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선하증권 시범 시행
온라인 선하증권 시범 시행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9.06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5일, 재정부는 자동 제품 검사 및 관리 시행을 위한 수출입 물품 대상 세관 신고서상 선하증권 시범 시행 결정서 제1593/QĐ-BTC 호를 공표했다. 해당 결정서는 2017년 8월 15일부터 시행 효력이 발생한다.

결정서 제1593/QĐ-BTC호에 따르면 온라인 세관 신고센터에서 다음과 같이 자동 제품 검사 및 관리 작업을 위해 수출입 물품을 대상으로 선하증권을 신고하는 작업을 시범 시행한다고 명시했다.

온라인 수입신고서의 경우 세관 신고자는 세관 2015년 3월 25일 공표된 통지서 제 38/2015/TT-BTC호 부록2의 규정에 따라 온라인 수입 세관 신고서 상의 내용을 시행해야 한다. 특히 1.26 항목 내용에 따라 "선하증권": "선하증권 날짜 + 선하증권 번호"조합을 사용하여 입력하되 사이띄개나 "*, #, @, /, ...." 등과 같은 특수문자가 포함될 수 없다고 규정했다.

그 중에 "선하증권 날짜"는 선하증권이 발급된 날짜로 DDMMYY (일-월-년)형식이고 "선하증권 번호"는 세관 신고를 진행하기 위한 선하증권에 명시되어 있는 선하증권의 번호라고 명시했다.

세관 신고를 위해 사용하는 선하증권은 수입자인 인수인의 이름이 기재되어있는 선하증권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선하증권 번호"는 LSHCM15이며 "선하증권 날짜"는 15/08/2017 일 경우 통지서의1.26 항목 내용에 따라 수입 신고 서류에는 150817LSHCM15 라고 명시되어 있어야 한다.

온라인 수출 세관 신고서의 경우, 세관 신고자는 2015년 3월 25일 공표된 통지서 제38/2015/TT-BTC호의 부록 2의 규정에 따라 온라인 수출 세관 신고서의 목록을 시행하는데 다만 2.24항의 선하증권 번호의 경우 다음과 같이 입력해야 된다.

세관신고자는 항구에 제품을 전달하기 전, 또는 수출 신고서 등록 시점에 세관 신고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온라인 서비스 시스템(pus.customs.gov.vn)을 통해 수출 제품 관리번호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세관신고자는 수출 제품 관리번호를 받은 후 2.24항 -온라인 수출 세관 신고서 상의 선하증권 서류에 신고하기 위해 제품 관리번호를 사용할 수 있다.

이번 결정서 내용은 하이퐁(Hải Phòng)시 관세청의 관리에 속한 수출, 수입 신고서류 모두를 대상으로 시범 적용된다.

시범 시행 기간은 2017년 8월 15일부터 2015년 3월 25일 공표된 통지서 제 38/2015/TT-BTC호의 내용을 수정 및 보충한 통지서가 효력이 발생할 때까지다.

재정부는 하이퐁시 관세청이 항구와 공항의 제품 검사 관리의 자동화 작업을 위해 기술적으로 필요한 조건을 모두 충족시키고 수출입 기업들, 직접적으로 세관 수속절차를 시행하는 관련기관들이 결정서 1조항의 안내에 따라 세관신고서에 명시되어 있는 수출입 활동을 하고 선하증권의 온라인 신고 내용을 감사하도록 지도하라고 세관총국에 요구했다.

뿐만 아니라, 관세총국은 항구 및 창고 관리 기업은 수출입 제품 관리번호 신고 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유관 기관과 합력규제를 체결하라고 하이퐁시 관세청을 지도했다.

또한 수출입 기업, 세관청, 세관수속 절차 시행기관 등이 마주하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그 외에도, 관세총국은 시범 시행이 끝난 후 해당 결정서 내용에 따라 시범 시행 기간에 대한 결과 평가를 진행할 것이며 수출입 제품을 자동 관리 및 검사하기 위해 해결 방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했다.

[베트나뉴스_PV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