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거래, 베트남 전국으로 확산
모바일거래, 베트남 전국으로 확산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12.13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결제를 하는 모바일 거래가 가속화 되고 있는 가운데 8,000여 곳이 넘는 기업이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거래방식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하노이의 시장에서는 베트남 결제솔루션 회사 VNPAY가 은행과 결합한 모바일 뱅킹에 QR Pay기술을 사용한 첫 자동판매기가 출시됐다.

이에 따라 모바일 뱅킹을 이용하여 VNPAYQR 코드를 자동판매기로 스캔하면 고객은 직접 제품을 구매하여 받을 수 있고 가게들은 은행계좌를 연결해두기만 하면 된다. 이 기계는 현금 저장 장치가 필요없고 안전하다.

베트남에서는 공공장소에 자동판매기가 설치되었지만 현금만 사용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설치된 기계조차도 잔돈이 없는 경우가 많아 고객들에게 불편을 끼치고 있다.

NCB 대변인은 “NCB모바일 뱅킹을 통한 QR 코드 계산은 고객이 이체, 지불 하는 과정을 최소화하며 오류를 제한하기 위한 기술이며 전통적인 방법으로 계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오류 상황을 최소화한다”고 전했다.

빠른 응답 코드 또는 매트릭스 바코드라고도 하는 QR코드는 종종 홀수 번호의 문자가 여러 개 포함 된 흰색 배경에 검정색 사각형 형태로 표시되어있다. QR코드는 웹 사이트 주소, 연락처 정보, 메시지, 텍스트 문자, 은행 카드 등 많은 정보를 포함한다.

NCB 대변인은 “QR코드는 각 주문에 대해 온라인으로 작성되거나 제품에 인쇄된다. 고객은 돈을 사용하지 않고 모바일 뱅킹 프로그램을 통해 QR코드를 스캔하고 판매점에 신속하게 지불할 수 있다. 현금과 카드가 필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쩐 공 뀐 란(Trần Công Quỳnh Lân) VietinBank의 부회장에 따르면 스마트폰을 통한 온라인 뱅킹의 추세가 커지고 있고 2018년에는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사용은 전체 인터넷 사용의 50%로 예측이 된다.

2013년 베트남의 스마트폰 판매는 156% 이상 증가했으며 2020년까지 소비되는 스마트폰의 수는 200%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VietinBank 대변인은 “QR코드는 VietinBank가 iOS, Android, Windows phone에서 실행되는 스마트폰 용 VietinBank iPay Mobile App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가능하다. QR Pay로 결제를 했을 경우 영수증 또한 QR코드 형태로 나온다. 고객은 카드나 현금없이 판매점에서 QR코드를 통해 빠르게 결제를 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고객의 개인 정보는 암호화 되어 있으며 육안으로는 읽을 수 없다. 고객은 거래 금액이 많고 잦은 경우 거래 한도를 쉽게 바꿀 수 있다”고 강조했다.

[베트남통신사_민풍(Minh Phương)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