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토(Lạc Thổ)마을의 호(Hồ)닭
락토(Lạc Thổ)마을의 호(Hồ)닭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2.08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닌(Bắc Ninh)성 투언탄(Thuận Thành)현 호(Hồ)읍에 위치한 락토(Lạc Thổ)마을에는 이 지역의 영물로 알려져 있는 호(Hồ) 닭 종자가 있다. 봉건사회시대 때는 닭을 왕에게 조공으로 받쳤으며, 전통 그림에서도 풍족함을 상징하며 자주 등장한다. 현재 락토 마을에서 호닭 종자를 기르면서 이는 마을 주민들의 경제적인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600여 년 전, 호닭은 큰 덩치, 큰 머리와 볏, 붉은 깃털, 황금색으로 반짝이는 발, 길고 굴곡진 꼬리 등 다른 종자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하고 우수한 품질로 북경지역에서 유명했다.

특히 응웬당쭝(Nguyễn Đăng Chung) 락토 호닭 협회장은 호닭 중에서도 검은 빛이나 잘 익은 자두빛 깃털을 가지고 있는 호닭은 매우 귀한 종자라고 했다. 이와 같이 귀한 종자인 호닭은 걷는 품새가 위풍당당하고, 울음소리가 곧고 소리가 멀리까지 울리며, 고기의 향이 좋고 건강에 좋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때문에 호닭은 오래전부터 5가지 덕성(문, 무, 용, 인, 신)과 함께 군인들의 상징이기도 했다.

지난해 연말에 락토 마을을 방문했을 때, 2017년 정유년 새해를 맞이하기 위한 마을 주민들의 분주하게 준비를 하여 온 마을이 떠들썩했다. 응웬당쭝 협회장은 "마을에서 약 100가정이상에서 호닭을 기르고 있으며, 이 마을에서만 약 1,500-2,000마리의 호 닭을 기르고 있다" 고 말했다.

마을에서 약 200마리의 호닭을 기르고 있는 응웬반쯩(Ngyễn Văn Trường)씨는 호닭은 정원에 풀어서 길러지며, 각종 곡식을 주 사료로 먹이며 공업용 사료는 일체 사용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로 인해 호 닭은 육질이 부드럽고, 향이 좋다.

아울러 호닭 사육시설은 마을 주민들이 가축 전문가들과 함께 과학적으로 설계했다. 2.5-3.5m의 가장 이상적인 높이의 30-50cm 너비의 가축우리 기반으로 청결하게 운영되며 계절에 따라 닭이 자라기에 적절한 온도를 유지시켜준다. 그 외에도 온도를 조절하기 위한 첨단 장비를 설치했다. 호닭은 생산량이 많지 않은 귀한 종자이기 때문에 각 가정마다 달걀 부화기를 보유하여 종자의 품질과 개체 수를 보호하고 있다.

또한 전통적인 방식을 따라 각 가정 간의 암컷과 수컷을 교대로 교배하여 근친교배를 방지한다.

호닭은 귀한 종자이자 풍족함과 부귀를 상징하기 때문에 매년 설에는 전국 각지의 시장 수요가 급증한다고 했다. 락토 마을 주민들은 호닭을 마을의 영물로 여기며, 모든 축제 또는 설날 음식에 절대 빠뜨리지 않는다.

지난 해, 호 읍은 락토 호닭의 상품 명칭을 등록하여 소비자에게 유통되기 이전에 모든 닭에 도장을 찍었으며, 이는 락토 호닭의 브랜드를 보호하는데 기여했다. 지난해 말, 락토 마을은 약 2,000마리의 호닭을 정유년 구정맞이 시장에 유통했다. 호닭은 무게에 따라 가격이 다르게 책정됐다. 5kg이상인 경우 kg당 500,000-600,000동선이다.


[베트남통신사_툭히엔(Thục Hiền)기자-칸롱(Khánh Long)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