꽁 찡(Cồng chiêng)의 소리를 듣다
꽁 찡(Cồng chiêng)의 소리를 듣다
  • 베한타임즈
  • 승인 2018.03.14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꽁찡(Cồng chiêng)은 서부고원 소수 민족들에게 가장 귀중한 악기이자 가정의 부(富)를 상징한다. 꽁찡은 일상의 즐거움과 신앙생활에 사용되며 축제 때도 사용된다.

예전에는 찡 라오스(chiêng Lao), 찡 캄보디아(chiêng Cur)도 많이 쓰였지만, 쯩선(Trường Sơn)과 서부고원 지대의 소수 민족들은 낀(Kinh) 민족이 만든 찡 요안(Doanh)을 가장 선호한다.

농사가 풍년인 해에 산간지방 민족들은 꽁 찡(Cồng chiêng)을 마련하고자 한다. 서부고원 지대 민족들이 낀(Kinh) 민족이 만든 찡(chiêng)을 선호하는 이유는 찡(chiêng)의 소리가 각각의 소수민족의 음과 가장 알맞기 때문이다.

꽁 찡(Cồng chiêng)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찡(chiêng)의 음을 맞추는 것은 쉽지않다. 각 민족의 특색과 음계에 맞는 찡(chiêng) 세트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이를 전문적으로 하는 것만이 아니라 제작자가 서부고원 지대에 직접 방문하여 소수민족과 마을 하나하나를 직접 겪어보고, 찡(chiêng) 연주가들과도 접해보아야 그들의 꽁 찡(Cồng chiêng) 문화를 이해하고 어떻게 제작할 것인지 알 수가 있다.

이 같은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꽁 찡(Cồng chiêng)은 꽁 찡(Cồng chiêng) 연주가들의 귀에 익숙하게 조정되어 사용된다.

음을 듣는 것 외에도 사람들은 음이 틀어지거나 고장난 찡(chiêng)을 고칠 줄 알아야한다. 찡(chiêng)은 쉽게 고장날 것 같지 않지만, 쉽게 음이 틀어지곤 한다. 이는 보관을 조심히 하지 않거나, 먼지가 쌓이거나 잦은 이동때문일 수도 있다.

찡(chiêng)이 수리되면 찡(chiêng)은 처음의 음색을 되찾게 된다. 보통 마을마다 찡(chiêng)을 고칠 줄 아는 전문가가 있다. 에데(Êđê)족은 Pô kmal ching이라고 부르고, 머농(Mnông) 족은 Bu nuih chrai chưng이라고 부른다. 마을 사람들은 이들이 “음악의 신” 이기 때문에 고귀한 일을 한다고 생각하여 이 사람들을 존중했다.

머농(Mnông)족에는 “찡(Chiêng)은 하루에 고치라고 하지 않는다/ 꽁(Cồng)을 고치는데는 하루가 걸린다/ 코끼리는 하루동안 연습하라고 고집부린다” 라는 속담이 있다.

꽁징 연주자들은 철 절단 가위, 고무밴드로 잘 감싸진 작은 망치, 돌 등을 포함한 세트가 있다. 도구들은 꽁 찡(Cồng chiêng)의 소리와 모양을 처음으로 되돌리기 위해 쓰인다. 망치는 나무에 스이며, 돌은 쌓인 먼지들을 깨끗이 닦아내는데 쓰인다.

오늘날, 꽁찡(Cồng chiêng) 연주자는 많지만, 꽁찡(Cồng chiêng)의 소리를 듣고 수리할 줄 아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그들에게는 섬세한 귀와 자신의 민족의 음악에 대한 열정이 있어야한다. 꽁찡(Cồng chiêng)의 소리를 듣는 전문가들은서부고원 지대의 문화를 지키고 유지하는 귀중한 재산이다. 이미 일부 전문가들은 유네스코(UNESCO)가 지정한 인류 구전 및 무형 문화유산으로 지정됐으며 민족 예술가로 칭송받고 있다.


[베트남통신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