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편영화 - 젊은 영화인들 도전의 장
단편영화 - 젊은 영화인들 도전의 장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3.02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몇 년간, 베트남에서 젊은 아마추어 영화인들이 단편영화 제작 프로젝트에 참가할 수 있는 많은 기회가 있었다. 그들에게 단편영화는 흥미 있는 도전이며 또한 영화에 한 발짝 다가가서 성숙할 수 있는 학습의 장이다. 단편영화 프로젝트들이 많은 젊은이들, 특히 젊은 아마추어 영화인들과 대학생들에게 큰 관심과 사랑을 받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시나리오 창작, 감독, 촬영부터 후반작업에 이르기까지 기술과 전문 지식에 대해 도움을 받으며 영화 프로젝트들의 주제들을 실현시키는 제안들은 그들의 창의력을 촉진했다. 이것이 바로 '베트남 48시간 내에 영화 만들기 대회' 가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는지에 대한 이유다.

이 영화 콘테스트의 수상권 안에 드는 일은 아마추어 영화인들은 말할 것도 없이 전문 영화인들에게 조차도 쉬운 일이 아니다. 참가 등록을 할 때 모든 응시생들은 깐깐한 요구 사항을 모두 통과해야 하며 또한 실제로 엄격하고 창의적으로 작업을 해야 한다. 영화는 단지 5~7분 분량이지만, 응시생들은 경비 조달부터 시작해서 시나리오 쓰기, 감독, 촬영, 편집, 캐스팅, 더빙(음성녹음)에 이르는 전 과정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집중해야 한다.

제목은 또한 응시생들이 미리 내용을 준비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마지막 순간에 공개된다. 제목을 받은 순간부터 각 응시생들은 이후 48시간 안에 작품을 완성해야 한다. 이는 장르와 함께 제비뽑기로 선택된 내용을 제시받은 후에 응시생들은 바로 대회를 시작하여 시나리오 쓰기, 촬영, 후반작업까지 완성해야 함을 의미한다.



48시간 영화 만들기 프로젝트는 2001년부터 마크 루퍼트(Mark Ruppert)와 리즈 랭스턴(Liz Langston)의 아이디어로 미국의 워싱턴(Washington)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대회는 세계 모든 국가의 젊은 독립 영화인들을 대상으로 치러진다. 뛰어난 작품들은 모두 '국제 24시간 영화제' 기간에 상영된다. 베트남에서도 '48시간 영화 만들기' 에서 젊은 아마추어 영화인들이 예기치 못한 우수한 작품들을 내놓았는데, 막상 자신에게 상이 주어지자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2013년 10월, 가장 최근의 '48시간 영화 만들기 대회' 이후 처음으로 베트남의 젊은 아마추어 영화인들은 공상과학 단편영화 만들기 대회에서 재능을 겨루는 장이 열렸다. 이것은 베트남 48시간 단편영화 대회주관사인 '클라우드 9 프로덕션 (Cloud 9 Production)' 의 최신 프로젝트로, 젊은 영화인들에게 한 달 기간 동안 공상과학 영화를 만드는 기회를 주었다. '48시간 영화 만들기' 와 비교하여, 이 대회는 젊은 아마추어 영화인들에게 더 큰 도전이 되었다. 베트남에서 공상과학영화를 만드는 일은 단지 비용 상의 문제뿐 만 아니라 기술력의 문제도 있기에 예로부터 지금까지 과학영화는 어려운 작업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많은 젊은이들이 주최 측을 놀라게 했다. 한 달 동안 응시생들은 5분에서 10분짜리 단편영화 혹은 3분~10분짜리 애니메이션 1편을 30초~60초짜리 광고 1편과 함께 만들었다. 2013년 12월 초, 공상과학영화 만들기 대회 주최 측은 각 영화팀으로부터 60편 이상의 영화를 제출받았다. 베트남 관객들은 이 대회의 공상과학영화들을 YanTV의 웹사이트에서 관람할 수 있다.

공상 과학영화와는 또 다른 장르의 단편 영화를 만드는 일도 그 어려움의 정도가 덜하지는 않고 젊은 영화인들에게 주는 매력 또한 그만큼 가치가 있다. 이번 2월 21일 주말에 '10개월 10편의 다큐멘터리 프로젝트' 가 하노이 쩐흥다오 51번지에 위치한 베트남 영화협회 극장에서 공식적으로 시작될 것이다.

'10개월 10편의 다큐멘터리 프로젝트' 는 주베 미국 대사관의 후원으로 'TPD영화 재능 발전 지원센터' 가 주최한다. 그에 따르면 2014년 2월부터 12월까지 10개월 동안 젊은 영화인들은 양성평등, 여성권리, 환경, 교통 등과 같은 사회적 주제에 대해 10편의 단편 다큐멘터리를 제작할 것이다.

프로젝트 주최 측에 따르면, 젊은 영화인들은 서류 합격된 작품들에 대해 제작 과정에서 전문가들로부터 촬영, 편집, 대본 교정, 음향 보정 그리고 자막 제작에 대해 자문과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지원자들은 세미나 등에 참석하여 자신이 원하는 장르의 전문가를 접근하는 어려운 문제를 풀 수 있을 것이다. 가장 뛰어난 작품들은 각종 영화제들에 참가하는 기회를 갖는 것과 함께 많은 관객들에게 소개될 것이다.

앞으로도 '48시간 영화 만들기' 와 '공상과학영화 만들기' 외에 다큐멘터리 영화제작 분야도 영화를 사랑하는 젊은 영화인들에게 새로운 경합의 장이 되길 희망한다.

[베트남뉴스_쑤언풍(Xuan Phong)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