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업계의 고금리 정책유지 기조
은행업계의 고금리 정책유지 기조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3.29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은행업계가 고금리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 국가채권을 보유한 대형은행(연 6,5-6,8%)들과 현금 유동성 높은 시중은행(7-7,5%)들 및 일부 중소은행들(8% 이상)까지 모두 6~8%에 달하는 금리상품을 선보인다. 이 중 NCB은행은 연 8,2% 로 가장 높은 금리의 상품을 제공한다.

최근 LienVietPostbank, Sacombank 등 일부 은행권에서 다시 9%대의 고금리 채권을 선보였다. 특히 VPBank는 5년 장기예금 연 9,2% 금리라는 파격적인 상품을 선보였다.

이 채권상품은 5년에서 7년 가까이 되는 장기채권 뿐만 아니라, 6-18개월 이내의 단기 상품에도 6,9-8,2% 대의 고금리를 받을 수 있는 상품들이다.

이와 같이 금리가 매우 높게 유지되고 상황 속에서 은행들이 자금 조달을 위한 고금리 정책이 현 시점에 부합한지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부이꽝띤(Bùi Quang Tín)박사는 “많은 은행들이 중장기 자금 조달을 강화할 것이며 특히 부동산 대출 수요에 응하기 위해서는 매우 큰 규모의 중장기 자금을 필요로 한다. 이는 은행들이 자금 조달 방안을 상황에 적합하게 구조조정 해야한다는 것을 뜻한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모든 은행들이 채권을 발급 하는 방식으로 된 고금리 예금 상품을 선보일 경우 시장 전체에 너무 큰 변화와 혼란을 야기한다. 특히 인플레이션, 환율, 금리 총 3개에 대한 목표를 유지하고 있는 지금과 같은 상황 속에서는 중앙은행의 화폐 정책에 대한 압력과 함께 조금씩 시장 변동 추세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올해 안에 대출 금리가 연 0,5-1,5% 정도 인상될 것”이라며 “각 은행들은 시장에서 서로 경쟁하며 고객 유치를 하고 있기 때문에 대출 이익을 거의 남길 수 없는 상황이고, 이에 따라 대출 금리는 지속적으로 조금씩 오를 것”이라고 분석했다.

은행의 자금 조달 금리가 지금처럼 계속 인상될 경우 중, 장기 대출 자금 이자율 또한 그대로 유지되기는 힘들다는 것이다.

부이꽝띤(Bùi Quang Tín)박사는 “대출 금리 인상은 개인을 대상으로 한 대출 금리가 가장먼저 인상 될 것”이라며 “기업 고객의 경우 은행 측은 이율을 각종 서비스 비용 인상 등의 간접적으로라도 조정할 수 있는 방법이 비교적 많기 때문이다. 또한 기업들과 거래를 할 겨우 많은 기업들에게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이율 변동이 있을 경우 큰 기업 고객을 잃게 된다는 것도 그 요인 중 하나”라고 말했다.

또 다른 전문가는 “채권 상품의 경우 장기자금 조달과 은행의 자금 구조조정을 위해 많은 은행들이 앞다퉈 발행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은행은 이론적으로 채권을 매입한 예금주들은 정해진 기한 이전에 해약할 수 없기 때문에 자금을 보다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해당 원금이 손실되는 것을 원치 않는 예금주들은 채권을 담보로 잡고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방법 밖에 없고 이 경우에는 대출 이자를 감당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은행들 간의 경쟁이 나날이 심해지면서 은행들은 채권을 언제든지 다시 은행에 양도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상품이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상품들은 일반적인 예금 상품과는 달리 예금주는 필요 시 예금 금액의 일부 또는 전부를 출금할 수 있다.

이와 관련 부이꽝띤(Bùi Quang Tín)박사는 “은행 또한 이익을 창출해야 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어떠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보이거나 금리를 조정할 때마다 많은 연구와 조사 끝에 결정을 내린다” 고 말했다.

그는 이어 “채권 상품이 가진 특성으로 인해 예금주들 또한 투자를 하기 전 하나의 선택지로 고민을 할 것” 이라며 “고금리 단기 채권 상품이 있다면 많은 소비자들의 선호 투자 상품이 되겠지만, 예금주에게 있어서 은행에 대한 신뢰도가 가장 중요한 요소들 중 하나이기 리스크를 지닌 상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기 힘들 것” 이라고 덧붙였다.

[베트남뉴스_뚜웅럼(Tùng Lâm)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