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재시장 활기, 연말 경기회복 조짐
소비재시장 활기, 연말 경기회복 조짐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8.23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기획투자부가 '외국인 투자 유치 30년 리뷰' 발간을 준비 중에 있다. 외국인 투자 유치 30년 리뷰는 5년 전 발간된 '외국인 투자 25년 리뷰'에 대한 연구 결과를 이어받는다.

외국인 투자 유치 30년 리뷰는 지난 30년 동안의 외국인의 투자 상황을 평가하고 각 부처의 FDI 관리, 분야별, 지역별, 관련 비지니스와 전문가들의 평가를 종합한 것이다. 이 보고서는 최근 수년 동안의 외국인 투자 현안에 대한 깊이있는 평가를 담고 있다.

보고서에는 지원산업 문제, 국내기업과 외국인 투자기업의 연계 문제, 기술 이전 문제, FDI 프로젝트의 환경 문제, 인프라 시설의 FDI 투자 유치 문제, 고효율 농업 문제, 고품질 서비스, 인센티브와 세금 문제, FDI 에 관한 국가 관리 작업, 가까운 미래의 FDI 유치 방향 등 세부적인 내용이 포함됐다.

지난 30년간, 베트남 외국인 투자분야는 끊임없이 확장되고 개발되어 왔으며 베트남 경제전반에 의미있는 기여를 했다. 외국인 투자는 베트남을 역동적인 성장 지역으로 만들었다.

외국인 투자는 베트남의 성장 목표 달성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고, 사회 자본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자원 역할을 했다. 또한 국가 자원 사용의 효율성을 향상시켰고 베트남 경제 구조 조정에 기여하고 기술과 장비 이전을 촉진하고, 지식과 관리 경험을 습득하며 국제경제 통합에도 기여하게 만들었다.

한편 외국인 투자는 몇 가지 제한과 단점도 존재한다. 특히 파트너가 제한된 분야에서의 외국인 투자유치, 불만족스러운 기술의 유치, 비지니스가 제한된 지역에서 외국인 투자의 과잉, 환경 법률 위반, 세금 탈루, 부가 가치가 낮은 외국인 투자 등이다.

그 외에도 보고서는 최근 몇 년간 국내외적으로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중요한 요소를 분석했다.

보고서는 “베트남은 세계 경제 속으로 더 깊이 통합되어 가고 있고, 중간소득 국가가 되고 있다. 다가오는 시대에는 베트남 내 ODA 투자 경향은 점차적으로 감소할 것이며, 저개발 국가의 높은 프리미엄을 즐길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보고서는 “앞으로는 세계 선진국과의 상호협력이 외국 투자전략과 플랜이 될 것이다. 대부분의 개발도상국들은 투자 환경을 개선하려 하고 있고 계속해서 해외 투자유치 부문에서 경쟁력을 증가시키고 있다. 이는 베트남과 각국이 서로 경쟁하는 구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베트남통신사_튀히엔(THÚY HIỀ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