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선예술공연 시간당 100만동까지 수입
풍선예술공연 시간당 100만동까지 수입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10.06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다퉈 풍선캐릭터공예 배워

하노이싸단(Xa Dan)지역에서 청소년 풍선예술 동아리에 소속되어 있는 민뚜(Minh Tu)군에 의하면, 풍선 예술을 배우기 위해서는 어린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어야하며 상상력이 풍부해야 한다고 한다. 많은 풍선예술 작품들은 예쁜 형상과 모형들을 다양한 색상과 결합하여 어린이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고 한다. 크고 작은 행사가 벌어지는 곳의 한켠에서 어린이들을 위해 풍선을 만들어 주는 일은 많은 보람을 가져다준다.

이 풍선공예를 처음 배우는 사람들은 막 걸음을 뗀 아기들처럼 적합한 풍선을 고르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쓰이는 동그란 풍선과 긴 풍선과는 달리 풍선예술에 사용되는 풍선들은 품질부터 다르다. 대부분은 외국에서 수입해 오는데, 가장 기준에 적합한 상품은 미국, 콜롬비아 등에서 들여오는 상품들이라고 한다. 이 풍선상품들은 품질이 높은 만큼 가격이 높은데, 한 때는 풍선 100개가 들어있는 한 봉지 당 100만 동 이상까지 가격이 오른 적도 있었다. 현재,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풍선들은 대부분 말레이시아나 한국에서 수입한 것으로 다양한 색상과 더불어 유럽에서 수입한 값의 반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풍선 예술 수업을 처음 듣는 사람들은 아직 완성되지 못한 풍선 작품이 작업 중에 터지면 자신감이 없어져서 상상력을 펼치는 데에 방해를 받기 쉽다고 한다. 청소년 풍선 예술 동아리의 대표 캉(Khang)씨를 만나고자 청소년 풍선 예술 동아리를 찾아갔는데, 이곳은 풍선예술을 배우고자 하는 초보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이라고 한다. 그들은 매주 모여 공연을 위해 연습하고 새로운 경험이나 새로운 모양의 풍선 작품들을 나누는 일 외에도 생일, 잔치, 축제, 추석, 크리스마스 등에 쓰이는 풍선 공연을 열기도 한다. 특히 결혼식에 늘 쓰이는 풍선은 꽃 모양에서 영감을 얻는다고 한다. 캉씨에 의하면, 풍선 예술은 각 행사에서 독특한 인상을 남겨줄 뿐만 아니라 방문객들과 어린이들에게 선물로 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인기가 있다고 한다.



높은 수입

풍선 예술을 배운지 3달이 된 민뚜군은 계속해서 그의 풍부한 상상력을 활용해 많은 작품들을 개발해서 축제나 행사에 참여하는 많은 이들에게 잊을 수 없는 독특한 인상을 남겨주고 싶다고 한다. 공연자의 실력에 따라 천차만별인 금액이 따르는데, 기술이 뛰어난 풍선예술 공예인을 행사에서 유치하기 위해서는 많은 보수를 주어야 한다.

캉 씨는 훌륭한 풍선 예술가가 되기 위해서는 기술과 창의력 외에도 많은 사람들 앞에서 한 시간 가량 공연할 수 있는 내공과 지구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했다. 재미있는 것은 공연에서 쉽게 지치지 않기 위해 풍선에 바람 주입기를 사용하지만 이는 입으로 불었을 때만큼의 탄성이 없다는 결점이 있다고 한다. 공연에 필요로 한다면 생동감을 더하기 위해 춤을 곁들일 수도 있는데, 이런 방식의 공연은 시간 당 보수가 약 50~70만 동 정도 한다고 한다. 가장 높은 수준의 풍선 공예는 직접 입으로 풍선을 부는 것이지만 이러한 공연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의 연습과 기술, 체력이 필요하다. 민뚜 군는 입으로 풍선을 불며 공연을 하는 것은 마치 가수가 라이브로 공연을 하는 것과 같아서 힘들어 지치지 않도록 기술과 체력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이런 방식으로 풍선 공연을 하면 적어도 한 시간에 100만 동 이상은 벌 수 있다고 한다. 그는 기술을 연습하는 일 외에도 올바른 풍선을 고르는 일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기준에 부합하지 못한 풍선일 경우에는 더 많은 바람을 불어넣어야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공연자를 힘들게 하고 공연의 질에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한편 풍선 예술가들은 곰돌이 푸, 헬로키티, 도라에몽 등 어린이들에게 친숙한 만화 캐릭터 모양으로 작품들을 개발하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발전하고 있다.

[베트남뉴스_ 린니(Linh Nhi)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