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모바일 결제시장의 성장세
베트남 모바일 결제시장의 성장세
  • 베한타임즈
  • 승인 2018.03.07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의 주요 결제가 여전히 현금이지만, 젊은 층의 경우 스마트폰 결제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얄로페이(ZaloPay) 팜통(Phạm Thông) 사장은 “세계 전자 지불 시장이 매우 빠르게 성장해서 2017년 모바일 지불 총 수익이 780억 달러에 이르렀고 16%의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오늘날 세계 전자지불시장은 세 가지 종류의 추세를 따르고 있다. 아프리카의 경우 음페사(mPESA) 회사는 이 지역에서 1천 8백만 고객을 확보해 SMS 기반의 지불 방법으로 대부분 변경했다.

아시아에서는 중국의 전자 상거래 플랫폼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에서 QR 코드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알리바바의 금융 그룹 앤트 파이낸셜(Ant Financial)의 정보에 따르면 세계 제 2위 경제권에서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수가 5억 2천만 명을 돌파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고급장치의 특수 기술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 이 분야의 전자 지불 방식이 개발되어 있고 POS 시스템은 어디에나 설치되어 있으므로 기존 POS 시스템과 호환 가능하고 휴대 전화에 더 잘 호환되도록 변환하는 새로운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다.

애플페이, 구글페이 또는 삼성페이를 사용하여 POS에서 전화 요금 결제로 기존의 POS시스템에 지불하는 방식이다.

팜 통 사장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현재 현금 거래 규모를 중심으로 볼 때 모바일 결제 시장이 매우 잠재력이 있다.

POS 기기는 고가(4백~6백만 동)인데다 많은 수의 스마트 폰 사용자 때문에 SMS 지불이 매우 어렵다. 따라서 얄로페이는 QR 코드 플랫폼으로 시장에 진입한 상태다.

현재 얄로페이는 마스터 카드, 비자 카드, JCB와 같은 주요 카드 지불 카드를 통해 6개 지역 은행(Viettinbank, Vietcombank, Sacombank, BIDV, Eximbank 및 Saigon Bank)과 연계하고 있다.

가장 안전한 연결을 위해, 얄로페이의 모든 태그된 링크는 가장 높은 보안 표준 PCIDSS를 채택하고 있다. 이는 고객의 카드 거래 정보를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큰 5개 카드 회사의 표준 보안이다.

한편 얄로페이는 ‘얄로페이 지갑(ZaloPay wallet, cashier wallet)’으로 시작하여 가수 미땀(My Tam)과 함께 사용자의 지불 습관을 바꾸는 최대 3억 동의 신년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다.

[베트남통신사_쭝히엔(TRUNG HIỀN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