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이 탄생된 곳, 휜투이레 고가(古家)
‘연인’이 탄생된 곳, 휜투이레 고가(古家)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6.05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청년과 프랑스 소녀의 로맨스 이야기



사덱(Sa Dec)시, 띠엔(Tien) 강 인근에 위치한 휜투이레(Huynh Thuy Le) 고가(古家), 고옥(古屋)은 동탑(Dong Thap)성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의 발길을 끄는 관광 명소이다. 이 오래된 가옥의 특별함은 베트남-프랑스-중국 건축양식이 교차되면서 조화를 이루고 있다. 또한 이 가옥은 여성 프랑스 작가 마르그리트 뒤라스(Marguerite Duras)와 휜(Huynh)이라는 영주의 아들과의 낭만적인 로맨스 이야기가 담겨 있는 곳이다.

우리가 이곳에 도착했을 때, 40여 명이 넘는 호주 단체관광객들이 이곳에 방문해 있었다. 그들은 이 고가와 이 고가에 담긴 사랑 이야기에 대한 관광 가이드의 설명에 집중하며, 귀를 기울이고 있었다. 이 오래된 가옥은 목재를 사용해 1895년에 지어졌으며, 지붕에는 음과 양을 상징하는 기와가 얹혀있다. 배 모양으로 심하게 굽은 지붕의 양쪽은 남서부 강을 상징한다고 한다. 1917년, 휜투이레의 아버지인 휜껌투언(Huynh Cam Thuan) 씨는 이 고택의 외관을 프랑스식의 빌라로 수리해 동Ÿ서양 건축 양식을 결합한 형태를 갖추게 했다. 그로부터 지금까지 약 100년의 시간이 지났지만, 이 고택은 여전히 손상되지 않은 채 원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이 집은 색다른 건축양식의 집합체이기도 하다. 프랑스 건축양식을 갖춘 정면, 천장, 창문의 틀이 아주 인상적이며, 베트남 푹흥(Phuc Hung) 양식에 따라 장식되어 있는 여러 동상과 조각상들이 배치되어 있고, 구부러진 둥근 문은 라마(La Ma)식이고, 창은 다채로운 색깔의 고딕 양식으로 햇빛을 받아들인다. 바깥에서 집 안을 들여다보면, 관광객은 그 위엄과 사회적 지위(재력)를 느낄 수 있으며, 소유주가 매우 부자이고 권위가 있는 사람임을 알 수 있게 한다.

하지만, 집 안에 들어서면, 관광객은 평온함과 친숙함을 느낄 수 있다. 희귀한 나무에 복잡하고 까다로운 모양의 새와 짐승, 과일나무, 소나무, 꽃, 대나무 등을 정교하게 새겨 넣은 것이 동양의 건축양식에서 표현되는 부드러움을 지니고 있다. 또한 특이점으로 그 장식들은 초목이 무성하고 푸르고 신선한 과일이 나는 남부 강의 풍경을 조각하여 풍부한 토지를 상징한다. 이 집은 3개의 격실로 나뉘는데 중국인들의 전통숭배문화에 따른 (Quan Cong)을 모시는 방과 손님을 맞이하는 2개 침실과 넓은 복도가 있다. 마룻바닥은 높고 견고하며, 꽃무늬 타일이 깔려있다. 그리고 벽은 나무틀과 함께 30~40cm 두께의 벽돌로 지어져 더욱 튼튼하게 보인다. 이 모든 자재들은 프랑스로부터 가져온 것이라고 한다.



이 고택에는 프랑스 여성작가인 마르그리트 뒤라스와 집 주인간의 사랑 이야기가 시작되는 장소이기도 하다. 1929년 말, 띠엔(Tien) 강을 건너는 미투언(My Thuan) 페리 안에서, 휜투이레(Huynh Thuy Le)는 강물 위로 흩어지는 물결을 바라보고 있는 흰 피부의 갈색머리를 가진 마르고 큰 키의 한 소녀를 발견한다. 프랑스어로 진행된 그녀와의 대화를 통해 둘은 더욱 친해졌고 사랑에 빠지게 되었다. 그 둘의 사랑은 약 2년간 비밀리에 지속되지만, 결국 휜투이레는 아버지가 미리 정해둔 한 아가씨와 결혼을 해야만 했다. 이로써 둘의 사랑은 눈물로 막을 내리게 된다. 사랑하는 사람이 어쩔 수 없이 다른 여인과 결혼하는 것을 보고, 극도의 슬픔에 잠긴 마르그리트 뒤라스는 그녀의 가족과 함께 프랑스로 돌아가기로 결심한다.

반 세기가 지난 후, 마르그리트 뒤라스는 여전히 그 사랑에 병을 앓고 있었다. 그때를 회상하며, 이 여성작가는 그녀의 고민과 정사를 담은‘사랑하는 사람(L’amant 프랑스어, 1984년 출판)을 출간했다. 현재까지,‘연인(사랑하는 사람)’은 40개 언어로 번역되어 출간되었으며, 1992년, 프랑스 영화 감독인 장 자크 아노(Jean Jacques Annaud)는 이 소설을 바탕으로 영화를 제작해 상영했으며, 이 영화는 전 세계 관객들로부터 찬사를 받게 된다.



‘연인’의 소설과 영화가 유명해짐에 따라 휜투이레의 고택 또한 많은 관광객들의 관심을 끌게 되었다. 프랑스, 미국, 호주, 일본, 한국, 영국 등 여러 나라에서부터 온 많은 단체 관광객들이 이곳을 방문한다. 이러한 이유 등으로 2009년 이 고택은 문화체육관광부의 국가문화역사유적지로 공인받게 되었다.

[베트남통신사_글: 응웬오안 (Nguyen Oanh)기자,사진: 레민(Le Minh)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