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발전의 원동력, 대중교통 인프라
도시발전의 원동력, 대중교통 인프라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2.08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중교통의 발전, 특히 도시철도의 발전은 부동산 시장의 발전에 매우 큰 영향력을 미친다.

최근 사빌즈 베트남(Savills Vietnam)사는 교통 인프라가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고서를 공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호치민시와 하노이시가 교통 인프라 구축을 위해 사용하는 토지의 비중이 발전도상의 도시들과 비슷하지만 지역 내의 현대 도시들과 비교하면 매우 낮은 편이다.

근로자의 연 평균 소득이 3,000-10,000달러 수준에 접어들면서 교통 인프라의 발전에 대한 수요도 높아졌으며, 개인 자동차 소유 비율이 그 어느 때보다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사빌즈 베트남은 지난 5년간 관광버스 평균 판매대수는 35%대로, 2025년에는 호치민시와 하노이에서 관광버스 판매량이 약 3배 이상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인구 밀도의 증가, 중심지역 교통망 확장 제한, 날이 갈수록 극심해지는 교통 체증 등의 문제점과 함께 개인 소유 차량의 수가 증가하면서 차량 주차구역 부족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사빌즈 베트남은 호치민시와 하노이 중심가 주차요금이 방콕, 마닐라, 자카르타 등의 주변 국가 도시들과 비교했을 때 매우 높은 편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주차장 건설, 사업 등은 다른 사업에 우선순위가 밀려 계속해서 증가할 주차 수요를 감당할 수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앞으로 개인 소유 차량으로 이동하는 것이 갈수록 힘들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대중교통으로 대체해서 이용하게 될 전망이다. 호치민시와 하노이시는 주변 국가 도시들에 비해 대중교통 이용률이 가장 낮고 공기오염이 심하다.

이 같은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두 도시는 태국의 방콕이 1990년대에 시작한 도시 철도를 이제 막 처음 도입하는 단계에 들어섰다. 사빌즈 베트남 사는 방콕의 경우 대표적인 성공 사례이기 때문에 대중교통망에 투자하기 위한 사회기금 조달 등의 부분에서 자문을 받아 도시 교통 문제와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특히 대중교통 발전, 특히 도시철도 발전은 부동산 시장 발전에도 큰 작용을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사빌즈 베트남은 대중교통지향형 개발(TOD) 모형은 주택, 사무실, 소매, 주차장 등의 관련 분야 발전의 방향이 될 것이며, 이 모형은 인근 국가들에서 실시되어 인근 지역의 부동산 가치가 중국은 10%, 홍콩 32%, 태국 10% 정도 증가했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보고서는 또한 이와 같은 개발 모형은 2020년 이전에 첫 운행을 시작할 도시철도와 함께 호치민시와 하노이 시에도 인근 국가 도시들과 같은 부동산 가치 인상의 결과를 가지고 올 것이라고 전했다.

[베트남뉴스_응옥뛰엔(Ngọc Tuyê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