부분은 우선 밭위에 놓고 물소에게 먹인 뒤, 남은 부분은 집 근처 가축우리에 가져다 놓지만 부식의 용도다.
논 위에서는 다른 여성들이 앉아 햇빛을 피하기 위해 양산과 천으로 된 장갑을 끼고 땅콩을 빼내고 있었다. 그러나 한 중년의 한 아주머니는 맨손으로 땅콩을 빼내고 있었고, 그 아주머니가 앉아 있는 장소에는 양산 대신 세 개의 대나무 장대를 세워 땅콩 덤불을 덮어 만든 오두막이 있었다.
장갑을 끼지 않은 아주머니는 "손으로 빼내는 것이 익숙합니다. 장갑을 끼는 것은 익숙하지 않아요. 그리고 양산은 자주 바람에 날아 갑니다. 이러한 시원한 오두막을 만드는 것이 무엇을 옮기든 편리합니다" 라고 설명했다.
옆으로 내려가 아주머니가 일하는 것을 보고 있는데, 아주머니는 "이 땅콩은 말리기 위한 것이고, 사람들이 기름을 뽑아내고, 땅콩을 소금과 함께 볶기 위해 씨를 가져 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삶은 콩은 나무의 잎이 싱싱할 때 뽑아야만 합니다. 뽑아 올리고, 깨끗이 씻어 삶으면 땅콩은 달고 부드러워 집니다" 라고 열심히 안내해 줬다.
한 농부는 올해 햇빛이 너무 강해 땅콩의 씨가 많지 않고 고르지도 않다고 푸념했다. 논에서 파는 가격은 15.000동/kg이고, 물을 공급하는 펌프에 들어가는 전기세를 감하면 크게 남기지 못한다. 땅콩 뽑기가 끝나면 벼가 있는 논에 비가 내리는 것을 지켜보기 위해 땅을 쉬게 하고, 계속 심을지 안 심을지에 대해 걱정하며 농부는 "날씨가 어떠한지 먼저 봐야 합니다. 물론 구황 작물을 심을 수도 있습니다만 득 화(Đức Hòa)는 땅콩으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계속해서 이익을 얻지 못한다면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라고 말했다.
농부의 땅콩밭에서 나와, 우리는 즐거운 성격의 남(Năm) 아주머니의 도로 가장자리에 있는 가게에 잠시 들렸다. 이 지역 주변에 친척들이 없다는 그녀는 '공부하러 가는 아이들' 을 위해 가게 앞에 몇 개의 볶은 땅콩 바구니를 진열해 놓고 아이들에게 팔고 있었다.
아주머니는 방금 요리한 땅콩 바구니를 들고 나오며 "며느리가 아침에 뽑아 삶아 가져온 것입니다. 신선한 땅콩이란 그런 것입니다. 껍질이 흐물흐물하여 약간 안 좋아 보이지만 안쪽은 달콤합니다. 나쁜 얘기를 하고 싶지는 않지만, 껍질이 하얗고 예쁘게 생긴 파는 땅콩들은 보통 명반 물에 삶은 것입니다. 많이 먹는다면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라고 말했다.
즐거운 성품의 남(Năm)아주머니는 헤어질 때 "비가 내리는 계절에 놀러 오세요. 비가 내리면 어떤 나무든 싱싱해집니다. 그리고 노란색으로 피어오르는 땅콩의 꽃을 찍고 싶다면 전화번호를 적어 주세요. 제가 몇몇 아이들에게 예쁘게 피어오르는 것을 본다면 전화해 달라고 얘기해 놓겠습니다" 라고 아쉬워했다.
득 화(Đức Hòa)땅콩 특산품으로 유명한 지방을 벗어나며 우리는 농부들이 땅에 어떤 씨를 뿌리든 풍성한 수확을 맺고, 생활의 고달픔을 떨쳐낼 수 있게 좋은 날씨를 위해 기도했다.

[베트남뉴스_쩐유이(Tran Duy)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