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닌(Quang Ninh), 50년 역사를 지닌 장점을 모아 탄탄한 발전
광닌(Quang Ninh), 50년 역사를 지닌 장점을 모아 탄탄한 발전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11.16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63년 10월 30일 확립되었고 50년 동안 건립과 발전한 광닌, 지금은 베트남의 동북쪽에 위치한 사회 경제 발전 지점으로 주목받고 있다.



*많은 장점

육로와 해로가 동시에 국경과 맞닿아 있고 대규모의 소비 시장인 중국과 근접한 지역이기도 하다. 특히 해양과 육지 세관 개발이 장점인 바로 광닌이 무역 분야에서 큰 발전을 할 수 있는 지정학적 위치를 갖고 있다.

광닌에는 산, 강, 밀림, 바다, 세계의 불가사의 중 하나인 하롱베이, 베트남 불교의 중심이자 관광 명소 이엔 떠으(Yen Tu)등이 있다. 이런 우람한 광경 아래 지하에는 대량의 석탄 자원이 있으며, 이 중에도 전국에서 광닌에만 있는 고열 석탄이 있다. 이곳에서 나오는 자연 자원은 광닌은 물론 전국이 발전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요소이다. 그 외에 광닌은 전통 역사와 자연 경치가 공존하는 곳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이 중 600개 이상의 관광 명소로 선정된 유적이 있다. 광닌 사람의 사회와 문화 역사는 다양한 '홍강 문명' 중 일부라고 하겠다.



*잠재력을 현실로

광닌 인민위원회 위원장 으윙반독(Nguyen Van Doc)씨는 요즘처럼 경제가 힘들 때 외국 투자자들을 끌어 모은다는 것은 국가에 굉장한 이득이라고 강조하였다. 하롱 도시에 골프장과 특급 호텔 투자 기획을 연구하고 있는 참빛(Charm Vit, 한국)그룹, 16.000ha 규모의 하이테크 산업단지 및 도시 투자 기획을 연구하고 있는 아마타(Amata, 태국)그룹, 하롱의 혼 리우섬에 특급 호텔 투자 기획을 연구하고 있는 빈그룹(Vingroup)등 많은 큰 투자자들이 광닌에 투자 프로젝트를 살펴보고 있다. 하롱 도시와 하노이 - 하이퐁(Hai Phong)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프로젝트, 하롱 - 몽까이 고속도로, 제2의 박루언(Bac Luan)다리 프로젝트, 번 돈(Van Don) 국제 공항 건설 프로젝트 등의 중요한 프로젝트들을 포함한 다양한 BOT, BT, PPP의 투자 형식이 ODA나 FDI의 투자금으로 전개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프로젝트 전개가 "푸른" 경제로 촉진하는데 효과를 보이고 있다.

현재 광닌의 도시화 속도는 55%에 이르렀으며(전국 평균은 32%), 나라에서 유일하게 4개의 도시를 소유하고 있는 지역이다. 20년간 GDP성장 속도는 매년 10% 이상에 이르렀고, 2012년 이 지역 시민 1인당 GDP는 2.910 달러(전국에 비해 1.7배 높음)에 이르렀다고 한다. 중앙 정부의 보조금으로 버티던 지역이 이제는 탑 5 지역에 들었고, 예산 수입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지역으로 뽑혔다. 하노이와 하이퐁과 더불어 광닌은 홍강 삼각주 지역의 큰 경제 센터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광닌에서 채광되는 석탄은 전국의 95% 석탄 무역 제품을 차지하고 있으며, 전국의 15%에 해당하는 전기를 생산하고 있다. 그 외에 광닌은 건설자재의 센터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닌 만큼 전국 14%의 시멘트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곳은 무역뿐만 아니라 관광 분야에서도 빛나는 발전을 보이고 있는데, 전국적으로 최고의 유적과 세계의 불가사의 하롱베이, 명소 빈 바이 떠으 롱(Vinh Bai Tu Long)이 매년 40% 해외 관광객을 오게 하는 이유이다. 광닌은 현재 국제 국경 무역센터이며 이 중 몽 까이(Mong Cai)국경은 베트남이 국제 경제에 입회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인민위원회 비서 팜민찐(Pham Minh Chinh)씨는 미래의 발전에 대하여 언론에 기고하였다. 그는 현재 광닌은 성장 모형과 경제 구조를 재구성하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광닌은 2015년까지 농촌과 현대 산업이 공존하는 형식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한다.

이에 따라 광닌은 경제 - 사회 발전 기획에 동기화 완성을 집중적으로 할 것이다. 인민위원회 부위원장 으윙 반 탄(Nguyen Van Thanh)씨는 매력적이지만 안정적인 기획, 그리고 장기적 전략만이 바로 투자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유일한 요소일 것 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요소를 갖추기 위해 광닌은 도시 발전 기획, 건설, 교통, 환경보호, 하롱, 몽 까이, 번 돈(Van Don), 깜 파(Cam Pha)등의 지방의 경제 - 사회 발전 등이 완성 단계까지 이르렀다고 한다. 그 외에 광닌는 주체적으로 중앙 정부에게 지역에 맞는 특징적인 정책과 제도를 제안하였다고 한다. 그 이유는 지역의 특수 잠재력 구현과 품질 향상을 목적으로 하여 재구성되는 경제 구조와 도시 발전 모형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해서이다. 특히 북부지방의 발전을 촉진하여 중국 - 아세안 경제에 참여하기 위해서이다.

그 외에 이 지역은 형정 개혁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행정 절차, 절차 확인 과정, 전자 행정 절차 수립, 교육을 기초로 한 인력 개발에 각별히 신경 쓰고 있다. 또한 하롱 대학과 전문 대학, 몽 까이, 환 보(Hoanh Bo), 동 찌우(Dong Trieu), 번 돈 등에 직장 교육센터 건립에도 주시하고 있다

강철 같은 결심과 함께 천연 자원을 지닌 지역 광닌은 인민위원회 비서 팜 민 찐이 말한 대로 "2013년까지 부유하고 현대화 하며 자기 자신의 힘으로 스스로 발전하는 문화를 지닌 지역이 될 것" 이다.

[베트남통신사_ 반 득(Van Duc)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