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산 대나무, 공업 원재료로 각광
베트남산 대나무, 공업 원재료로 각광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11.09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산 대나무가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다. 최근 몇 년간 베트남 대나무 판은 미국, 유럽 시장을 포함해 세계 시장으로 퍼져가고 있다. 목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는 날이 증가하고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녹지, 숲 개발 제한이 이뤄지고 있고 공급이 제한돼 대나무 판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나무 판은 초록색 껍질을 벗겨 내고 얇게 갈라 건조시켜 강한 압력으로 눌러 목재 제품에 사용되는 자재 모양으로 완성한 제품이다.

대나무 판은 탁자, 의자, 계단, 마루, 문틀, 창문 등을 제작에 사용되며 이러한 제품들은 대나무가 많은 베트남에서 저렴한 가격에 안정적으로 물량을 공급이 가능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

메콩(Mê Kông) 대나무 프로젝트의 평가에 따르면 제품에 사용되는 대나무 원재료의 비율은 60%에서 80%이고, 전통 대나무 마루의 경우 원재료 사용 비율이 15에서 20%에 불과하다.

베트남 임업 계획 연구소는 서북 쪽, 북쪽 지방에는, 공업 가공용으로 사용가능한 150,000ha 면적의 대나무 숲이 있고 특히 탄호아(Thanh Hóa), 선라(Sơn La), 호아빈(HòaBình),응에안(Nghệ An)지역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다고 분석했다. 베트남에서 자라는 대나무는 각종 상품으로 가공하기에 적합한 종자다. 이 종자는 대나무 판에 가공될 제품의 설계에 따라 만들어 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가공 과정에서 손실되는 부분을 최소화하고 일반 목재와 비교했을 때도 대나무 판을 사용할 경우 생산비용은 상당히 저렴하다.


건설용 대나무 판, 시장 잠재력 확보

대나무 판 뿐 아니라 건설용 판자 또한 투자자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해당 제품은 베트남 시장 수요 및 잠재력 확보되어 매년 약 1000m2 이상의 건설용 대나무 판자가 생산될 것으로 보인다.

건설용 대나무 판자의 경우 일반 대나무 판 보다 투자이윤이 낮지만, 초기 투자자본이 더 적은 편이다. 기업들은 보다 쉽게 시장에 접근 가능하며 다양한 종자, 나이의 대나무를 사용하여 제품을 가공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추고 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대나무 판과 건설용 판자 생산수요가 많기 때문에 시장에서 먼저 자리를 확보하는 기업이 이익을 차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전 세계 시장 통계에 따르면 미술품, 수공예품, 젓가락, 발 등의 대나무로 만든 전통 제품시장의 발전은 제한되어 있다. 예를 들어 대나무 젓가락의 경우 전체 젓가락 소비 시장의 75%를 차지하고 시장 확장에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베트남 대나무 제품 생산기업들이 베트남산 대나무를 사용해 대나무 마루, 목공품, 가구가치 높은 제품 등을 만든다면 가능성이 확보된다.

메콩 대나무 프로젝트에 따르면 전체 시장 잠재력이 120억 달러 정도로 파악된다. 현재 대나무 시장에서 중국 생산자들의 시장 점유율은 90%에 이르며 베트남의 경우 3% 미만이다. 베트남산 대나무의 가격은 중국산에 3분의 1 정도 밖에 되지않아 가격 측면에서 충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베트남 대나무 생산, 경영 기업들은 베트남산 대나무의 가치를 향상시키고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향상시켜 시장 점유율을 끌어 올릴 수 있는 방안들을 연구해야 한다" 며 "고품질의 대나무 판 가공 제품 생산 등이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뉴스_TH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