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독특한 경마 축제들
베트남의 독특한 경마 축제들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2.24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옌(Phu Yen), 티퉁(Thi Thung) 경마 축제

매년 봄이 돌아올 때면, 푸옌(Phu Yen)성의 뚜이안(Tuy An)현에서는 이 지역 주민들의 독특한 문화 활동인 경마대회가 열린다. 최근 몇 년 간 티퉁(Thi Thung)산에서 열리는 전통 경마 축제는 수 천 명의 마을 주민들과 관광객들이 참가하며 발전해왔다. 이 경주에 참가하는 기수들은 대부분 평범한 농민들이다. 마을의 청년들은 이 경마 대회를 준비하기 위해 구정 전부터 기골이 장엄하고 위력 있는 군마처럼 만들기 위해 정성을 다해 말들을 보살핀다. 이 경마 축제가 열리는 곳은 드넓은 평지이다. 축제에서 기수들은 서로 구별 짓기 위해 각각 다른 색깔의 옷을 입는다. 경주가 시작 되면 길 양쪽으로 관람객들이 흥분한 모습으로 경기를 지켜본다. 경기가 끝난 후에는 개인마다 가져온 쌀, 닭, 오리 등을 함께 나누며 새해에는 좋은 일이 가득하기를 서로에게 축복한다.



라오까이(Lao Cai) 박하(Bac Ha) 경마 축제

수년 전, 라오까이 박하 지역에서는 매년 봄 각종 꽃이 필 때면 많은 사람들이 경마 대회를 보기 위해 기대에 찬 얼굴로 모여들었다. 경주의 시작을 알리는 총소리와 함께 기수들은 말 등에 올라타 상체를 굽혀 경주를 시작한다. 이 경기에서는 가장 빠르면서도 총을 쏴서 과녁을 가장 많이 맞추는 사람이 우승자이다. 최근 몇 년간 이 경마 축제는 많은 것이 바뀌어 경주가 열리는 시점도 한 여름인 6월로 바뀌었다. 매년 많은 사람들의 열정과 열띤 응원소리는 변하지 않고 있으며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오면서 규모가 커지고 있다. 이 경기는 예선을 거쳐 결승전에서는 1,2,3등과 장려상을 받을 말들을 정하게 된다. 이 경마 축제는 날이 갈수록 북서 지방 사람들의 독특한 문화 축제가 되었다. 이 경마 축제의 또 다른 인상적인 점은 경주에 참가하는 말들이 평소에는 농촌에 있는 말들이다. 기수들 또한 산과 숲을 배회하는 착하고 순수한 시골 청년들이라는 것이다. 그들은 이 축제를 통해 관람객들의 끊임없는 응원과 박수 속에 자신들의 용기와 재능을 표출하는 존재감을 갖게 된다.



하쟝(Ha Giang) 말 축제

경마는 예전부터 하쟝(Ha Giang)성, 박꽝(Bac Quang)현 방한(Bang Hanh)읍의 주민들이 매년 구정 때와 7월을 맞아 즐기던 놀이였다. 하지만 오랜 세월 민족의 전통처럼 이어오던 이 축제가 중단되었고 2013년이 되어서야 다시 부활했다. 규정에 따르면, 이 경마 축제는 매년 2번, 음력 설 때와 7월에 투이럼비엔(Thuy Lam Vien) 생태관광지에서 열린다. 경주가 시작되기 전부터 가장 건강하고 용맹한 말들은 더욱 많은 관심과 보살핌을 받게 된다. 선별된 말들은 규칙과 제도에 따라 특별한 훈련, 먹을 음식 그리고 특별 휴식 등이 제공된다. 추운 시기를 빼고는 매일 한 번씩은 목욕을 시켜야 하며 매일 산책을 나가 시원하고 청량한 공기를 마시게 하고 신선한 풀을 뜯을 수 있게 한다. 말들은 서로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기 위해 개별적인 장소에서 혼자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한다. 경기가 시작하면 두 마리의 말이 서로를 향해 싸울 태세를 갖추고 관중들의 응원 소리가 평화로운 산과 숲에 울려 퍼진다. 이 경기에서는 바깥으로 밀려나는 말이 지게 된다. 지난 해 이 경기가 다시 부활하면서 따이(Tay)민족의 전통을 계속해서 지켜나갈 수 있게 되었다. 하쟝 고원지대를 찾는 관광객들에게도 기억에 남을 특별한 볼거리임에 틀림없다.


(베트남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