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콩강 삼각주 허우장(Hau Giang)성
메콩강 삼각주 허우장(Hau Giang)성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12.01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콩강 삼각주의 중심이며 "쌀의 길" 로 불리우는 싸노(Xa No) 수로가 흐르는 허우장 성은 지난 10년 간 경제. 정치. 사회 분야에서의 괄목할 만한 발전을 기념하는 10주년 기념식을 준비하고 있다.

예전의 허우장 지역은 허우장 강 우측에 위치하여 많은 서민들이 생업을 유지하기 위해 모여 사는 황량한 삼각주 지역이었을 뿐이었다. 19세기 말 프랑스인들은 남부를 개척하기 위해 남서부 쪽에 있는 수로 교통망을 넓힐 필요가 있었다. 그리하여 1901년 여러 굴착기를 이용해 공사를 시작해 1903년 7월에 강폭 약 60m, 깊이 2.5-9m, 길이 약 40km의 싸노 수로를 완성하기에 이르렀다.

허우장 강과 서해를 연결하는 싸노 수로는 약 40,000 헥타르에 이르는 허우장 지대로의 용수 공급뿐 아니라 허우장 지역 주민들의 독특한 생활 방식을 형성하는데도 기여했는데 문학가 선남(Son Nam)은 이를 두고 "수로 문명" 이라 일컬었다.

싸로 농수로 공사는 인근 지역 쌀 생산력과 지역 일대 운송력 향상에도 큰 기여를 하였다. 특히 수로 25km에 접해 있는 비탄(Vi Thanh)시는 2006년에 1200억 동으로 건설되었는데 수로 양 측의 아름다움을 더해줄 뿐 아니라 주변 지역들의 문화, 관광 산업 발전에도 기여하였다.

또한, 역사 속의 두 번의 항전에서도 허우장 인들은 많은 역사적 기록들을 남겼다. 남부 봉기 각 유적, 남부 정전 협정위원회, 껀터 공산위원회 기지, 박호 사원 등은 허우장이 전통적인 혁명의 땅이라 불릴 만한 증거들이다.

젊은 도시 '비탄'

2004년 허우장 성 건립 이래 허우장 지역 주민과 정부가 지역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 2010년에 비탄은 현에서 도시로 승격하였다. 현재 비탄 시는 제3급 도시의 각종 요구 지표를 달성하여 2015년에 제2급 도시로 승격 예정이다. 비탄의 유리한 지리적 조건과 "쌀의 길"인 싸노 수로는 이를 위한 큰 동력으로 여겨진다. 또한 허우장 강을 지나 이어지는 61번 국도를 확장하였고 떠이송허우(Tay Song Hau)도로와 관로-프엉히엡(Quan Lo - Phung Hiep) 도로를 신축하였다. 싸노 수로는 지역의 경제 및 문화, 사회가 교류할 수 있게 하는 중심축이며 주변지역에서 생산된 쌀을 유통하는 중요한 혈관이다. 현재 비탄 시는 허우장 성 서쪽 지역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데 메콩 삼각주 지역 다른 지방들과 어깨를 겨누며 발전하고 있다.

베트남 전체 쌀 생산 중심지 중 하나인 허우장 성은 2009년 최초로 비탄 시 쌀 축제를 개최하여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이 축제는 베트남 쌀의 브랜드 가치와 신용도를 제고하는데 기여하였고, 또한 싸노 공원, 비탄 야시장, 룽응옥황(Lung Ngoc Hoang) 천연 습지 보존구, 떠이도(Tay Do) 생태 여행구역 등과 같은 관광명소들을 홍보하여 허우장 성의 관광 산업을 육성하는 촉매제 역할을 하였다.

허우장 성의 쩐꽁짠(Tran Cong Chanh) 당서기장은 수상의 방침에 따라 농업분야 구조를 변경하여 2013-2015년 단계별 지방 주력 농산물 발전 정책을 최근에 통과 시켰다. 이 정책은 각 농산물 별 전문 생산 지역을 육성하고 신 농작법 도입 및 생산성이 높은 농산물을 집중 육성하는 목표를 두고 있다. 이번 정책은 각종 농산물 브랜드의 발전 및 경쟁력 제고, 마케팅 채널의 확보, 단위 면적당 생산성 제고 뿐 아니라 농촌의 현안 문제들을 개선하는데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꺼우둑 파인애플(Cau Duc), 남로이푸흐우(Nam Roi Huu Phu)자몽, 브억더우 생선(Bướđầ)와 같은 일부 허우장 농산물 브랜드들은 호치민, 껀터 등의 유통매장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농업 분야의 발전 외에도 허우장의 교육 시스템은 각 학교 및 전문 교육 기관에서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또한 보건 분야에서도 허우장 종합병원, 아동-산부인과 병원, 비탄 병원 등 큰 병원들이 생겨나 많은 주민들이 각 종 질병을 진료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작곡가 쩐롱언(Tran Long An)씨의 친숙하고 부드러운 노래 "서쪽 지방으로 가 허우장 땅을 밟다" 가 "허우장-싸노 지방 쌀의 길" 로 오버랩 되면서 황무지 위의 옛 이야기를 떠오르게 한다.


(베트남통신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