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관련주, 주식 상장 잇따른다
은행 관련주, 주식 상장 잇따른다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7.26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치민시증권거래소(HOSE)는 TMCP 베트남 상업은행(VPBank)의 주식 상장신청서를 접수했다고 18일 밝혔다.

VPBank는 총 13억 3,000만 동의 주식을 호치민시증권거래소에 상장 등록신청했다. 상장 자문기관은 반비엣(Bản Việt) 증권회사(BVSC)이다.

응오찌중(Ngô Chí Dũng) VPBank의 회장은 “은행의 정보를 검토한 후 3분기 주주총회에서 주식 상장이 진행될 것이며 VPBank 주식은 장외주식시장(OTC)에서 가장 처음으로 거래될 것”이라고 말했다.

첫 거래 날짜에 거래될 기준가격은 발표되지 않았지만 VPBank의 주식은 1주에 35,000동의 가격에 거래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13억 3000만 동 가치의 은행주가 상장되고 VPBank는 시가총액 46조 7,000억 동을 보유하게 된다.

이는 주식 상장을 한 은행들 중에서 국영은행인 비엣콤뱅크(Vietcombank),BIDV은행,비엣띤뱅크(Vietinbank)바로 뒤를 잇는 자금 규모다. VPBank는 현재 MBBank, 테콤뱅크(Techcombank) ACB은행, 사콤뱅크(Sacombank) 등의 대형 은행들을 넘어서 가장 높은 수익율을 보유한 개인 주식상업은행이다.

지난 6일 리엔비엣(Liên Việt) 우체국 상업은행(LienViet PostBank)은 베트남 증권기록센터(VSD)에 증권을 등록하고 UPCoM 주식시장에서의 거래 등록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주주들의 명단을 확정 발표했다.

예상에 따르면 LienVietPostBank의 6억 2,600만 주가 LPB라는 증권코드와 함께 상장될 전망이다. 지난 11일에 해당은행은 중앙은행으로부터 주주 배당을 위해 주식 발행을 통해 공칭자본금을 6조 4,600억 동에서 7조 5,000억 동으로 증가시키는 것을 승인 받았다.

한편 끼엔롱(Kiên Long)상업 은행은 UPCoM 시장에서 3억 주의 KLB주를 상장하며, 주식 시장에서 상장을 한 11번째 은행이 되었다.

현재, KLB주식 가격은 1주당 10,000-11,000동 사이로 해당 은행의 시가 총액은 약 3조 2,000억 동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Techombank는 주식을 상장하겠다는 의지를 여러번 나타냈다. 해당 은행은 베트남증권기록센터(VSD)로부터 TCB라는 증권 코드도 발급 받았으며, 추가적인 공칭자본금 총 8억 8700만원에 해당하는 8억 8,700만 주를 등록할 것이라고 예정이다.

UPCoM에 거래를 등록한 후 Techcombank의 주주총회는 호치민시증권거래소(HOSE)나 하노이증권거래소(HNX)에 증권을 상장하는 일에 대해 실리를 평가했으며 TCB주식에 대한 정보를 명백히 공개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HOSE에서 상장한 주요 은행은 Vietcombank, BIDV, Vietinbank, Eximbank, MBBank, Sacombank, HNX에서 상장한 ACB, SHB, NCB은행과 UPCoM에서 상장한 VIB, Kienlongbank등 총 11개의 은행들이 주식을 상장했다. 현재, 상장한 은행들 중에서 NCB와 SHB 은행의 주식만이 주식 액면가 보다 낮은 금액에 거래되고 있다.

이와 관련 “총리는 주식 거래를 보다 명백히 공개하고, 재정적인 보고를 투명하게 진행하기 위해 모든 은행들이 증권시장에서 상장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2017년부터 중앙은행과 국가증권위원회는 각 상업은행들에게 증권시장에서의 상장 시행을 요청하는 공문을 여러차례에 걸쳐 전달했다”고 밝혔다.

[베트남뉴스_왕탕(Quang Thắng)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