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 증권거래소 트레이딩 문제로 2일 연속휴장
호치민 증권거래소 트레이딩 문제로 2일 연속휴장
  • 베한타임즈
  • 승인 2018.01.31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3일 호치민 증권거래소(HOSE)가 기술 문제로 운영이 임시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VN Express 보도에 따르면 증권거래소에서 22일 화요일 마감 직전 시스템 오류가 있어 매매 체결이 정상적으로 이행되지 않았고 시스템 점검 및 복구를 위해 조치가 취해졌다.

화요일 마감 직후 거래소는 문제를 해결한 듯 했으나 재개 전 보안 문제와 기술 안정화를 위한 테스트를 진행할 필요성이 제기돼 이틀 째 운영을 중단한 상태다.

블룸버그 등 외신에 따르면 호치민 증권거래소는 지난 한 달간 하루 평균 $319백 만의 거래가 이루어졌다. 거래소 재개 시점에 대한 공고는 아직 나온 바가 없으며, 이 같은 거래 중단은 지난 2008년 기술적 문제로 인해 사흘간 거래 중단이 벌어졌던 이래로 처음 있는 일이다.

호치민 소재의 ACB 증권 팀장 Tyler Cheung은 이 같은 거래소의 거래 중단은 시장 안정성을 해칠 위험이 있다며 특히 해외 투자자들의 투자에 악영향을 끼칠 것을 우려했다.

그는 “거래소가 며칠 씩 문을 닫는 건 이제 막 시장에 들어선 외국 투자자들이나 상장을 계획 중이던 투자자들이 역외투자를 하는 등 시장에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라며 “거래소가 조속히 문제 원인을 파악하고 거래를 재개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증권거래소는 문제를 해결하고 시스템 안정화를 위해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거래소는 이번 문제가 외부 공격이나 과부하에 따른 문제는 아니며 주문-체결 소프트웨어의 한시적 오작동이라는 입장을 취했다.

쩐반중(Tran Van Dung) 베트남 국가증권위원회장은 투자자들에게 “기술 문제는 어느 시장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므로 일이 해결될 때까지 차분히 기다려달라”라며 “거래소의 거래 재개 시점은 아직 미정인 상태”라고 전했다.

[베한타임즈=정수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