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에서 활동하는 국제 NGO 원조 활동
베트남에서 활동하는 국제 NGO 원조 활동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12.14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몇 년간 새로운 정책과 함께 베트남에서 활동하고 있는 국제 NGO 단체들이 제공하는 조력의 가치가 크게 증가하여 베트남의 경제-사회 발전과 특히 빈곤 퇴치에 있어서 크게 기여하였다.



지난 10년 간 24억 달러 원조

베트남 친선단체연합은 베트남 NGO 총연합회인 팍콤(PACCOM)과 협력하고 정부에 의해 해외 NGO 원조 활동을 담당하는 주요 기관이다. 팍콤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02년부터 2012년까지 국제 NGO 단체는 총 28,052개의 프로그램 및 프로젝트를 후원했으며, 총 원조 금액은 24억 달러에 달한다고 했다. 이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12억 2000만 달러(47%)의 원조는 북미 지역으로부터 왔으며, 유럽지역 8억 1300만 달러(34%),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4억 5000만 달러 (19%)를 원조했다.

해외 NGO 원조 활동은 총 63개 지방성과 도시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대부분 각 부서, 업계, 시민 단체 등이 계획하고 진행한 활동들이라고 했다. 최근 몇 년 간 하노이, 호찌민, 다낭, 트어티엔후에(Thua Thien Hue), 꽝찌(Quang Tri), 칸호아(Khanh Hoa), 타이응웬(Thai Nguyen) 등 몇몇 지방성과 도시는 NGO 원조 단체들로부터 매년 1000~3500만 달러를 원조 받았다고 했다. 노동사회부, 의료보건부, 농업농촌발전부, 베트남여성연합회, 농민협회 등 몇몇 부서와 시민단체들 또한 연간 500~2000만 달러의 원조를 받았다고 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해외 원조 금액이 베트남 국내총생산(GDP)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과정을 포함하면 높을 때는 GDP의 0.45% 정도, 낮을 때는 약 0.21% 정도 차지한다고 했다.

원조 활동이 미친 세 가지 영향

돈뚜언퐁(Don Tuan Phong) 베트남 친선단체연합 부주석은 해외 NGO 단체들의 원조가 주로 의료, 교육, 사회 문제 해결, 종합 발전, 환경, 기후변화 대책, 긴급구조 등의 분야에 집중되어 있다고 했다. 종합적으로 평가한다면 경제-사회면에 크게 3가지 영향을 끼쳤다고 했다. 첫째는 해외 NGO 단체들의 후원으로 인해 사회 상황, 빈곤 감축,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 등 베트남에서 프로젝트가 진행 중인 여러 지역에서 문제 해결에 실질적으로 기여하였다는 점이다. 둘째는 함께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발전 모형을 적용하여 성공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사회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과 발전 모형에 관해 폭 넓은 관점을 가지게 되었다는 점이다. 한 예를 들면, NGO 단체들은 자신들의 실질적인 경험을 통해 거시경제 모형을 하노이 속선(Soc Son)현에 적용하였다고 했다. 이 모형은 훗날 특히 가난하고 굶주린 사람들이나 약자인 여성에 있어서 큰 성과를 거둘 것이라고 했다. 여성의 권리를 높이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후원한다고 했다. 이러한 발전 모형으로 인해 거시경제 정책에 실질적인 반영이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셋째는 정부 공무원과 시민의 능력에 관련된다고 했다. 해외 NGO 단체들의 프로젝트에는 늘 기본적으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협력이 포함되어 있다고 했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통해 몇 천 명의 공무원들과 몇 십만 명의 시민들이 훈련과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능력을 향상시키게 되었다고 했다.

특히, 지난 20년 간 국제 NGO 단체들은 전쟁의 잔존물을 해결하기 위해 지뢰가 매설된 지역과 아직까지도 남아 있는 폭발 물질이 있는 지역에서 매년 1000만~1500만 달러의 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와 관련된 원조 활동은 주로 전쟁 기간 동안 폭발물과 지뢰들이 매설되었던 북 중부 지방인 하띤(Ha Tinh), 꽝빈(Quang Binh), 꽝찌(Quang Tri), 후에(Hue), 꽝남(Quang Nam), 꽝응아이(Quang Ngai) 성 등에 집중되어 있다고 했다.

ODA 자금을 통한 원조 활동의 증가

세계 경제 공황 상태는 세계 경제 기반의 모든 활동뿐만 아니라 국제 NGO 단체들의 활동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현재 공적개발원조(ODA)는 가장 많이 쓰이는 해외 NGO 단체들의 원조 전달 방식이 되었다고 했다. 각 NGO단체들이 사용하여 왔던 자체 자금 여력이 부족하여 짐에 따라 국가가 원조하는 ODA 자금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베트남이 세계 평균 소득수준에 달하는 국가가 되면서 자금의 사용이 인력 양성 후원에 기울고 있다. 뿐만 아니라 베트남은 몇몇 NGO 단체에게는 더 이상 후원 대상자 리스트에서 우선순위 국가에 속하지 않게 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문제를 언급하면서 돈뚜언퐁 부주석은 '2013~2017년 해외 NGO 단체 프로그램 촉진'에 따라 베트남이 여러 분야에서 NGO 단체들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특히 의료, 교육, 농업 및 농촌발전, 기술 양성, 사회 문제 해결, 기후 변화 관리 등의 분야에는 우선적인 지원을 필요로 하고 있다고 했다. 우선적으로 원조를 받아야 하는 지역으로는 소수민족 지역, 농촌 지역, 근교 지역 등으로 각 NGO 단체들이 계속해서 베트남을 후원하여 정책 제도 등을 포함한 해결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했다. 관련 기관은 NGO 단체들이 활동하기에 편리한 조건을 형성하고, 간편하고 빠르게 관련 업무가 진행될 수 있도록 수속절차 등의 법규 시스템을 새롭게 수정 또는 보충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정보 공급 또한 중요한 문제이다. NGO 단체들은 자신들이 기여할 수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해 베트남과 베트남의 수요 상황 등에 관한 정보를 필요로 한다고 했다. 반대로 베트남의 각 행정부처와 지자체는 어떻게 해외 NGO 단체들에 접근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정보를 필요로 한다고 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효과적인 원조 활동이다. 사실상 지난 몇 년간 해외 NGO 단체들이 계속하여 강조한 부분이 바로 이 점이다. 세계에 있는 여타 국가들에 비하면 베트남은 꽤 많은 실적을 일궈냈다. 베트남 정부는 효과적인 원조 활동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있으며, 각 부처, 업계, 지방은 각자의 책임을 확실하게 규정하고 있어 해외 NGO 단체들과 어떻게 협력해야 할지 궁리하며, 특히 원조금을 올바로 사용하기 위한 정책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돈뚜언퐁 부주석은 국가와 당은 해외 NGO 단체들의 효과적이고 가치 있는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아쉬운 것은 아직 해외 NGO 단체들이 집중하고 있는 분야에 효과적인 정책적 조건을 형성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는 점이다. 베트남 정부의 좀 더 적극적인 협력과 해외 NGO 단체들의 효과적인 노력이 합할 때 베트남 사회 발전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갖게 하는 NGO 활동들이 더욱 활발하게 전개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베트남통신사_황티하(Hoang Thi Hoa)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