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족의 안전기원, 손목끈 매듭식
태족의 안전기원, 손목끈 매듭식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11.30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족은 영혼이 주인에게 돌아가는 길을 잃거나 낯선 사람의 유혹에 빠져 해를 당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태족인은 '손목끈 매듭식'을 열어 멀리서 온 손님의 건강과 행운을 빈다.

응에 안(Nghệ An)성 꼰꾸옹(Con Cuông)에 거주하는 모로반쑤언(Mo Lò Văn Xuân)에 따르면 태족인은 모든 사람은 영혼이 존재하며 이를 아주 중요한 초자연적 개체로 보고 있다. 또한 사람의 혼은 육체와 연관돼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같이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태족인은 남성은 7개, 여성은 9개의 혼을 가지고 있으며 혼이 육체를 떠날시 더 이상 살아있지 않으며 혼의 숫자가 부족할 시 평생 불행하고 병에 찌들어 산다고 생각한다.

태족인 집의 계단에서는 색종이를 붙인 바구니를 볼 수 있다. 혼이 담긴 곳으로 가족의 혼을 보관하는 곳이다. 집 모양으로 만들어 집 뒤 정원에 놓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관념으로 태족인은 어린아이의 혼은 아직 완벽히 성장하지 못했다고 보고 손목에 끈을 매준다. 1달 이후부터 아이는 순은으로 된 혼 고리를 목, 손목 또는 발목에 찬다.

먼 곳의 손님이 찾아오면 태족인은 "혼이 유흥에 빠져 주인에게 돌아가는 길을 잃거나 낯선 사람의 유혹에 빠져 해를 당할 수 있다"고 생각해 손님의 손목에 끈을 매듭지어 혼이 빠져나가지 않게 막고 건강과 행운을 빈다.
태족인은 부족의 신뢰할 수 있는 장로에게 손목 끈 매듭을 맡긴다. 날짜를 정해 장로를 모시고 평온한 삶을 기원 후 모든 가족 구성원이 손목에 줄을 맨다.

손목에 줄을 묶기 전 조부모는 제사상에 줄을 올려놓고 신의 은총이 줄에 스며들어 묶여지는 사람의 혼을 보호하고 건강 유지를 기원한다.

제사에는 쏘이(xôi), 계란, 쌀 한 그릇과 향을 피워 조상과 토지 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가족의 건강을 기도한다. 식이 끝나면 남성은 왼팔 손목에 7개, 여성은 오른팔 손목에 9개의 끈을 맨다.

줄의 색은 빨간색과 파란색이 있다. 빨간 줄은 여행객에게 묶어주는 줄로 여행 동안 안전을 빈다. 또한 신혼부부의 부부생활이 순탄하고 사업 성장을 기원한다. 이외에도 빨간 줄은 사고나 병환 후 매어주며 행운과 건강, 행복한 가정의 삶을 기원한다.

[베트남뉴스_부이끼엠(Bùi Kiểm)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