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공기 독성 물질을 발견한 짠만찌 박사
실내 공기 독성 물질을 발견한 짠만찌 박사
  • 베한타임즈
  • 승인 2020.08.07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짠만찌(Tran Manh Tri) 박사는 베트남 북부 일부 지역의 실내 공기 중에 합성 화학물질인 프탈레이트(phthalate)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이 물질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했다.

짠만찌 박사는 이 연구 결과를 인정받아 2020년 과학기술부가 주관하는 타꽝부 상(Ta Quang Buu Award)을 받았다. 타꽝부 상은 베트남 유명 과학자였던 타꽝부 교수(1910~1986)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진 상이다.

짠만찌 박사는 국내 학술지에 40여건이 넘는 연구 논문을 기재했을 뿐 아니라 해외 학술지에도 이미 20건이 넘는 연구 실적을 발표하며 베트남의 실력 있는 과학자로 인정받고 있다.

그는 오랫동안 실내 공기 중 존재하는 프탈레이트의 위험성을 주요 주제로 연구에 매진해왔다. 프탈레이트는 일상생활에 흔히 찾아볼 수 있는 물건에 포함된 화할 물질로 전 세계 여러 연구 기관에서 5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이와 관련된 안전성을 평가하고 있다.

베트남 국립 과학기술 발전재단은 2015년 짠만찌 박사의 연구가 국민들의 일상생활에 미칠 중요성을 인정하며 그의 아이디어를 승인 및 지원하기로 했다.

짠만찌 박사는 20168~20172월 동안 베트남 북부 도시 및 성 등 100여 곳이 넘는 장소에서 실내 공기 샘플을 채취했다. 이중에는 하노이, 박닌, 타이빈, 뚜엔꽝 지역 등이 포함됐다.

그는 채취된 모든 샘플을 베트남 국립대학 화학연구소, 하노이 기술연구소 과학대학, 베트남 과학기술 아카데미에서 분석했다. 연구 결과 모든 샘플에서 프탈레이트 농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 연구를 위한 테스트, 샘플 채취, 데이터 처리 등에 2년이 소요됐고, 짠만찌 박사는 이 연구 결과를 국제적으로 저명한 학술지인 총환경 과학(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에 기재하는 쾌거를 이뤘다.

여러 국가의 과학자들이 짠만찌 박사의 연구 결과는 완전하고 포괄적이며 다양한 분야를 내재한다고 평가했다. 그의 연구 결과는 기존의 표준화된 방법만을 적용하거나 개별적인 위험만을 평가하던 연구 방식과 차이를 보였다. 더 나아가 짠만찌 박사는 베트남의 공기 중 프탈레이트 농도를 측정할 때 각기 다른 환경에 맞는 개별적인 평가방법을 적용했다. 그뿐 아니라 프탈레이트 노출에 대한 신체적 위험을 평가할 때 해당 연령대 별로 차별화를 뒀다.

짠만찌 박사의 연구는 환경에서 얻은 샘플에서 호르몬 관련 질병의 원인이 되는 유기 화합물을 발견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그의 연구는 환경 분석에 대한 과학적 역량을 증진했으며 베트남 연구기관의 집약적 테스트 능력도 개선한 것으로 평가된다.

현재 짠만찌 박사와 그의 동료들은 대기질 상태를 평가하는 최적화된 분석방법을 표준화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환경호르몬 노출로 인한 신체적 위험 평가, 대기 중 실내 먼지 및 플라스틱 용기에 담긴 식음료에 포함될 수 있는 프탈레이트의 위험성을 평가하고 있다.

짠반찌 박사는 베트남 과학대학 화학과에서 강의 중이며, 추가적인 과학 연구 프로젝트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는 과학 연구를 완성함으로써 실생활과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을 보람으로 여긴다.

프탈레이트는 합성 화학물질로 플라스틱 집기 및 화장품과 같은 가정용품에서 실내 공기로 퍼져 나간다. 프탈레이트는 신체 호르몬 교란을 유발할 수 있고, 인체에 유입되면 아동 및 성인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다.

타꽝부 상은 베트남 과학 기술부가 과학기술 분야 기초 연구에서 뛰어난 업적을 달성한 과학자들에게 매년 수여하는 상으로써 과학계의 명예로운 상으로 손꼽힌다. 이 상은 2020년인 올해로 7회를 맞이한다.

 

[베트남뉴스 TTXV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