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국제 거래 시장 다양화가 필요하다
베트남, 국제 거래 시장 다양화가 필요하다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6.14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하노이에서 “국제 거래 다양화를 위한 노력, 농수산물 수출 촉진 방안”이란 세미나가 열렸다. 특히 이 세미나를 통해 주목을 끈 것은 현재 베트남 동해에서 벌어지고 있는 중국과의 정치적 마찰이 경제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부분이었다. 베트남은 중국으로부터 많은 물량의 수입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제조를 하기 위한 원부자재가 대부분 중국으로부터 수입되고 있다. 이러한 한 국가에 편중된 높은 수입 의존도가 이번 사태를 통해 심각한 리스크로 작용하고 있음을 새삼 인지하게 된 것이다. 이는 수입 시장만이 아니라 수출시장 또한 같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지적되었다.
이날 상공업부 부후이황(Vũ Huy Hoàng)장관은 특정 지역에 의존하지 않기 위해 시장 다양화를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68-5-1


해결해야 할 난제들

상공업부와 농업부의 보고에 따르면, 2014년 첫 5달 간 베트남의 농수산품 수출 총액은 약 90억 달러를 달성하였으며, 이는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13% 증가한 수치라고 했다. 하지만, 베트남의 농수산업계는 계속해서 많은 문제점을 마주하고 있다. 가장 큰 문제점은 수입 시장의 수요가 적고 경쟁이 심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수입을 받던 국가들이 발전하면서 농수산물 수입에 관한 기술적 조건들을 까다롭게 추가하고 있고, 생산에 있어서도 전기, 물, 원자재 등의 비용이 오르는 등 장애물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했다. 그 밖에도 생산량이 적절하게 조절되지 못해 과다 생산되는 경우 가격 하락으로 인한 손실을 보고 있다고 했다. 최근 몇 년간 농수산물을 생산하고 수출하는 업계를 적절히 통솔하려고 시도해 왔지만, 아직까지 일관되고 안정적인 재배와 생산 계획으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수출 기업들의 경쟁력이나 재정 능력이 부족하다고 했다.

수산 가공협회(VASEP) 응웬흐우융(Nguyễn Hữu Dũng) 부대표는 기업들이 해외 시장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국내 시장에서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국가기관들이 공문을 발행할 때 기업들에게 더 큰 곤란과 어려움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세심한 평가와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단순히 지난 5달 간 수산물 수출 총액이 13% 가까이 증가한 것에 만족할 수 없다고 했다. 오히려 기업들은 과거보다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고 했다. 일관성이 없고 지역별로 통일되지 않은 규정들은 국내시장에서 활동 중인 기업들에게 많은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다양한 시도와 노력 전개

농업및농촌발전부 까오득팟(Cao Đức Phát)장관은 VASEP협회의 이러한 주장에 앞서 모든 정책과 부서는 늘 기업과 국가의 이익을 위해 효과적인 협력을 원한다고 했다.

농수산품의 소비시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공업부는 라오스, 캄보디아와 국경무역에 관한 새로운 협정을 체결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했다. 또한 중국과는 지난 1999년 무역 협정을 체결한 후 작년 말에 새롭게 무역 협정을 체결하기로 결정하였으나, 최근 양국 간에 발생한 충돌로 인해 그 시기가 미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하지만, 상공업부는 중국과 빠른 시일 내에 새로운 국경 무역협정을 체결할 것을 약속했다. 상공업부 부후이황(Vũ Huy Hoàng)장관의 말에 의하면, 정부는 특별히 농업및농촌발전부와 상공업부를 집중적으로 지도하여 수출 품목과 수출 시장의 재조정을 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했다. 이에 따르면 현재 갖고 있는 주요 시장을 더욱 더 깊이 공략하는 동시에, 새로운 시장을 넓혀나가 특정 시장에 너무 많이 의존하는 것을 방지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기술적인 장애물과 상업적인 장애물이 베트남의 농수산품 수출 기업들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했다. 앞으로 상공업부와 농업및농촌발전부는 수입국가가 베트남 농수산업 종사자들과 농수산품에 대해 법적 소송을 제기해 왔을 때, 기술적, 상업적 장애물이 발생하였을 때 상황을 바로 잡는 데에 집중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했다. 또한 기업들에게 빠르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고 효과적인 경쟁을 하기 위한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라고 했다.

[베트남플러스_Uyên Hương(우엔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