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잇(Bánh ít) 탑 유적지, 참(Chăm)의 명작 건축물
반잇(Bánh ít) 탑 유적지, 참(Chăm)의 명작 건축물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10.18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잇(Bánh Ít) 탑은 현재 빙딩(Bình Định)성에 남아있는 7개의 참(Chăm)탑 유적지 중 하나다. 이곳은 많은 수의 탑, 독특한 건축물, 많은 독특한 문화적 가치를 지닌 유적 군으로 옛날 참(Chăm)족 사람들이 도반(Đồ Bàn) 땅에 남겨놓은 아름다운 건축물이다.

반잇(Bánh Ít)탑 유적지는 뚜이프억(Tuy Phước)현 프억히엡(Phước Hiệp) 지역의 다이레(Đại Lễ) 마을에 속한 한 높은 언덕에 자리잡고 있다. 바지(Bà Di) 다리 근처에 위치해 있어 바지(Bà Di)다리 탑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빙딩(Bình Định) 민요에는 이런 가사가 있다. “바지(Bà Di)다리 가까이에 서있는 반잇(Bánh Ít)탑/ 산도 푸르고 물도 푸르고 / 북으로 가나 남으로 가나 모두 이 길로 가지” 1번 국도를 따라 가거나 서부지방에서 19번 국도를 따라 내려가다 보면 바지(Bà Di)다리 삼거리에 가까워진다. 이때 동쪽을 바라보면 멀지 않은 저 들판 위 우뚝 솟아 있는 높고 낮은 탑들을 볼 수 있다. 그 속에는 옛 사람들이 민요에서도 자랑스러워 하던 바로 그 반잇(Bánh Ít) 탑 유적지가 있다.

반잇(Bánh Ít)이라는 명칭은 멀리서 바라보는 탑들은 마치 옛 너우(Nẫu)의 특산물인 반잇(bánh ít-떡의 종류)과 비슷하다고 해서 옛 지역 사람들이 붙여준 이름이다. 예전에 탑은 찌티엔(Tri Thiện) 마을에 속해 있었기 때문에 찌티엔(Tri Thiện)탑 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탑은 티티엔(Thị Thiện), 티엔머우(Thiện Mẫu)탑 이라는 다른 명칭도 가지고 있다.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옛날에 티티엔(Thị Thiện) 할머니가 탑 근처에서 가게를 열어 반(bánh)을 팔았다고 해서 티티엔(Thị Thiện)탑이라고도 부른다고 한다.

다이남녓통찌(Đại Nam nhất thống chí)라는 책에서 응우옌(Nguyễn)왕조 역사학자들은 토선(Thổ Sơn)탑이라고 쓰기도 했다. 느억논빙딩(Nước non Bình Định)책의 꾸앗떤(Quách Tấn)에 따르면 프랑스 사람들은 해당 유적지를 보고 박(Bạc)탑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때문에 빙딩(Bình Định)성에 남아있는 7곳의 참(Chăm)탑 유적지 중에서 가장 많은 탑을 보유하고 있기도 하지만 가장 많은 명칭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연구가들에 의하면 반잇(Bánh Ít)탑은 11세기 말-12세기 초, 하리바르만(Harivarman) 4세와 5세가 통시하던 시기에 세워졌다고 한다. 탑은 미선(Mỹ Sơn) A1 스타일에서 빙딩(Bình Định) 스타일로 변화했고 이는 참(Chăm) 건축 예술 속 웅장함과 조화로움, 강하고 거대함 사이의 조화를 잘 이룬 건축물이다.

반잇(Bánh Ít)탑 유적지에는 주 사원 (Kalan), 꽁(cổng)탑 (Gopura), 화(hỏa)탑 (Kosagrha) 그리고 비아(bia)탑 (Posah) 총 4개의 탑이 있다. 남아있는 유적에 근거한 연구가들은 “이 곳 건축물의 수는 더 많았을 것이다. 각기 다른 건축형식의 건축물들이 각각의 다른 역할을 가지고 하나의 완전한 종교 구역을 만들어 냈을 것이고 당대 참(Chăm)족 사람들의 정신적, 종교적인 삶에 아주 중요한 위치에 있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가장 중심이 되는 탑이 비자야(Vijaya) 왕조 시대 때 참파(Chăm Pa)의 옛 3 성 티나이(Thị Nại) 성, 짜(Cha) 성 그리고 도반(Đồ Bàn) 성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잇(Bánh Ít)탑 유적지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중심 탑이다. 이 탑은 거대하고, 장엄하고 위엄있는 모습으로 완벽한 정사각형의 모양, 벽을 따라 돌출된 부분은 아주 힘있어 보이며 건물 안쪽 문들과 거대한 돔 형식 문은 날카로운 화살 코 모양을 하고 있다. 돔 형식 문의 가운데에는 칼라(Kala) 얼굴이 조각되어 있고 지붕의 가장자리는 춤추는 하누만(Hanuman) 원숭이 신의 형상이 조각되어 있다.

탑은 정 사각형의 모양으로 밑 변의 길이는 12m, 높이 29.6m, 벽의 두께는 3m, 정문은 벽과 비교했을 때 2m 정도 앞쪽으로 튀어나와있다. 중심 탑은 견고하면서도 강한 모습을 하고 있으면서도 가볍고 자유로운 선, 섬세한 무늬에서 보이는 장엄함 모두를 보여준다. 반잇(Bánh Ít)탑 유적지의 나머지 세 탑들은 중심 탑보다는 낮지만 여전히 독특한 건축양식을 보여준다.

전국 모든 참(Chăm) 탑과 같이 반잇(Bánh Ít)탑 유적지의 탑은 모두 화강암, 사암, 붉은 벽돌로 건축되어 있고 건축 기술 또한 현대 과학으로는 알아내지 못하는 미스터리다. 탑들은 모두 정문은 동쪽을 향해 있고 탑의 꼭대기에는 돌로 만든 시바(Siva) 신의 조각상이 있다.

반잇(Bánh Ít)탑 유적지는 빙딩(Bình Định) 성에서 가장 이른 시대에 존재하던 탑 유적 중 하나다. 참(Chăm)탑의 건축물 중 빙딩(Bình Định) 스타일을 나타내고 대표하는 가장 첫 번째 탑 유적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는 독특한 건축물로 높은 예술적 가치를 지닌 민족의 문화유산이다.


[베트남뉴스_남옌(Nam Yê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