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1월, 호치민서 경주세계문화엑스포 개최
오는 11월, 호치민서 경주세계문화엑스포 개최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2.08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의 한류열풍…한국문화로 25일간 베트남인 사로잡는다


경주세계문화엑스포가 베트남 호치민시에서 열릴 예정이다.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터키 이스탄불에 이어 해외에선 3번째다.

베트남 최대 경제중심도시인 호치민에서 내년 11월 열릴 예정인 세계문화엑스포는 경상북도, 경주시, 베트남정부가 공동주최하고, 경주세계문화엑스포조직위원회가 주관한다.

경상북도는 최근 경북도청 화백당에서 내년 11월 베트남 호치민시에서 '호치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을 공동개최하고 이를 통해 양국간 상호이해와 우호관계 증진에 협력할 것을 합의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해각서의 주요내용은 △행사는 베트남 호치민시에서 2017년 11월에 약 25일간 개최 예정이다 △행사주최는 호치민시와 경상북도·경주시가 공동주최하며 화합과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 대한민국 문화체육관광부의 후원을 받는다 △행사장소와 실행프로그램은 양측의 상호 가능한 여건에 따라 상호 동의하에 결정한다 △양측의 행사와 실행프로그램은 상호 동의하에 조정하며 공연·전시·영상 등을 포함한다 등이다.

이번 MOU 체결식에는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조직위원장인 김관용 경북도지사, 딘 라 탕(Dinh La Thang) 호치민 공산당 당서기, 정관주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 김응규 경상북도의회 의장, 이상욱 경주시 부시장, 리 반 꽈(Le Van Khoa) 호치민시 인민위원회 부위원장 등 양국 관계자 50여명이 대거 참석했다.

특히 베트남 출신 다문화가족 50여명, 경북유림 대표, 새마을 지도자 등도 참석해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또 베트남에서 호치민 당 관계자, 시 관계자, 언론사 등 30여명이 방한해 행사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반영했다.

이 자리에서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조직위원장인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인사을 통해 "경북은 10년전 베트남 타이응우옌성과 자매결연을 맺고 다양한 상생협력을 이어왔으며 이제 경주엑스포 개최를 통해 호치민시와 우정의 동행을 시작한다" 며 "호치민-경주엑스포가 바다를 통해 교류하며 동아시아 문명을 만든 한국과 베트남이 문화로 소통하며 번영과 공존의 길을 놓은 역사적인 여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밝혔다.

딘 라 탕 호치민 공산당 당서기는 "행사가 열리는 내년은 한국-베트남 수교 25주년이라는 점에서 호치민-경주엑스포의 개최가 더욱 뜻깊다" 며 "엑스포라는 문화교류를 통해 두 나라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더 튼튼해지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더불어 "남은 1년 동안 대한민국과 경상북도, 베트남간의 문화적·경제적 우호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능동적·지속적으로 상호협력해 이 행사를 반드시 성공적인 행사로 만들어 나갈 것이며, 베트남도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정관주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은 축하말씀을 통해 "호치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는 한국과 베트남 양국의 소중한 인연을 더욱 돈독하게 해줄 것이며 양국의 문화발전과 교류협력의 새로운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며 "정부는 양국의 우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행사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 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