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 So 마을의 햅쌀떡 ‘cốm dẹp’
Ba So 마을의 햅쌀떡 ‘cốm dẹp’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11.23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메르(Khmer)족 축제에서 꼼 앱(Cốm dẹp :햅쌀로 만든 떡)은 Ok Om Bok축제에서 중요한 음식이다.

짜 빈(Trà Vinh)성, 니 쯩(Nhị Trường)시 바 쏘(Ba So)마을사람들은 달에게 감사를 표시하기 위해 매년 음력 10월 1일마다 열리는 이 축제에서 꼼 앱(Cốm dẹp) 생산으로 분주하다.

바 쏘(Ba So) 마을은 총 326가구, 총 약 1400명의 인구가 살며 그 중 크메르민족은 78%를 차지한다. 크메르 민족의 Cốm dẹp을 만드는 일은 100년간 세대를 거쳐 계속돼왔다. 수입은 평균 1일 1인당 150,0000-200,000동이다.

주원료인 햅쌀 20kg에서 약 15kg의 떡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완성된 떡은 키로 당 약 40,000-45,000동이다.

니 쯩(Nhị Trường)시 바 쏘(Ba So) 읍의 Trương Thị Di씨는 지난 23년간 떡을 만들어 왔다. 이전 그녀의 가족은 설날 등 명절에나 떡을 만들었지만 이제는 시장에 팔기위해 만든다. 보통 가족과 2명의 직원이 함께 매일 2,5-3통(약 20kg)을 생산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떡은 Ok Om Bok축제시기에 하루 평균 5통이 팔리며 축제 시기엔 가격이 10,000-20,000동 정도 더 올라 1인 하루 평균 100,000동-150,000동의 추가적인 수입이 발생한다.


그녀에 따르면 부드럽고 향이 좋은 햅쌀을 획득하기 위해선 많은 수고가 필요하다. 떡은 반드시 롱 안(Long An)성에서 나는 햅쌀로 만들어야 한다. 적절한 시기에 수확된 찹쌀은 잘 말린 후 볶을 수 있다. 일찍 수확된 햅쌀은 쌀알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물이 담가 두어야 하고 쌀알을 볶는 단계는 매우 중요하다. 센 불에 볶으면 쌀알이 단단해지고, 약한 불에는 쌀알이 으스러질 가능성이 있다. 쌀알을 적절히 익혀야 좋은 맛을 낼 수 있다.

마을의 가장 큰 자랑거리인 손방아 찍기는 올해부터 없어질 예정이다. 대신 쌀 찧는 기계가 노동력을 대신한다. 대부분의 집들은 이제 기계를 갖추고 있다.

이전에는 햅쌀을 볶고 찧고 키질을 해야 하는 등 여러 단계에서 약 4-5명의 사람들이 필요했다.

Kiên Banh 문화부 부 감독은 "짜빈(Trà Vinh)성의 이 축제는 남부 크메르 민족들에게 있어서 달을 숭배하는 큰 축제 중 하나"라며 "10월 15일에 열리는 Ok Om Bok 축제는 농사를 위한 좋은 날씨, 풍년과 민족의 안녕을 위해 달에게 제사를 지낸다" 고 말했다.

제사에 쓰이는 식재료는 모두 직접 재배하며 그 중 햅쌀로 만든 이 떡은 빠져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이다. 이제 꼼 앱(Cốm dẹp)은 크메르 민족의 전통 음식일 뿐 아니라 Trà Vinh성의 대표적인 특산물이 됐다. 요즘에는 떡에 코코넛, 설탕, 소금을 첨가하거나 코코넛 액에 30분 정도 담근 후 먹기도 한다.

니쯩(Nhị Trường)시 인민위원회의 Trần Hoàng Hiệp 부주석은 "현재 이 지역은 재료가 풍부해 시 전체 중 42가구가 햅쌀을 전문적으로 재배하고 햅쌀 재배 면적은 약 14헥타르" 라며 "그들은 cốm dẹp를 만드는 모든 과정에 참여해 'Cốm dẹp Ba So’ 라는 브랜드를 설립하는 구성원" 이라고 말했다.

한편 롱 안 지방정부는 크메르 민족의 문화를 보존하고 마을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전문적인 설계로 해당 상품을 광고하고 생산자들의 수익을 올리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 사안을 꺼우응앙(Cầu Ngang) 현 인민위원회에게 건의한 바 있다.


[베트남통신사_탄화(Thanh Hòa)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