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장, 카자흐스탄과 친선 우호협력관계 논의
국회의장, 카자흐스탄과 친선 우호협력관계 논의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10.25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통신사 파견 기자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 17일(현지시각) 카자흐스탄의 하원 건물에서 응웬티낌응언(Nguyễn Thị Kim Ngân) 베트남 국회의장과 국회의 고위 대표단들을 맞이하는 환영식이 열렸다.

정식 환영식이 있은 뒤 응웬티낌응언 국회의장과 눌란 니그마툴린(Nurlan Nigamtulin)하원 의장은 회담을 가졌다. 응웬티낌응언 국회의장은 이번 정식 방문을 통해 베트남과 카자흐스탄 간의 전통 협력, 친선 관계의 발전을 촉진시키기 위함임을 말했다.

국회의장은 지난 몇 년간 카자흐스탄이 성공적으로 이룬 정치, 경제-사회, 문화 분야의 성과와 중동 아시아의 가장 큰 경제 기반이 되기까지의 카자흐스탄의 외국인직접투자금의 유치 능력(2,000억 달러 이상)을 매우 높이 평가했다.

국회의장은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Nursultan Nazarbayev) 대통령의 지도하에 카자흐스탄 국민들이 국가 설립 및 발전 과정에서 매우 큰 성과를 거둔 것에 대해 신뢰를 나타냈다.

눌란 니그마툴린 하원 의장은 응웬티낌응언 국회의장과 베트남 국회 고위 대표단을 반갑게 맞이하며 이번 공식 방문은 국가 간의 외교 관계 수립 25주년을 기념하여 베트남 국회의장이 카자흐스탄을 공식적으로 방문한 첫 번째 사례이기 때문에 역사적으로도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말했다.

눌란 니그마툴린 하원의장은 응웬티낌응언 국회의장이 지난 15일 러시아 세인트 피터스버그(Saint Petersburg)시에서 한 발표에 대해 매우 인상깊게 생각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신뢰와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이 있어야만 각 종교를 하나로 연결시킬 수 있다고 말한 부분이 인상 깊었다고 말했다.

이어 베트남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정치적 협력 대상 국가들 중 하나이며, 이번 응웬티낌응언 국회의장의 방문을 통해 양국 간의 관계가 크게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회담에서 두 의장은 베트남과 아시아-유럽 경제연맹간의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는 것이 양국 기업에게 많은 기회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중요한 방안이라고 의견을 모았다. 자유무역협정을 통해 세금 혜택을 제공하고 무역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했다.
눌란 니그마툴린 하원의원은 카자흐스탄 또한 베트남과 함께 농업, 교통, 관광 분야의 경제를 성장시키길 원한다고 말했다. 응웬티낌으언 국회의장은 양측이 1년간 협정을 진행한 결과를 평가하고 앞으로 보다 효과적으로 협정을 진행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했다.

베트남은 카자흐스탄에 쌀, 고무, 커피, 수산물, 컴퓨터, 휴대전화, 부품, 각종 장비 등을 수출하고 카자흐스탄은 금속류, 철강, 광산품, 그외의 다른 제품들을 수출할 것이라고 했다. 카자흐스탄 하원의원은 응웬티낌응언 국회의장의 의견에 동의했다.

양측은 베트남-카자흐스탄 정부 연맹 위원회 체제를 지속적이고 효율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경제-무역, 그리고 과학-기술 분야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며 위원회의 제 8회 회담을 속히 진행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또한 지난 몇 년간 양국 간의 친선 관계가 정치, 경제, 무역, 문화, 예술, 관광, 안보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면서 강화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양국가의 각 급 관료들간의 교류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각 국제기관과 UN등의 지원에 힘입어 각 당, 국가, 지역, 기업, 국민들 간의 교류와 협력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했다.

카자흐스탄의 세계박람회(EXPO 2017)를 성공적으로 주최한 것에 대해 높이 평가했으며, 응웨티낌응언 국회의장은 베트남이 국가의날(8월 29일) 기념식을 성공적으로 주최하는데 있어서 도움을 준 것에 대해 감사를 표시했다. 뿐만 아니라, 양측은 국가 간의 문화의 날을 보다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것을 제안했다. 안보 분야에서 국회의장은 양측이 협력을 강화하고, 테러 방지, 국경을 넘나드는 범죄, 첨단기술 범죄, 불법 이주 등과 같은 세계적인 문제를 방지하고 해결하기 위한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 및 양성 분야에서는 지금까지도 효과적인 협력 활동을 이어오고 있었으며, 이에 관해 국회의장은 지난 2009년 9월 체결한 교육 분야의 협력 관련 협정과 2011년 11월 체결한 교육 분야의 협정 내용을 수정 및 보충한 의결서를 기반으로 발전을 촉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국회의장은 눌란 니그마툴린 하원의장의 관광협력 분야에 대한 의견에 동의하며 지난 2011년 11월에 체결한 관광 분야의 협력 협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시행하고 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관광 홍보를 지원하는 동시에, 앞으로 카자흐스탄이 베트남의 관광 박람회에 참석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베트남의 국회, 정부, 그리고 각 친선 기관은 해외 기업들이 보다 편리한 조건과 환경에서 투자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항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카자흐스탄은 베트남 기업들이 보다 나은 환경에서 투자 경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입법기관 간의 관계에 대해 카자흐스탄 하원 의장은 현재 베트남이 사회 문제를 잘 해결하고, 경제발전이 안정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국가라고 말했다. 카자흐스탄은 베트남의 법률 설립 경험을 배우고 그를 통해 친선 관계를 강화시킬 것이라 했다.

카자흐스탄 하원 의장의 제안에 대해 응웬티낌응언 국회 의장은 베트남 국회와 카자흐스탄 국회 간의 관계가 두 국가간의 친선 관계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고 말했다. 베트남 국회는 지속적으로 카자흐스탄 하원과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입법기관 간의 협력을 발전시키기 위해 두 의장은 직접적으로 국회의 고위 관리들 간의 교류를 강화하고, 두 정부가 합의한 내용에 대한 시행 여부를 검토하고 관련 활동 내용을 함께 공유하는 것을 제안했다.

[베트남통신사_쫑득(Trọng Đức)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