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년 역사 사파(Sapa) 하늘과 땅이 맞닿는 곳
110년 역사 사파(Sapa) 하늘과 땅이 맞닿는 곳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11.09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식민지가 발견한 서북쪽 산골짜기 마을이 110년 역사를 맞이하였다.

예전의 사파는 로쑤이뚱(Lo Suoi Tung)이라고 불리는 작은 고원이었다. 1897년 프랑스 식민지 정부에서는 고 지대에 사는 소수 민족을 조사하기로 결정하였다. 1898년 프랑스의 첫 조사팀이 라오까이(Lao Cai)에 도착하게 되었다. 그리고 1903년 겨울 이 곳의 지도를 그리다가 로 쑤이 뚱 고원과 사파를 발견하여 마을이 탄생하였다고 한다.

1905년부터 프랑스 식민지 측은 지리, 날씨, 식물, 생태 등을 기록하기 시작하였고, 이때 사파의 선선한 날씨, 맑은 공기와 좋은 경치가 알려지게 되었고, 이곳의 관광 역사는 이때부터 시작되었다. 1909년에는 프랑스 식민정부가 사파에 요양원을 건설하였고, 그 후 1917년 이 곳에 관광 사무실이 설립되었으며, 일 년 후에는 그 당시 국내 최초로 빌라가 건설 되어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1920년에는 하노이 - 라오 까이 철도가 완성되어 사파는 북부 지방의 여름 피서지로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 조사 결과 총 300개의 빌라가 이곳에 건설 되었다고 한다.

이번 110년 기념 축제는 지난 10월 25부터 11월 3일까지 열렸다. ‘국제 관광 도시, 관광 상품 발전과 산골짜기 민속 문화유산 보존’을 주제한 국제회의가 열렸다. 2013년 팬시판(Fansipan) 탐험 관광, 팬시판 놀이동산, 외식, 관광지역 착공식 행사, 사파 길거리 페스티벌, 사파 민속 문화유산 체험하기, 110년 관광지역 형성 축하 행사들이 쑤언 빈(Xuan Vien) 공원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와 동시에 사파 지방정부는 계단식 농지를 관광명소와 국가문화유산으로 선정 받았으며, 비엣킹스(VietKings)에 따르면 공식적으로 오 구이 호(O Quy Ho)는 베트남에서 가장 긴 고개와 가장 많은 계단이 있는 농지로 인정 할 것이라고 하였다.

사파에서 관광객에게 매력을 끄는 곳은 박(실버) 폭포, 마이(구름) 다리, 쩌이(하늘) 문, 고대 돌무더기, 계단식 농지이다. 2009년 미국의 Travel And Leisure 잡지에서는 아시아에서 가장 아름다운 계단식 농지 톱7으로 사파를 선정한바 있다. 오 구이 호 고개를 국제 관광 정보 사이트 Globalgras Hopper에서는 베트남에서 가장 아름다운 경치를 품은 명소 톱10에 선정하였다. 사파가 이토록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것은 자연경관의 매력만이 아니라 이곳의 소수 민족 특색으로 어우러진 문화적 향수 때문이다.

서북 지방 쪽 라오까이에 있는 야오(Dao) 민족과 몽(Mong) 민족은 매주 토요일에 정(情)시장을 열고 있다. 정(情)시장이 열리게 된 이유는 원래 이곳에는 마을들이 많았는데, 꽤 멀리 떨어져 있어 매주 일요일에 시장을 열었다고 한다. 시장을 여는 과정에서 일요일 전날인 토요일에 시장을 열 준비를 하는데, 이 날은 선남선녀들이 자연스레 모이게 되며, 이들은 보통 소개팅처럼 서로 교류를 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일요일에 열 시장을 준비하는 터라, 사람이 북적해진 이곳에는 자기 민족의 전통 풍습에 따라 줄다리기, 잎사귀 나팔 불기, 연가 부르기 등의 활동이 생겼다. 그리고 하룻밤이 지나면 선남선녀 중 많은 커플들이 탄생하고 그들은 다음 시장에서도 재 만남을 약속한다. 시간이 흘러 그 다음해 봄에는 이러한 커플들 중 혼례를 올리는 커플이 적지 않다고 한다.



오늘날 사파는 예전처럼 조용하진 않지만 아직은 북적거리는 도시 사람들의 마음을 비워주는 매력이 있다. 특히 벼가 익었을 무렵 이곳을 방문하게 된다면 더 더욱 계단식 농지의 아름다움에서 눈을 땔 수 없을 것이다. 사파의 도심에서 따핀(Ta Phin)으로 가든, 따반(Ta Van)으로 가든, 혹은 쭝짜이(Trung Chai)으로 가든 언제나 가득한 것은 잘 익은 벼의 향기다. 벼의 노란 색과 나무 잎의 초록색이 어우러져 산을 뒤덮은 광경은 보는 이의 눈을 홀린다.

사파의 관광체육문화부에 따르면, 올해 제3분기 말까지 960.000명의 관광객이 라오 까이를 방문하였으며, 이는 2012년에 비해 13,9% 증가한 수치이고, 전체 매출액은 19.270억 동(외국 관광객으로부터 8.158억 동, 국내 관광객으로부터 11.110억 동 이상)에 이르렀다고 한다.

사파는 현재 관광분야에서 승승장구하는 반면, 전체적으로 변화가 생기고 있다고 한다. 사파의 경치가 나날이 매력적이라면 이곳의 문화는 갈수록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다고 한다. 정(情)시장은 예전의 건전한 모습을 찾을 수 없게 되었고, 이 곳 소수 민족이 낀(Kinh)민족과 합작하여 이익에 눈이 멀어 전통전인 의식을 치르지 않는다고 한다. 그 외에 관광업체들 또한 '수학 공식' 적인 전략을 펼쳐 이곳만의 특색을 잃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팬시판(Fansipan)의 관광, 음식, 놀이들의 앞날을 걱정하고 있다.

사파 스스로, 많은 사람들이 사파를 사랑하는 이유가 사파의 원래 모습인 단순함이라는 것을 깨닫고 그 깨달음을 통해 개선을 한다면 이곳에 한번 발걸음을 내딛은 사람은 영원토록 잊지 못할 것이며 더욱 많은 관광객이 모일 것이다.

[베트남통신사_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