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우연합, 금속가공유-산업용 윤활유의 세계화
범우연합, 금속가공유-산업용 윤활유의 세계화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11.08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6대도시 판매사무소 개소 예정…아세안지역 거점 준비에 박차”


산업용 윤활유의 세계화를 선도하는 기업이 있다. 범우연합(www.buhmwoo.com, www.vinabuhmwoo.com)은 윤활유 분야의 세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이다.

범우연합은 지난 1973년 창업해 우리나라 산업화와 궤를 같이 해왔다. 현재 한국 8개사 및 전 세계 6개국에 법인을 두고 있으며 규모면에서는 세계 5위권의 윤활유 전문기업으로 발돋움했다.

강대옥 범우연합 베트남법인 대표는 “창립자 김명원 이사장의 인본정신 회사 설립 후 범우연합은 45년 동안 오직 금속가공유 분야 한길만 걸어왔다”며 “이제는 한국의 기계, 자동차, 철강 분야의 발전과 더불어 국내 시장점유율 1위의 업체”라고 설명했다.

금속가공유는 산업전반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윤활유는 기계의 마찰, 마모 감소와 과열, 소음방지 및 정밀부품가공에 사용되는 필수소재다. 현재 자동차 1대의 생산에만 100종류 이상의 오일과 윤활유가 사용되고 있으며, 핸드폰케이스의 정밀가공에도 윤활유가 사용되고 있다.

범우연합은 지난 2007년 베트남에 첫발을 내딛었다. 현재 범우연합 베트남법인은 굴지의 포스코, 삼성 등 대기업은 물론 주요 대기업 1차 협력사와도 거래를 하고 있으며, 절삭유제를 포함해 압연유제, 방청유제, 섬유유제, 이형제, 세정유제, 기계유제, 엔진오일 등 1000종의 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 판매하고 있다.

특히 범우연합의 윤활유는 가격 대비 품질이 세계적이라는 소문이 이어지면서 베트남 현지에서도 매출 증대가 이뤄지고 있다. 현재 범우비나의 각종 제품들은 현지 로컬 시장에도 판매가 확대되고 있다.

강대옥 범우연합 베트남법인 대표는 “고품질의 윤활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면서 자사는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달성하고 있다”며 “향후에는 베트남 6대 도시에 판매사무소를 확장하고 범우연합의 세계적인 제품을 더욱 알릴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은 제조업 전반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관련 산업부자재의 사용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제조공장의 수요에 따라 산업용 윤활유 부문의 사용도 증대되고 있다.

자동차, 전자, 조선, 핸드폰, 정밀기계 등의 중공업이 지속성장하고 신성장 동력을 창출해 내려면 이를 뒷받침하는 석유화학분야는 글로벌 경쟁력이 필수다. 특히 국가경쟁력이 가장 원천이 되는 제조업 분야의 유망기업의 성장은 우리 산업의 밑바탕이 된다.

강대옥 대표는 “미래는 꿈꾸는 사람의 것이고 도전하는 기업의 것”이라며 “베트남에서 제2의 도약을 목표로 보다 나은 미래 창출을 위하여 범우연합의 전 임직원이 합심해 앞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향후 포부를 밝혔다. 다음은 강대옥 범우연합 베트남법인 대표와의 인터뷰 일문일답이다.


- 먼저 범우연합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린다.

범우연합은 2017년 현재 14개사(한국 국내 8개사, 해외 6개사)로 이루어진 금속가공유, 산업용 윤활유 제조 전문기업이다. 1973년 범우화학공업은 산업분야에서 인지도가 높은 WD-40를 시작 후 45년 동안 오직 금속가공유 분야 한 길만 걸어왔다.

특히 철강분야에 필수적인 냉간압연유, 방청유는 KOTRA 주관 세계일류상품에 등재되어 세계적인 품질을 확보하고 있다. 범우연합은 현재 한국의 기계, 자동차, 철강 분야의 발전과 더불어 성장한 시장점유율 1위의 업체이며 금속가공유 분야 매출규모로는 세계 5~7위권 기업으로 발전했다.

범우연합의 이 같은 발전은 창립자이신 김명원 이사회 의장의 ‘인본기업’이 범우 철학의 바탕이 되었고 지난 45년 동안 노사분규 ZERO와 감원 ZERO라는 범우연합만의 고유의 기업문화를 만들어왔다.

- 범우연합 베트남 법인(비나범우)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린다.

범우는 매년 매출의 7% 이상을 R&D 투자함으로서 고객중시의 금속가공유, 산업용 윤활유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2000년부터 중국 등 해외시장에 적극 진출함으로서 범우연합 세계화에 중심을 두고 있다.

그 일환으로 2007년 범우연합 베트남 생산, 판매법인인 비나범우(VINA BUHMWOO)가 설립됐으며 올해로 진출 10주년을 맞았다. 그간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범우연합 베트남 법인은 한국기업 및 외국기업, 현지 고객에게 세계적인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거듭 발전해 왔다.

현재 범우연합 베트남법인(VINA BUHMWOO)의 생산공장은 DONGNAI NHAN TRACH 공단에 위치해있으며 호치민과 하노이에 판매사무소를 운영 중이다. 향후에는 6대 도시에 사무소를 확장하고 베트남 내 범우연합의 세계적인 제품을 더욱 알릴계획이다.

- 베트남 법인에서 생산하는 주요 윤활유 제품과 제품 스펙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린다.

비나범우는 현지 제조공장을 확보하고 품질을 최우선 시 하고 있다. 자체공장에서는 절삭유(수용성, 비수용 성), 압연유(냉간,열간), 방청유, 소성가공유(조관유, WIRE DRAWING, 인발,프레스유, 타발유 등), 세정유, 다이캐스팅 이형제, 열처리유 등을 생산한다.

이외에도 다목적 유압유, 기어유, 환편기유, 열매유, 자동차 엔진오일 등 다양한 산업용 윤활유를 직접 생산한다.

- 범우연합 베트남법인의 구체적인 사업현황에 대해 말씀해달라.

초장기 비나 범우는 범우연합의 고객사인 포스코 그룹의 베트남 진출에 따라 이를 지원하고자 진출했다. 또한 베트남은 ASEAN 국가 중에서 가장 발전하는 신흥국가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따라 범우연합의 베트남 진출은 동남아시장의 주요 거점을 마련하고 ASEAN 국가로의 시장 확대를 위한다는 포석도 깔려있다.

현재 비나범우의 주요 고객사는 POSCO GROUP, SEAH GROUP, SAMSUNG ELECTRONICS 등 주요 한국기업이 있으며 일본 대표 투자회사인 NIDEC GROUP 등 일본 기업도 포함된다.

또한 많은 부분에서 베트남 현지 철강기업, 자동차 부품사에 우수한 품질과 저렴한 가격으로 윤활유를 공급 중이다. 아울러 최근에는 동남아지역 생산거점화를 준비해 인근국가인 태국, 인도네시아에도 수출을 시작했다.

- 범우연합 베트남 법인의 향후 사업목표와 비전에 대해서 말씀해달라.

2023년 범우연합의 세계 TOP 3진입을 위해서 비나범우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가장 성장이 기대되는 ASEAN 시장 개척의 역할을 범우비나가 중심적으로 하고자 한다.

또한 비나범우 역시 창립자 김명원 이사장의 “인본기업”의 철학을 바탕으로 베트남 현지의 복지와 근무환경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증진 중에 있다. 주목할 점은 인본기업 철학의 바탕에서 범우비나는 2017년 현재도 초기멤버의 70%가 10년 이상 근속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범우비나는 앞으로도 회사를 더욱 더 발전시켜 전 직원의 가정에 행복한 회사로 거듭나고자 한다. 또한 지속적으로 사회공헌 활동도 꾸준히 추진하면서 베트남 사회에도 기여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호치민 코참(Kocham) 부회장이시자 베트남에서 성공한 기업가로써 한 말씀 부탁드린다.

현재까지 10년을 비나범우 대표로 근무하면서 범우연합의 베트남법인이 연착륙할 수 있었던 것은 범우연합의 창업자의 정신인 인본기업과 고객만족이라는 철저한 사명감이 근간이 되었다고 본다.

최근 보면 일부 기업들이 비도적이고 상도에 어긋나는 행태가 문제로 지적된다. 베트남 현지에서도 준법과 원칙을 고수하고 상호 존중과 배려하는 자세가 기업발전의 토대가 된다. 또한 고객을 위한 진정한 능동적 사고를 기본으로 증진하는 모습이 기업가의 자세다. 범우비나는 이 같은 창립자의 철학인 ‘인본정신’을 바탕으로 베트남에서 100년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베한타임즈=김태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