팍응오이(Pác Ngòi)의 바베(Ba Bể) 호수
팍응오이(Pác Ngòi)의 바베(Ba Bể) 호수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9.13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번 국도를 따라 푸통(Phủ Thông)을 지나고 장(Giàng)협곡을 넘어, 우리 차는 나팍(Nà Phặc) 삼거리에서 바베(Ba Bể)현으로 들어갔다. 이곳에는 “팍응오이(Pác Ngòi) 3km”라고 적힌 귀여운 나무 표지판을 볼 수 있다.

주변을 살펴보니 표지판을 보고 나서 울창한 숲 사이를 뚫고 지나가는 길을 따라 오토바이를 타고 달리는 외국인 여행객무리가 보인다. 우리도 나무가 빼곡히 차 햇빛 한줌도 들어오지 않는 숲 속으로 들어갔다. 그렇게 약 10분 정도를 가다 보면 팍응오이(Pác Ngòi) 마을이 나타난다.

박깐(Bắc Kạn)성에서 50km, 하노이(Hà Nội)에서 220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바베(Ba Bể) 호수는 많은 남부 여행객들이 아연실색할 정도로 아름답다. 페럼(Pé Lầm) 페루(Pé Lù), 페렝(Pé Lèng) 지류는 석회암산과 거대한 푸른 숲 사이에 거대한 바베(Ba Bể)호수를 형성한다.

호수 근처로 다가가면 길 옆 위치한 몇몇 아름다운 리조트와 호텔들을 볼 수 있지만 손님은 그리 많지 않다. 최근 이곳 여행객들은 주민들의 집에서 숙박을 하는 형식인 홈스테이(homestay)를 선호한다. 남머우(Nam Mẫu)에 속한 팍응오이(Pác Ngòi) 마을은 최근 많은 여행객들이 방문한다.


마을의 뒤편은 거대한 장벽 같은 산맥으로 둘러 쌓여있고 앞쪽은 풍요로운 옥수수 들판이 있는 꽤 평평한 지역에 위치해 있다. 이곳은 바베(Ba Bể) 호수 선착장을 가기 편리한 장소이기도 하다. 이 마을의 대다수의 집들은 숲을 등지고 호수를 향해 있어 산기슭의 매력적인 풍경을 만들어낸다. 옛날 바베(Ba Bể) 호수는 따이(Tày) 족의 개인적인 호수에 가까웠다. 그들은 호수의 계절에 따라 먹고 지내며 삶을 즐겼다.

십여 년 전부터 관광이 시작되었지만, 팍응오이(Pác Ngòi)는 여전히 따이(Tày) 민족의 특색이 진하게 담긴 관습, 풍습을 그대로 지켜내 온 몇 안 되는 마을 중 하나다. 멀리서 바라보면 지역의 건축 양식에 따라 바닥이 높은 것이 특징인 70채가 넘는 옛 가옥들이 산기슭에 숲을 등지고 위치해 있어 평온한 느낌을 준다.

따이(Tày) 족의 옛 가옥들은 4개에서 7개의 열주를 세워 공간을 2곳으로 나눈다. 위쪽은 손님을 모시는 곳, 주방, 침실 등이 있는 곳이고 아래쪽은 농기구를 두거나 가축의 우리가 있는 곳이다. 보통 지붕은 2겹이나 4겹의 지붕으로 이루어져 있고 암, 기와 또는 넓은 잎이나 볏짚으로 만들어진다.

바베(Ba Bể)에 오면 여행객들 누구나 통나무 배를 타고 호수를 구경하고 싶어한다.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어민들을 따라 낚시를 가보는 것도 좋다. 어둑한 저녁 우리는 직물을 짜거나 텐(then), 단띤(đàn tính) 악기를 연주하는 따이(Tày)족 소녀들을 구경했다.




다음날 우리는 이 곳 주민들과 함께 호수 주변 다른 민족들의 마을을 구경하러 갔다. 여정 중 우리는 일년 내내 푸르고 싱싱한 나무들을 볼 수 있는 산중턱에 위치한 후어마(Hua Mạ) 동굴을 방문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동굴로 들어가면 꽤 평평한 동굴 바닥과 자연이 만들어낸 수십 개의 으리으리한 석주를 볼 수 있다. 또한 셀 수 없을 만큼의 많은 종유석이 아름답게 동굴을 뒤덮고 있다. 후어마(Hua Mạ) 동굴 체험은 바베(Ba Bể)에서 꽤 새로운 활동이며, 길을 안내해주는 쭈이옌(Chuyền)씨의 말에 따르면 바베(Ba Bể)는 때 타지 않은 야생의 자연을 좋아하는 여행객들에게 늘 새로움을 느끼게 해 준다고 했다.

산에 오르고 호수를 구경하는 시간이 보내고 나면 누구나 따이(Tày)족의 특색이 담긴 음식들을 즐기고 싶을 것이다. 예를 들면 껌람(cơm lam), 뗍쭈어(tép chua), 팃쭈어(thịt chua), 쏘이응우싹(xôi ngũ sắc) 등의 음식이 있고 가장 빠르게 요리되는 음식은 므엉(mương) 생선 요리가 있다.

작은 물고기 종류 중 하나인 므엉(mương)의 내장을 손질하여 숯에 구운 요리로 향과 맛이 뛰어나다. 돼지고기, 소시지, 바베(Ba Bể) 호수의 민물새우 구이, 레몬 잎 찜 닭 요리 등의 열량이 높은 요리는 잎을 발효 시킨 따이(Tày)민족의 술과 함께 먹으면 정말 잘 어울리는 맛이다. 버카이(bò khai), 고사리, 응엇릉(ngót rừng)과 같은 야채를 볶거나 맑고 시원한 국을 만들어 먹으면 좋다.

위와 같은 요리는 여행객들의 요구에 맞춰 요리되며 1인분에 약 120만동의 가격이다. 이 외에도 호수 근처 산장에서는 한 사람당 70만동의 가격으로 하룻밤을 묵을 수 있다.


[베트남뉴스_도황(Đỗ Hoàng)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