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팡(Xạ Phang)의 전통수제화
싸팡(Xạ Phang)의 전통수제화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6.07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래전부터 관광객들이 라오싸핀(Lao Xả Phình) 지역에 가면 고대의 나무집들과 불멸을 뜻하는 산뚜엣(San Tuyết)차 뿐만 아니라 전통수제화에 많은 관심을 가졌다.

싸팡(Xạ Phang) 부족의 여성들에게 수제화는 전통의상의 하나로 매우 빛나는 색깔을 띈다. 정교함과 특별함, 여성들의 능숙함과 검소함이 묻어 있으며 동시에 북서지역 민족들의 동포의식에 관한 전통적 아름다움이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게다가 이곳의 모든 여성들은 대부분 수제화를 스스로 만들 수 있다. 싸팡(Xạ Phang)부족의 여성들이 10~12세가 되면 엄마들이 바느질과 자수, 각종 집안일들을 가르친다. 베란다에서는 여자들이 신발을 만들기 위해 바느질 길을 만드는 작업에 열심히 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문화연구소는 싸팡(Xạ Phang) 부족 여성들은 이런 작업에 매우 능숙하며 실제 전통 수제화는 매우 정교한 작업을 통한 작품이라고 강조했다.

싸팡(Xạ Phang) 부족여성들이 신발밑창 만들고 장식품을 달고 염색하는 모든 단계들을 스스로 하고 한 켤레의 신발을 완벽히 만드는데 10일에서 15일정도 걸린다.

이 신발들을 오랜 시간 만들어온 장인들은 신발의 내구성을 결정짓는 단계가 밑창을 만들고 꿰매는 단계라서 가장 오래걸리고 쉬운일이 아니라고 말했다.


가장 독특한 것은 신발밑창을 채우는 “재료”이다. 재료는 대나무를 물에 불리고 잘게 자르고 빻고 바싹 말린 것이다. 신발의 전체적인 부분도 질기고 튼튼한 천으로 만들어 지는데 접착제초자도 나무로부터 만들어진다.
덕분에 싸팡(Xạ Phang)부족의 수제화가 질기고 튼튼한 이유다. 보통, 말린 정도와 수분정도의 조건이 맞다면 신발은 3달이상은 계속 신을 수 있다.

응아이 랭 판(Ngải Léng Pàn)씨는 “신발바닥은 나무를 잘라 만들었기에 이 수제화를 신으면 튼튼함 느껴진다. 게다가 대부분의 재료들은 자연에서 그대로 오기 때문에 상쾌한 느낌도 나고 편안한 느낌도 든다. 우리집안 사람들은 각자 3~4켤레의 신발을 갖고있다”고 말했다.

싸팡(Xạ Phang) 부족들의 많은 수제화중에서의 가장 큰 공통점은 레이스로 곡선, 부채꼴, 물결 및 꽃잎모양으로 무늬를 예쁘게 만들어 놓은 것이다. 그리고 거의 모든 수제화에는 조화를 많이 달아 장식을 했다.

신발에 새기는 각 자수들에는 빨간색, 분홍색, 녹색, 노란색등을 주로 쓰며 특히 어린 여자아이들을 위한 자수신발에는 보라색, 노란색, 녹색, 빨간색 등의 알록달록하고 밝은색으로 자수를 놓는다.

수제화를 통해 우리는 싸팡(Xạ Phang) 민족이 전통의상을 대하는 가치의 정도를 알 수 있었다. 발을 지켜주고 이동할 때 편리하게 해주는 용품일 뿐만이 아닌 싸팡(Xạ Phang)지역 여성들에 있어서는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재탄생중이다.

[베트남뉴스_따왕다오(Tạ Quang Đạo)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