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ết의 향기를 담은 하노이의 다섯 마을
Tết의 향기를 담은 하노이의 다섯 마을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1.21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정(Tet) 연휴기간에 전통 마을에 방문하면 설의 향기를 듬뿍 느낄 수 있다. 그곳에서는 베트남 전통 설음식인 반쯩(bánh chưng)이라 불리는 떡 만두, 복숭아 꽃, 자몽 등을 경험 할 수 있다.

반 쯩 마을, 짠 쿡(Tranh Khúc)



하노이시 탄 찌(Thanh Trì)의 짠 쿡(Tranh Khúc)마을에서는 한 달 전부터 설 분위기가 물씬 난다. 각 집에는 나뭇잎들이 펼쳐져 있고 부엌은 새빨간 불이 하루 종일 켜져 있다. 사람들은 설 성수품 준비로 분주하다. 마을의 반 쯩(bánh chưng)은 부드럽고 맛있으며 모양도 예쁘기로 유명하다. 엄선된 잎을 세척하는 것부터 쌀과 콩을 물에 불리고 고기를 절이며 떡을 찌고 포장하는 모든 과정에서 주민들의 섬세하고 전문적인 손길이 닿는다.

이 마을의 반 쯩(bánh chưng)은 대부분 손으로 포장하는데 신기하게도 모든 빵이 동일한 사이즈의 정사각형이다. 마을사람들은 손님의 주문에 따라 수십 개에서 수백 개에 이르기까지의 많은 반 쯩(bánh chưng)을 만든다. 크기에 따라 가격이 다르며 보통 가격은 25,000-40,000동이며, 고객의 추가 요청 주문이 있을 시에는 70,000-100,000동까지 가격이 오른다.

향기를 만드는 마을, 흥 이엔(Hưng Yên)


설의 향기를 느끼고 싶다면, 하노이에서 약 40km 떨어진 까오 톤(Cao Thôn), 바오 케(Bảo Khê)시의 흥 이엔(Hưng Yên)마을로 가보는 것이 좋다. 이 마을은 정통 사향이 유명하다. 둥근모양의 향, 일자모양의 향 등의 다양한 모양의 향을 볼 수 있다.

사향 제조 후, 사향의 색과 향, 불을 유지하기 위해 마당이나 특정 공간에 두고 바짝 말린다. 이 마을에 방문하면 육계나무, 감초, 소나무, 라일락, 아니스, 계피, 유칼립투스 등의 좋은 향들을 맡을 수 있다.

꽃 마을, 년 딴(Nhật Tân)


하노이 근처에 많은 꽃마을이 있지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녓 딴(Nhật Tân) 마을이다. 이 마을은 꽝 바(Quảng Bá)시장과 가까이 위치하고 있다. 어우 꺼(Âu Cơ)거리를 따라 걸어가다 보면 264번지가 나오게 되는데 이를 발견하면 도착한 것이다. 이곳에는 다양한 종류의 색으로 뒤덮인 멋진 정원이 펼쳐진다.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바로 복숭아꽃이다. 복숭아꽃은 큰 봉오리에 잎이 두껍고 색이 진하다.

이곳은 크고 샛노란 귤이 주렁주렁 달려있어 장관인 귤 농장도 유명하다. 최근, 각 지역에서 복숭아꽃과 귤을 주문하기 위해 방문한 고객들로 마을이 붐비고 있다. 가격은 나무에 따라 수십만 동부터 수백만 동대까지 달한다. 복숭아꽃이나 귤을 구매하지 않아도 누구나 이 정원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족두리 꽃, 나비, 바이올렛 등이 정원의 주변을 아름답게 꾸며 관광객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미엔 동(miến dong) 마을, 꾸 다(Cự Đà)


콩을 발효시켜 만든 베트남 메주인 뜨엉 반(tương bần)이외에 바나나 잎으로 만든 면인 미엔 동(miến dong) 역시 하노이시, 탄 오와이(Thanh Oai)현, 꾸 케(Cự Khê)시의 꾸 다(Cự Đà)마을의 유명한 설 성수품이다. 이는 설 잔칫상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음식이다. 때문에 사람들은 시즌에 맞춰 미엔 동miến dong)을 내놓기 위해 설 몇 달 전부터 분주하다. 설이 가까워질수록 바나나 잎을 건조시키기 위해 각 가정의 마당과 지붕 위에 바나나 잎을 올려둔 것을 볼 수 있다.

마을에 들어서면 노란색 빛깔로 뒤덮인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이 노란색 미엔 동 면뿐 만 아니라, 마을의 전통적 미엔 동 면인 흰색의 미엔 동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 마을의 면은 질기지만 식감이 매우 부드럽고 으스러지지 않는다. 또한 이 면으로 요리할 때 나는 향이 좋아 인기가 많다.

자몽 마을, 푸 지엔(Phú Diễn)


북부 지방의 설 잔칫상에는 오과가 올라간다. 그 중 절대 빠져서는 안 되는 것이 바로 노란색 자몽이다. 노란색 자몽 중 가장 유명한 지엔(Diễn)자몽은 하노이시의 박 뚜 리엠(Bắc Từ Liêm)군과 민 카이(Minh Khai)시의 푸 지엔(Phú Diễn)마을에서 재배된다. 이 자몽은 밝은 노란 빛을 띠며 달콤한 향이 난다. 또한 과즙이 풍부하고 당도가 높다. 많은 사람들은 이 자몽을 조상들께 지낼 제사상을 올리고 싶어서 해당 마을을 찾아가기도 한다.

새해 첫날부터 전통 마을에서는 고객들을 위한 자몽을 전시하며 판매한다. 예전에 비해 자몽을 사고자하는 방문객들은 많이 줄었지만 여전히 지엔(Diễn)자몽의 향기는 손님들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고객들은 직접 원하는 자몽을 고를 수 있다. 가격은 30,000-60,000동 선이며, 다양한 종류가 있다.

[베트남뉴스_비안(Vy A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