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베트남 과학기술원(V-KIST) 공식 출범
한국-베트남 과학기술원(V-KIST) 공식 출범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11.29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한국과학기술연구원(V-KIST)이 5년간의 준비 끝에 11월 21일 하노이에서 공식적으로 출범했다.

부 둑 담 베트남 부총리는 V-KIST의 발족식에서 V-KIST는 생활 속 과학기술의 성과 창출, 관리와 연구 혁신의 가속화 필요성 때문에 정부에 의해 설립되었다고 밝혔다.

V-KIST를 통해 과학 단체들은 새로운 패러다임 하에서 연구 네트워크를 구성할 것이다.

부총리는 또한 앞으로 다가올 시간에 대한 자신감을 표명하고, 정부 부처들은 V-KIST가 베트남 과학 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즉시 베트남 산업과 경제를 지원하는 임무를 수행하도록 힘을 합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V-KIST는 2012년 3월 베트남 수상이 한국을 공식 방문하는 동안,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V-KIST 설립을 지원할 것을 한국에 요청하면서 그 설립 토대가 마련되었다.

V-KIST의 목적은 응용 과학 연구 및 현대 기술 개발의 선도적인 분야를 연구하고, 산업계를 위해 봉사하고 베트남의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을 돕는 다목적 연구소가 되는 것이다. V-KIST의 심층 연구 분야는 정보 기술 및 생명 공학 분야다.

또한 V-KIST는 높은 수준의 과학자 팀을 보유하고, 현대적인 설비와 연구 개발을 위한 운영 체제를 통해 과학 기술의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선진 관리 절차를 수립하고 핵심 분야를 현대화하는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이날 출범 행사에서 금동화 V-KIST 원장은 베트남 기업들에게 기술 솔루션 제공처로 전환하기 위한 V-KIST 운영 및 관리 계획을 발표했다.

그는 “핵심 전략으로서, V-KIST는 연구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조성하고, 각 연구원은 자신의 과학적 활동을 자유롭게 수행할 수 있는 최상의 조건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V-KIST에서 근무하는 과학자들은 공공 서비스 제공기관을 통해 베트남 법상 최고의 특권을 누리게 될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한국 정부의 보조금은 프로젝트의 지원 패키지를 통해 제공된다.

[베트남통신사_투하(Thu H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