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쩨(Bến Tre)성, 푸레(Phú Lễ) 마을
벤쩨(Bến Tre)성, 푸레(Phú Lễ) 마을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3.29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치민(Hồ Chí Minh)시로부터 차를 타고 2시간을 달려 벤쩨(Bến Tre)성 바찌(Ba Tri)현 푸레(Phú Lễ)읍 푸레(Phú Lễ) 마을에 도착했다.

최근 몇 년간 이 마을은 전통 멜로디와 특색 있는 수공예로 많은 여행객들의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마을의 푸레(Phú Lễ)절은 큰 규모로 벤쩨(Bến Tre)해변 근처의 마을들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절이다.

마을까지 가는 길과 마을로 들어가는 길은 아주 깨끗하고 널찍하며 아름답다. 양쪽 길가에는 푸르른 나무들이 줄 서 있고, 기자가 방문했을 땐 베트남 전통모자인 논라(nón lá)를 쓴 외국 여행객들이 여유롭게 자전거를 밟으며 즐겁게 대화를 나누고 있었다.

고요한 공간 사이 푸레(Phú Lễ)절의 입구는 아주 위엄 있고, 눈에 띄었다. 200년 가까이 된 이 절은 여러 번의 보수공사를 거쳤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본래의 아름다움을 유지하고 있다. 모든 건축물은 넓은 경내 안에서 수 많은 고목나무의 그늘 아래에 위치해있다.

또한 절 내부에는 금색 붉은색으로 칠해진 많은 나무 조각 예술 작품이 있으며, 수백 년 동안 존재해온 만큼 그 가치가 높다. 절의 하단 부분은 푸른 돌로 건축되어 있고, 상단 부분은 벽돌로 지어져 있다. 절은 4곳의 안채와 6곳의 바깥채로 총 10곳의 공간으로 나뉘어 있고, “丁” 자의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다.

절의 기둥은 모두 경질 목재로 만들어져 지름은 40cm이고, 지붕은 기와로 덮여있다. 푸레(Phú Lễ)는 현재 전통 차례 문화를 유지하며, 의식, 의례도 다양하다. 음악과 함께하는 판소리와 소리꾼이 없어서는 안될 정신적 음식이라고 한다면, 핫싹부어(hát sắc bùa)는 이 곳 사람들의 자부심이다.

핫싹부어(hát sắc bùa)는 농민들의 삶이며, 의식 행사라고 할 수 있다. 보통 구정 날 가정의 행복과 행운을 빌기 위해 이 같은 의식이 진행된다. 이 외에도 벤쩨(Bến Tre) 지방의 마을사람들은 근로정신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핫싹부어(hát sắc bùa) 행사를 진행하기도 한다.

앞서 만났던 외국인 여행객들은 마을의 전통 찹쌀 술 만들기를 탐구하는데 오랜 시간을 쏟았다. 푸레(Phú Lễ) 술은 향과 맛이 좋다. 그 비결은 효모, 마을의 우물물, 마을에서 수확한 찹쌀이다. 특히, 몇 백 년이 된 항아리에 담가 따뜻하게 만든 찹쌀의 역할이 크다.

푸레(Phú Lễ)술의 특징은 북부, 남부지방의 36가지 식물로 만들어지는 효모풀이다. 이 식물들은 잘 으깨 섞은 후, 바찌(Ba Tri)지방의 찹쌀이나 쌀겨와 다시 섞는다. 이것이 효모가 되어 이 마을 전통술의 특징을 살린다.

이 외에도 효모와 마디풀, 고추, 가랑갈, 구장 잎 등을 추가로 섞어 술의 특별한 향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현재 푸레(Phú Lễ)사람들은 코코넛과 결합한 코코넛밀크 술, 코코넛워터 술 등을 생산하고 있다. 여기에 마을 사람들은 술을 만들고 남은 술 찌꺼기를 소, 닭 등 가축들에게 먹이로 주어 고기의 쫄깃함과 향을 좋게 한다.

그곳에서 우리는 찹쌀과 닭을 함께 요리한 음식을 먹을 수 있었다. 영양 가득한 바찌(Ba Tri)지방의 찹쌀은 아주 향이 좋았고, 이 지역에서 기른 돼지, 소로 요리한 음식들 또한 일품이다.


[베트남뉴스_김톼(Kim Thoa)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